제과 관련주
- 제과 시장은 국내 4개사 위주의 과점적 형태.
- 과자값 인상. 히트상품 출시는 실적에 긍정적 요인.
- 식품 경쟁 심화 및 소비자신뢰 하락은 주가에 부정적.
국내 제과시장은 4개사(해태제과식품, 롯데제과, 크라운제과, 오리온) 위주의 과점적인 형태를 보입니다. 설비투자 및 유통망 구축이 중요한 사업으로 진입장벽이 높아 사업의 안정성은 비교적 우수합니다.
제과산업은 대체적으로 경기 변동에 민감하지 않습니다. 국내 제과시장의 경우 비스킷, 캔디, 초콜릿, 껌 등은 하절기를 제외하고는 꾸준히 판매됩니다. 스낵류는 하절기에 판매가 증가하는 현상을 보입니다.
히트상품 출시와 제품가격 인상은 주가에 긍정적입니다. 반면 원재료(곡물, 팜유, 탈지분유 등) 가격 상승은 수익성 약화로 부정적이나 글로벌 원자재 및 농산물 가격 상승에서 촉발된 물가 상승은 향후 기업들의 실적 개선에 기여할 전망입니다.
최근 원가 부담 상승에 제과 업체들의 판매가 인상 가능성이 높은 상황입니다. 글로벌 곡물가격은 2020년 하반기부터 수요 회복과 기후이상에 따른 주요 생산국가들의 수확 우려가 맞물려 상승하고 있습니다. 2021년 5월 밀 선물 가격은 2014년 12월 이후 최고치인 부셸(BU, 곡물량을 세는 단위) 당 7.4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이로 인해 2013년 이후 동결 상태를 유지하던 밀가루 가격 인상이 유력해지고 있습니다. 옥수수 선물 가격도 부셸당 7.73달러까지 올라 2013년 6월 이후 최고치입니다.
시장조사기관 닐슨에 따르면 2020년 국내 스낵시장 규모는 전년보다 4.3% 성장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코로나19 여파로 과자 판매량이 늘어난 것으로 분석됩니다. 하지만 패스트푸드, 디저트 등 외식산업의 성장과 주 소비계층인 저 연령층 인구 감소, 업체별 경쟁 심화 등은 장기적인 성장 둔화 요인입니다.
1. 오리온홀딩스 (제과 관련주)
오리온(제과), 쇼박스(영화) 등을 자회사로 두고 있는 지주회사.
기업개요
- 동사는 1956년 설립되어 2017년 주식회사 오리온홀딩스로 상호를 변경함.
- 동사의 주요 수익은 브랜드 사용수익, 임대수익, 종속회사 등으로부터 수취하는 배당금 수익 등이 있으며 연결실체의 사업부문은 제과, 영상, 건설, 지주, 기타 등으로 구분됨.
- 국내 시장에서는 초코파이, 포카칩, 오징어땅콩과 같은 우수한 장수 브랜드들의 안정적인 실적으로 건강한 성장과 더불어 매년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해 성공시키며 높은 시장 지배력을 유지함.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2% 증가, 영업이익은 4.9% 감소, 당기순이익은 1.3% 증가.
- 간편대용식, 프리미엄 초코파이하우스, 제주용암수 판매 등 신규사업 추진을 지속하여 미래성장동력을 개발해 나가고 있음.
- 해외 시장에서는 특히 중국시장을 중심으로 초코파이 이후 다양한 신제품을 잇달아 히트시키며 현재 4개의 제품 생산법인을 바탕으로 중국시장 내에서 경쟁사 대비 높은 성장률을 보임.
2. 크라운해태홀딩스 (제과 관련주)
크라운제과, 해태제과식품, 훼미리식품 등의 제과부문과 부동산 임대 및 연수원 운영사업을 하는 아트밸리의 지주회사.
기업개요
- 동사는 2017년 3월을 분할기일로 하여 식품사업부문인 크라운제과를 설립하고, 분할존속회사인 동사는 크라운해태홀딩스로 사명을 변경함.
- 주요 수익은 CROWN 브랜드의 사용자로부터 수취하는 브랜드 사용수익, 경영자문 제공을 통한 경영자문수익, 자회사 등으로부터 수취하는 배당금수익임.
- 연결대상 종속회사에 포함된 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은 음식료품 제조 및 판매업, 임업 및 부동산임대업 등이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2% 감소, 영업이익은 34.4% 감소, 당기순이익은 8.8% 감소.
-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했으며 매출은 감소했지만 매출원가 상승으로 인해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의미 있는 수준으로 감소함.
- 영업이익 감소 영향으로 인해 당기순이익 역시 감소하면서 수익성 소폭 악화됨. 동사는 각종 신제품 개발 등을 추진하면서 수익성 개선에 힘쓰고 있음.
3. 롯데제과 (제과 관련주)
롯데그룹 계열의 업계 상위 제과업체. 껌, 캔디, 초콜릿, 비스킷, 빙과 제품을 생산 및 판매. 주요 제품으로는 자일리톨, 마가렛트, 빼빼로, 월드콘, 크런키, 드림카카오, 가나 등이 있음. 종속회사들을 통해 파키스탄과 카자흐스탄, 인도 시장에도 진출.
기업개요
- 인적분할로 설립되어 2017년 10월 재상장하였으며 식품 제조, 가공, 판매 및 수입 판매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 주요 제품으로는 빼빼로, 마가렛트, 꼬깔콘 등이 있으며 껌과 초콜릿 분야에서는 자일리톨, 가나와 같은 브랜드로 시장을 선도.
- 28개사를 종속회사로 두고 있으며 식품제조판매 회사인 Chocolaterie Guylian N.V, Lotte Kolson(Pvt.) Limited 등이 포함되어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 증가, 영업이익은 4.4% 증가, 당기순이익은 34.6% 증가.
- 국내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0.36% 증가하며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였으며, 인도 및 유럽에서의 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각각 43.8%, 12.01% 상승하며 전체 매출액 상승에 기여함.
- 영업이익 증가와 더불어 파생상품평가이익 및 거래이익의 증가, 외환거래손실 감소 등의 영향으로 순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하였음.
4. 농심 (제과 관련주)
라면과 스낵, 음료 사업을 영위 중인 회사. 신라면, 안성탕면, 짜파게티, 너구리, 새우깡, 포테토칩, 양파링 등 스테디셀러 제품을 보유. 국내 라면 및 스낵 시장점유율 1위.
기업개요
- 동사는 1965년 9월 18일에 설립되었으며, 1976년 상장함. 계열회사의 총수는 43개사로 태경농산, 율촌화학, 농심홀딩스 등이 있음.
- 국내 라면시장과 스낵시장에서의 브랜드 파워, 연구개발 역량, 생산 및 품질 등 세계적인 경쟁력을 바탕으로 전 세계 100여 개 국가에 주요 제품을 수출하고 있음.
- '감튀', '배홍동', '신라면볶음면', '미니짜파링' 등 라면과 스낵 시장에서 프리미엄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 감소, 영업이익은 44.4% 감소, 당기순이익은 36.7% 감소.
- 신규지역 개척과 ‘辛’브랜드 및 프리미엄 제품을 집중 육성하고, 유럽과 동남아 지역은 효율적인 프로모션 활동을 전개하여 매출 성장을 이끌어 나갈 계획임.
- 국내 라면시장은 인구 구조 및 생활패턴의 변화로 인해 양적으로 저성장 추세에 있어 제품의 편리성 강화 및 고급화를 통해 질적 성장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음.
5. 크라운제과 (제과 관련주)
비스킷, 당과, 스낵 등을 생산하는 제과 업체. 주요 제품으로는 하임, 산도, 쿠크다스, 새콤달콤, 마이쮸, 조리퐁, C콘칩 등이 있음.
기업개요
- 2017년 인적 분할로 설립되어 분할 전 회사인 크라운제과홀딩스가 영위하던 사업 중 식품제조 및 판매를 담당하는 식품사업부문을 담당하고 있음.
- 주요 4대 제과업체로서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이며, 주요 제품으로는 초코하임, 쿠크다스, 뽀또, 미니쉘, 빅파이 등이 있음.
- 서울에 위치한 본사를 포함하여 국내에 총 3개의 생산공장(대전, 진천, 아산)과 각 시·군의 물류창고 등에서 사업활동을 수행함.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9% 감소, 영업이익은 33.6% 감소, 당기순이익은 23.3% 감소.
- 전년동기 대비 해외 매출은 9.92% 증가하였으나, 국내 매출이 2.59% 감소하며 예년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함.
- 대형 할인점 및 CVS에 대한 매출의존도 증가와 글로벌 브랜드의 시장 진입, 업체 간 경쟁 심화에 따른 판매비의 증가 등으로 영업환경이 악화, 현재 진행되고 있는 신규 사업은 없음.
6. 해태제과식품 (제과 관련주)
과자와 냉동식품의 생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 주요제품으로는 허니버터칩이 있으며 고향만두, 홈런볼, 오예스, 에이스, 맛동산, 자유시간, 버터링, 사브레 등의 장수식품을 보유하고 있음.
기업개요
- 동사는 제과전문그룹 크라운해태홀딩스에 소속된 계열회사로 식품 제조, 가공, 판매 및 수입 판매하는 종합제과기업임.
- 동사는 지속적인 구매프로세스의 개선, 효율적인 판매조직 체계 구축 등을 통하여 비용의 효과성 및 생산성 제고를 위한 노력에 전력을 다하고 있음.
- 과자, 냉동식품 등을 생산하며 전국적 영업조직망을 통해 다양한 유통경로로 최종소비자들에게 양질의 제품을 공급하고 해외시장 개척을 통해 글로벌식품회사로 성장 중임.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 증가, 영업이익은 38% 감소, 당기순이익은 53.9% 감소.
- 소맥 등 주요 식품 원재료 가격이 급등하면서 수익성이 악화되었음. 제품 가격상승을 통해 이를 타개할 예정임.
- 원자재 가격 인상과 지난 3월 천안공장 화재 여파로 영업이익률이 크게 떨어진 상황임. 공장 정상 가동과 일부 제품 가격 인상 등으로 향후 실적 개선이 기대됨.
7. 빙그레 (제과 관련주)
우유 및 유음료, 아이스크림, 스낵 제조 업체. 주요제품으로는 바나나맛우유, 요플레, 아카페라, 투게더, 꽃게랑 등이 있음. 2020년 해태제과의 아이스크림 부문을 인수.
기업개요
- 동사는 1967년 주식회사 대일양행으로 설립되었으며, 1982년 상호변경하여 1978년 상장함.
- 우유처리가공 및 동제품 판매업을 주된 영업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종속회사는 식품의 수입, 수출, 유통 등을 주된 영업목적으로 하고 있음.
- 동사의 냉장품목군 대표브랜드로는 '바나나맛우유'와 '요플레', '아카페라', '따옴' 등이 있으며, 냉동대표 브랜드로는 '끌레도르', '투게더', 요맘때', '매로나', '슈퍼콘' 등이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7% 증가, 영업이익은 29.8% 감소, 당기순이익은 38.4% 감소.
- 연결기업은 품목 대형화 및 집중화, 직거래 영업 활성화, 영업력강화 등의 판매전략을 통해 매출이 증가함.
- 매년 꾸준한 연구개발비용 투자를 통해 미니꽃게랑, 투게더 미니어쳐, 빙그레 꿀맛우유, 99칼로리칩 등 다양하고 시장을 선도하는 신제품을 개발함.
8. 오리온 (제과 관련주)
파이, 비스킷, 스낵, 껌, 캔디 등을 생산하는 제과업체. 초코파이, 포카칩, 오징어땅콩, 고래밥 등 장수 제품과 꼬북칩 등이 주력 제품. 해외사업은 중국, 러시아, 베트남 등에 집중하고 있음.
기업개요
- 2017년 6월 인적분할로 설립되었으며 음식료품의 제조, 가공 및 판매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 국내 시장에서는 초코파이를 위시한 여러 파이 제품과 포카칩, 오징어땅콩 등의 안정적인 실적을 바탕으로 매년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해 성공시키며 높은 시장 지배력을 보이고 있음.
- 해외 시장에서는 중국 시장을 중심으로 큰 성장을 이루어내고 있으며, 소매점 판매강화를 통해 지역 및 채널망을 확장시켜 나가고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6% 증가, 영업이익은 6.8% 감소, 당기순이익은 14% 감소.
- 간편대용식, 프리미엄 초코파이하우스, 닥터유 용암수 판매 등 신규사업 추진도 지속하여 미래성장동력을 개발해 나가고 있음.
- 대형할인점 및 편의점 증가에 따른 유통구조의 변화 및 수입브랜드, P.B스낵들의 점유율 확대로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추세임.
이상으로 제과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투자의 결정은 자신이 하는 것이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투자판단에 참고만 하세요. 포스팅 참고하시고 성공적인 투자 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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