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컬리(Market Kurly) 관련주
- 마켓컬리, 국내 신선식품 중심 이커머스 플랫폼.
- 매출 1조 육박. 영업손실은 확대.
- 기업가치는 3.7조 평가받아. 넉달새 50% 상승.
컬리는 국내 신선식품 중심의 이커머스 플랫폼인 마켓컬리를 운영합니다. 새벽에 배송하는 샛별배송으로 신선식품 배달 시장을 개척했으며 국내 유일 상품 입고부터 배송까지 유통 전 과정을 일정 온도로 유지하는 풀 콜드체인(Full cold chain)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마켓컬리의 특징은 공급자선별 큐레이팅입니다. 관련 보도자료에 따르면 마켓컬리는 매주 300개 이상의 상품에 대해 맛, 가격 등 고객의 구매 결정에 미치는 요소들을 직접 평가합니다. 이에 마켓컬리의 성장 전략이 공격적인 외형 확대보다 제품 차별화를 통한 소비자 충성도 및 객단가 상승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이러한 전략에 따라 고객 수가 매년 크게 늘고 있습니다. 2020년에만 280만명의 신규 회원이 가입했으며 2021년 5월 말 기준 누적 가입자수가 800만명을 돌파한 것으로 알려집니다. 또 고객 충성도도 탄탄해 2021년 가입한 신규고객의 재구매율은 71.3%에 달합니다. 이는 업계 평균치(29%)보다 높은 수준입니다.
실적도 증가 추세입니다. 2020년 연결기준 매출액은 전년대비 123.5% 증가한 9,523억 원입니다. 이는 신세계그룹 온라인몰 SSG닷텀의 2020년 매출(1조 2,941억 원)과 유사한 수준입니다. 하지만 영업손실은 1,162억 원으로 지난해(1,012억 원)보다 150억 확대되었습니다.
컬리의 기업가치는 2,500억 원 규모의 프리IPO를 유치하면서 기업가치 3조 7,500억 원으로 평가받았습니다. 같은 해 7월 2,254억 원 규모의 시리즈F 투자 유치로 기업가치 2조 5,000억 원을 인정받은 점을 감안하면 넉 달 새 몸값이 50%나 급증한 수준입니다.
일각에서는 매출 신장 흐름에 프리IPO 효과까지 감안하면 7조~8조 원 수준까지 상장 후 기업가치 상향이 가능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옵니다.
1. 이씨에스 (마켓컬리, Market Kurly 관련주)
마켓컬리의 서비스 콜센터 구축 이력 보유.
기업개요
- Enterprise Communication Solutions 사업의 오랜 경험을 기반으로 고객성공 영역과 디지털워크플레이스 영역을 주사업으로 하고 있음.
- 고객성공 영역은 기존의 컨택센터 인프라 부문, 고객경험 부문, 상담사 경험 부문, ROI 부문, 관리 부문, 세일즈/마케팅 부문, 자동화 부문, 컴플라이언스 부문으로 구성됨.
- 디지털워크플레이스 영역은 Digital Work 부문과 영상회의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0.9% 증가, 영업이익은 13.9% 증가, 당기순이익은 18.4% 증가.
- 사업분야는 전문 특수화된 분야로서 제품을 판매하는 영업과는 차별화되어 있으며 다년간의 기술영업에 의한 컨설팅 능력이 요구되고 있음.
- 구축형 SI 사업 뿐 아니라 관리형 서비스를 위한 ETaaS(ECS Technology As a Service)를 제공하여 시장의 요구에 맞는 최적의 서비스를 지원 중임.
2. SK네트웍스 (마켓컬리, Market Kurly 관련주)
마켓컬리를 운영하는 컬리 지분 4% 보유.
기업개요
- 1953년에 직물회사로 설립된 동사는 국내외 네트워크와 물류능력을 기반으로 석유제품 중심의 에너지 유통, 휴대폰 중심의 정보통신 유통, 글로벌 무역업을 영위함.
- 렌터카, 자동차 경정비 등의 Car Biz.사업, 주방가전 및 환경가전 렌탈 사업 등의 성장사업과 워커힐호텔을 운영함.
- 정보통신사업은 자회사인 SK네트웍스서비스를 통하여 SK텔레콤 및 SK브로드밴드의 네트워크망 운용, 통신시스템 장비 유통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
기업실적
- 코로나19 장기화 가운데도 모빌리티와 홈케어 분야의 호조세 지속으로 3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각각 10.0%, 6.9% 증가함.
- SK렌터카는 제주지역 사업 호조와 중고차 가격상승으로 높은 실적 성장세를 보임. 장기렌터카 온라인 계약과 단기렌탈 할인, 전기차 무료충전 이벤트 등을 선보임.
- SK매직은 '스탠드형 직수 얼음 정수기', '트리플케어 식기세척기 와이드' 등 신제품을 연이어 선보이며 216만 렌탈계정을 달성함.
3. DSC인베스트먼트 (마켓컬리, Market Kurly 관련주)
초기기업 투자 전문 벤처캐피탈(VC). 2015년 컬리 창업당시 DS자산운용과 함께 약 50억 원을 투자한 것으로 알려짐.
기업개요
- 2012년 1월 설립된 동사는 중소·벤처기업에 대한 투자금융을 제공하는 벤처캐피탈 회사임.
- 투자조합 등의 결성을 통해 업무집행조합원으로서 운영 및 관리를 담당하고 있으며, 조합자금의 투자집행을 통해 중소·벤처기업 투자를 주력으로 하고 있음.
- 2021년 9월말 현재 동사가 운영 중인 투자조합은 총 16개로 운영자산(AUM) 기준 6,982억 원을 기록하고 있음. 주요 출자사는 한국모태펀드, 성장사다리펀드, 한국산업은행 등임.
기업실적
- 지분법이익과 관리보수 등 투자조합으로부터 발생하는 수익의 확대와 단기매매증권평가이익이 늘어남에 따라 2021년 3분기 누적 영업수익은 전년동기 대비 14.1% 증가함.
- 조합지분법손실이 크게 늘어남에 따라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14.7% 감소한 91.1억 원을 기록함.
- 컬리, 무신사, 직방 등 유니콘 기업에 일찌감치 투자해오면서 '유니콘 족집게'로 평가 받는 동사는 최근 콩스튜디오에 추가 투자함.
4. 케이씨피드 (마켓컬리, Market Kurly 관련주)
유정란으로 만든 액란을 쿠팡, 마켓컬리, SSG.COM 등 주요 이커머스를 통해 판매.
기업개요
- 동사는 1970년 5월 경북축산주식회사로 설립되었으며 1995년 6월에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 배합사료 제조업을 주사업목적으로 실립되었으며, 2017년 농업회사법인주식회사 케이씨프레쉬를 흡수합병하여 배합사료 생산·공급, 거래 농가의 계란 구입, 액란 제조 판매 사업을 영위 중임.
- 맞춤형 사료 생산과 더불어 농가경영 개선을 위한 컨설팅 도입을 위해 네덜란드 FIS사와 기술제휴를 진행, CRM도입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 증가, 영업이익은 421.9% 증가, 당기순이익은 240.1% 증가.
- 매출이 증가했으며 매출 증가에 따라 매출원가는 늘었지만 판관비 등의 감소 노력에 힘입어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함.
- 가축의 사육, 축산물의 처리 ·가공 ·유통 및 판매 등에 참여하는 농장 또는 작업장, 업소의 각 단계마다 안전관리통합인증제를 획득하여 운영 중에 있음.
5. 미래에셋벤처투자 (마켓컬리, Market Kurly 관련주)
컬리 기업가치 약 6,000억 원 수준에서 시리즈D를 통해 70억 원가량 투자한 것으로 알려짐.
기업개요
- 동사는 소기업창업투자회사로서 중소기업창업투자조합 등 조합 결성을 통한 창업자 및 중소벤처기업 투자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벤처캐피탈(Venture Capital, VC)임.
- 동사는 설립 이래 총 39개의 VC투자조합(VCF) 및 5개의 경영참여형 사모집합투자기구(PEF)에 약 12,279억 원(VCF 7,977억 원 / PEF 4,302억 원)의 재원을 누적 결성함.
- 지속 가능한 '투자-회수-재투자'로 이어지는 선순환구조 달성.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2.4% 증가, 영업이익은 247.7% 증가, 당기순이익은 230.5% 증가.
- 컬리, 리디, 두나무 등 주요 투자 기업의 사업확장에 따른 기업가치 상승으로 외형은 크게 확대되었고, 영업이익 또한 성장세를 유지 중임.
- 오늘의집, 무신사, 매스프레소, 루닛, 카메디칼 등 국내외 우량 기업에 다수 투자하고 있어 지속적인 실적 상승이 예상됨.
6. 태경케미컬 (마켓컬리, Market Kurly 관련주)
액체탄산 및 고체탄산가스(드라이아이스) 등 탄산가스 제조. 쿠팡, 마켓컬리 등의 주요 이커머스 업체들과 협력 관계를 맺고 있는 것으로 알려짐.
기업개요
- 동사의 주요 생산제품은 액체탄산, 드라이아이스, 수산화마그네슘 및 액상소석회 등으로 액체탄산 및 드라이아이스 등의 제조, 판매를 영위할 목적으로 1970년에 설립됨.
- 매출은 생산 및 매출형태에 따라 탄산가스 사업부문과 환경사업부문으로 크게 구분됨.
- 주력 사업은 탄산가스사업으로 전체 매출의 약 92%를 차지함. 7개 원료 공급처에 의한 4개의 액체탄산 제조공장을 운영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9% 증가, 영업이익은 83.8% 증가, 당기순이익은 80.2% 증가.
- 전방산업의 경기가 호전됨으로 인해 주력사업인 탄산가스 매출이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는 상황이며, 원가율 또한 하락하여 영업수익성 또한 크게 개선된 모습.
- 환경사업부문은 다소 부진하나 주력부문에서 긍정적 시그널이 나타나고 있고, 효율적인 내부관리를 통해 실적 개선해 나가고 있는 점 긍정적으로 평가.
7. 우양 (마켓컬리, Market Kurly 관련주)
농, 수, 축산물을 기반으로 냉동가공품 및 가정간편식(HMR) 제품을 생산. 마켓컬리 등을 통해 판매.
기업개요
- 동사는 1992년 설립되었으며 농축수산임산물 및 과실통조림/유사조제식품/즉석조리식품 제조, 수출입 등 식품제조업을 전문으로 한 사업을 영위.
- 주요 매출처는 CJ제일제당 등의 제조유통사와 스타벅스 등의 외식 프랜차이즈업체로서, 식품원료 수입/가공부터 위탁생산품 개발/제조까지 식품 사업에 필요한 다양한 제조솔루션 제공.
- ‘뉴뜨레’와 ‘쉐프스토리’라는 자체 브랜드를 통해 일반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할 수 있는 제품라인업 및 판매망 확장.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6% 감소, 영업이익은 84.5% 감소, 당기순이익은 93.6% 감소.
- 동사의 매출의 70% 이상이 CJ, 풀무원등 제조유통사와 스타벅스, 이디야 등 프랜차이즈사로 발생되고 있음.
- 동사는 2021년 3분기 별도기준 매출액 998억 원, 영업이익 8.6억 원, 당기순이익 2.2억 원의 실적을 달성하였으나. 이는 전년동기대비 매출액 2% 감소, 영업이익은 85% 감소한 수치임.
8. 흥국에프엔비 (마켓컬리, Market Kurly 관련주)
과일주스, 베이커리 등 간편식품을 마켓컬리를 통해 판매.
기업개요
- 2008년 3월 설립되어 청량음료, 영양식품, 과즙음료, 과실, 기타 식품첨가물 등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과일농축액은 시장의 선도자로서 독보적인 시장지위 및 브랜드 인지도를 확보.
- 해외에서 수입하는 주요 원재료인 오렌지, 레몬, 청포도 등의 원과와 퓨레 등은 자회사인 모닝듀에프엔비를 통해 직접 수입 및 대행하고 있음.
- 업계 유일의 동결농축 공정을 음료제조에 접목하여 비열처리 커피·비커피 제품을 생산.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5.5% 증가, 영업이익은 133.7% 증가, 당기순이익은 106.5% 증가.
- 시즌 메뉴 원료 공급이 지속적상승, 온라인 유통구조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이커머스업무에 집중으로 매출의 증가로 역대 최대매출을 기록함.
- 제품 유통의 다각화를 위해 리테일 시장 외 특수경로의 시장으로의 확대를 준비 중이며, 친환경 유기농 매장과 고속도로 휴게소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한 마케팅을 계획.
이상으로 마켓컬리(Market Kurly)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투자의 결정은 자신이 하는 것이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투자판단에 참고만 하세요. 포스팅 참고하시고 성공적인 투자 하시길 바랍니다.
'관련주 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동산 리츠 관련주 (1) | 2022.01.18 |
---|---|
제과 관련주 (0) | 2022.01.14 |
2차전지 장비 관련주 (0) | 2022.01.14 |
전기차 인프라 관련주 (0) | 2022.01.13 |
태양광 발전 관련주 (0) | 2022.01.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