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주 정리

전기차 인프라 관련주

Talog 2022. 1. 13. 2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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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인프라 관련주

 

- 배터리 충전과 연관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전반을 뜻함.

- 전 세계 충전 시설 부족. 한국은 2025년까지 완속 50만기 구축 계획.

- 2025년 글로벌 공용 전기차 충전기 수 4~6배 성장 전망.

 

전기차는 전기 동력으로 움직이는 친환경자동차로 고전압 배터리(2차전지)에서 전기에너지를 전기모터로 공급해 구동력을 발생시키는 차량입니다.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아 배기가스 배출이나 소음이 없고 운행비용이 경제적입니다. 또한 전기차는 내연기관차보다 부품 수가 적어 차량 수명이 길고 사고 시 폭발 위험성도 적습니다.

 

전기차 인프라는 전기자동차 배터리 충전과 연관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전반을 뜻합니다. 크게 전력공급 설비, 충전기, 충전인터페이스, 정보시스템 등으로 나뉩니다.

 

전력공급설비는 충전기로 전원공급을 위한 전기설비로 송배전 인프라와 전력량계, 배선, 분전반, 차단기 등을 포함합니다. 충전기는 전기자동차에 교류(AC) 또는 직류(DC)로 전기를 제공하거나 받는 시설입니다. 충전인터페이스는 충전기와 전기차를 연결해주는 케이블과 플러그, 무선송수신패드 등 EV에 전력과 통신을 연결하는 장치이며 정보시스템은 충전인프라의 전바적 운영과 관리를 위한 정보화 자산을 뜻합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전기차 보급 속도에 비해 전기차 운행에 필수적인 충전 시설은 수요에 비해 부족한 편입니다. 2020년 기준 주요국간 공용 전기차충전기(급속, 완속) 구축 실태를 비교해 보면 중국(51만 5,908기)이 가장 많으며 다음으로 미국(7만 7,358기), 네덜란드(5만 153기), 한국(3만 4,630기), 일본(3만 394기) 순입니다. 공용 전기차충전기 1기당 전기차 담당대수를 비교해보면 한국은 3.8대, 중국 5.0대, 미국 11.3대 등 세계 평균 5.6대입니다.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글로벌 전기차 출하량은 2020년 221만 대에서 2023년 902만 대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기차 운행자의 충전 편의성 증대와 전기차 증가 추세에 대응하기 위해 충전인프라 확대 속도 강화가 필요합니다. IEA는 2025년 글로벌 공용 전기차 충전기 607~836만 개(누적) 수준이 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이는 2020년 대비 4~6배 이상의 규모입니다.

 

정부는 2025년까지 전기차 급속충전기는 고속도로 휴게소 등을 중심으로 1만 2,000개소 이상 완속충전기는 도보 5분거리 생활권 중심으로 50만기 이상 구축 추진 목표를 발표했습니다. 공동주택 주차공간의 4% 이상, 도심지역 주차공간의 3% 이상 완속충전기 확충과 전국 주유소만큼 급속충전기 설치 확대 계획입니다. 또 민간참여를 통한 충전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2024년부터 공공급속충전기 사업을 단계적으로 민간에 이양할 예정입니다.

 

상대적으로 전기차 보급이 늦었던 국내도 2022년부터 개정된 법을 적용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022년부터 새 아파트는 총 주차면수의 5%, 이미 지어진 아파트는 2% 이상 규모로 전기차 충전기를 의무적으로 설치해야하는 친환경자동차법 시행령 일부 개정령안을 입법 예고했습니다. 신축 아파트뿐만 아니라 구축 아파트, 기축 시설, 주거지 생활거점으로 충전기 설치 의무화된 구역이 증가함에 따라 가파른 성장을 기대합니다.

 

국내를 포함한 글로벌 충전 인프라 확대는 관련 업체들에게 글로벌 고객사 확보 및 국내 실적 증가 등 수혜가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1. 한국전력 (전기차 인프라 관련주)

전기차 충전인프라 구축 사업 영위. 2021년 1분기 현재 공용 충전기 2,292기, 아파트용 충전기 6,750기를 구축. 2025년 공용 급속충전기 4,500기 구축을 목표로 전기차 보급기반 구축 및 저변확대를 위한 융복합 서비스 개발 중.

기업개요

- 동사는 1982년 1월 1일 설립되어 1989년 8월 10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 지배회사인 한국전력공사가 영위하는 사업으로는 전력자원의 개발, 발전, 송전, 변전, 배전 및 이와 관련되는 영업, 연구 및 기술개발, 투자 또는 출연, 보유부동산 활용사업 등이 있음.
- 연결대상 종속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에는, 원자력발전사업, 화력발전사업 그리고 기타사업으로 발전소설계 등이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외형은 소폭 성장하였으나 원가 부담이 커지며 영업이익은 적자로 전환되었음. 특히 전기판매부문의 손실이 크게 발생함.
- 2021년 5월 한미정상회담에서 양국이 해외 원전사업 협력을 발전시켜 나가기로 합의함에 따라 해외 원전사업 진출 여건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2. SK네트웍스 (전기차 인프라 관련주)

현대차와 전기차 충전소 조성을 위한 MOU(업무협약) 계약 체결. 2021년 1월 현대차와 함께 국내 최초 전기차 전용 충전소 길동 채움 오픈.

기업개요

- 1953년에 직물회사로 설립된 동사는 국내외 네트워크와 물류능력을 기반으로 석유제품 중심의 에너지 유통, 휴대폰 중심의 정보통신 유통, 글로벌 무역업을 영위함.
- 렌터카, 자동차 경정비 등의 Car Biz.사업, 주방가전 및 환경가전 렌탈 사업 등의 성장사업과 워커힐호텔을 운영함.
- 정보통신사업은 자회사인 SK네트웍스서비스를 통하여 SK텔레콤 및 SK브로드밴드의 네트워크망 운용, 통신시스템 장비 유통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

 

기업실적

- 코로나19 장기화 가운데도 모빌리티와 홈케어 분야의 호조세 지속으로 3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각각 10.0%, 6.9% 증가함.
- SK렌터카는 제주지역 사업 호조와 중고차 가격상승으로 높은 실적 성장세를 보임. 장기렌터카 온라인 계약과 단기렌탈 할인, 전기차 무료충전 이벤트 등을 선보임.
- SK매직은 '스탠드형 직수 얼음 정수기', '트리플케어 식기세척기 와이드' 등 신제품을 연이어 선보이며 216만 렌탈계정을 달성함.


3. 피에스텍 (전기차 인프라 관련주)

전기차용 고속충전기, 가정용 충전기 등 생산.

기업개요

- 동사는 1957년 설립되어 1990년 코스닥에 상장되었음. 연결대상 종속회사로는 피에스파워(주) 1개사를 가짐.
- 동사는 전력기기 사업부문과 자동차부품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자회사가 영위하는 사업은 태양광발전사업과 전력 판매 사업임.
- 고품질 저COST 제품개발과 판매에 주력하고 있으며, 기존의 단품 위주에서 탈피하여 고부가가치제품으로 사업정책 전환하여 최근의 디지털 산업추세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등 시장을 선도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내수침체 등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적극적인 신규 수주, 지속적인 기술축적을 통한 제품의 고부가가치화 등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 중임.
- 제품별 수익성을 분석하여 저수익 비효율 제품은 퇴출 또는 아웃소싱하고 고부가가치제품위주로 생산성향상, 영업이익률 극대화에 집중하고 있다. 적극적인 원가절감에 의해 안정적인 영업이익률을 확보함.


4. 알티캐스트 (전기차 인프라 관련주)

휴맥스의 자회사로 전기차 과금형 콘센트 개발 및 전기차 충전 과금, 고객 관리, 로밍 결제 정산 플랫폼을 영업하는 차지인 지분 16% 보유.

기업개요

- 동사는 1999년 2월 1일에 설립되었으며, 2013년 12월 6일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 동사의 주요사업은 디지털 방송용 소프트웨어 개발 사업 및 주요 종속회사인 신한발브공업이 영위하는 자동차 엔진용 부품 제조 사업과 카테노이드가 영위하는 온라인 비디오 플랫폼 사업이 있음.
- 동사의 주요 제품으로는 디지털방송용 소프트웨어인 AltiPlatform, Altiview, Ambient TV 등이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4% 증가, 영업손실은 92% 감소, 당기순이익은 114.3% 증가.
- 동사의 경우 유료방송사업자의 가입자 유치 활동력 및 연간 예산 편성/집행에 따른 수익 변화에 제한적으로 영향을 받고 있음.
- 국내의 IPTV 3사 가운데 KT가 동사의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다는 점으로 보아 동사의 국내시장 점유율은 60% 이상의 수준으로 추정되고 있음.


5. 원익피앤이 (전기차 인프라 관련주)

2차전지 추공정 및 연구개발용 장비, 발전소 및 산업용 전원공급장치를 개발, 생산하는 업체. 전기차 충전 인프라와 발전기용 PCR(발전기 출력 전압 조절기) 등을 생산하며 계열사 피앤이시스템즈를 통해 전기차충전기사업을 영위.

기업개요

- 동사는 2차 전지 후공정 및 연구개발용 장비, 발전소 및 산업용 전원공급장치, 유도무기 구동장치 및 제어시스템 등을 공급하는 것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 와이즈웍스과 PNE SOLUTION HUNGARY KFT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 주요 사업부의 매출 구성은 2차 전지 장비 86%, 전원공급장치 7%, 구동장치 및 EV충전기 등 기타 사업 부문 7% 등으로 구성됨.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1.2% 증가, 영업이익은 38% 감소, 당기순이익은 5% 감소.
- 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 Northvolt의 Formation 및 Pack Cycler의 검수가 완료되었고 국내 배터리 3사의 해외 Site는 COVID19의 영향으로 검수가 지연됨.
- 동사는 최근 종속회사 중 하나였던 피앤이이노텍과 합병함. 합병신주를 발행하지 않는 무증자합병으로 진행함.


6. 휴맥스 (전기차 인프라 관련주)

자회사 휴맥스이브이를 통해 전기차 충전기 제작사 피에스엔 인수. 또 자회사 알티캐스트를 통해 전기차 과금형 콘센트 개발사인 차지인 지분 16% 보유.

기업개요

- 2009년 10월 휴맥스홀딩스로부터 인적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전자장비 개발 시스템 및 영상처리시스템의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회사로 현재 게이트웨이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방송시장의 경쟁심화에 따라 셋톱박스가 고사양화되는 경향을 보이며, 비디오 게이트웨이는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음.
- 동사의 종속회사인 휴맥스오토모티브는 30년 이상 GM, 르노닛산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에 차량용 전장제품을 공급함.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6%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95.5% 감소.
- 차량용 안테나부문의 매출은 소폭 증가하였으나, 게이트웨이 부문에서의 매출이 크게 감소하였음. 지역별로는 미국, 유럽, 남미 등에서의 매출이 감소함.
- 유형자산처분이익 증가, 외환차손 감소,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부채평가손실 감소 등으로 순손실 크게 감소하였으나 여전히 적자 지속되고 있음.


7. 에이프로 (전기차 인프라 관련주)

2차전지 배터리 장비 업체로 전기차 급속충전기술 보유.

기업개요

- 동사는 리튬이온 2차전지 활성화 장비를 생산하는 전문업체로, 현재의 사업영역에서 응용 범위를 확장하여 차세대 GaN 전력반도체 개발 및 사업화를 적극 추진 중.
- 전력변환장치(SMPS) 및 인버터 기술을 바탕으로 리튬이온 2차전지 생산공정 중 활성화공정에 해당하는 장비를 공급.
- 주요 고객은 LG에너지솔루션 등 리튬이온 2차전지 제조업체들이며 당사의 설비를 통해 최종적으로 전기차, 휴대폰 등의 배터리를 생산함.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2%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주력 제품인 2차전지 활성화 장비의 매출은 LG에너지솔루션에 편중되어 있어, LG에너지솔루션의 생산공장 증축 계획 따라 동사 제품의 수요가 변동될 수 있음.
- 주요 수출 목표 시장은 중국 및 유럽, 미국 시장이며, 2020년부터 현지 법인 설립(중국, 폴란드)을 통해 사업 활성화, 2021년 중 미국법인 설립을 추진하였음.


8. 에스트래픽 (전기차 인프라 관련주)

교통 관련 SI(System Integration) 전문 기업. SSCHarger라는 브랜드로 전기차 충전소 구축 사업을 영위. 이마트, 와이마트, 신금호아파트 등에 충전기 공급.

기업개요

- 동사는 2013년 1월 25일 설립되었으며 교통(도로/철도)관련 SI(System Integration)를 주요사업영역으로 하고 있음.
- 시스템의 업그레이드 및 유지관리를 주요 영위사업으로 두고 있음.
- 동사는 유인 요금수납 시스템(TCS), 하이패스시스템(ETCS), 교통카드정산을 위한 솔루션 등을 개발하고 시스템을 설치 구현하여 도로 이용자들에게 스마트한 교통환경을 제공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1.6% 증가, 영업손실은 92.7% 감소, 당기순손실은 90.5% 감소.
- 매출원가, 판관비, 인건비등 주요 비용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액이 증가하며 영업손실을 큰 폭으로 줄임. 당기순손실도 큰폭으로 개선함.
- 카드사업의 수익극대화를 위하여 신규 교통카드시스템을 구축하고 새로운 교통카드를 보급하여 운영할 계획임.


이상으로 전기차 인프라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투자의 결정은 자신이 하는 것이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투자판단에 참고만 하세요. 포스팅 참고하시고 성공적인 투자 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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