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웨어 관련주
- 골프산업, 여가시간, 대중제 골프장 증가에 꾸준히 성장.
- 코로나로 인한 해외여행 제한 및 야외활동 선호현상에 수요 상승.
- 2023년까지 연평균 8.3% 증가 전망. 골프웨어 시장도 동반성장.
국내 골프 관련 사업은 크게 골프장 운영, 골프용품 판매, 스크린골프로 나뉩니다.
국내 골프 시장은 여가 선호 현상 및 여가 시간 증가, 웰빙 트렌드 확산, 저렴한 퍼블릭(대중제) 골프장의 증가 등에 힘입어 꾸준히 성장했습니다. 2007년 국내 골프 경험인구는 275만 명에 불과했으나 2017년에는 761만 명으로 연평균 증가율이 40%에 이릅니다. 20세 이상 인구 대비 골프 경험인구는 2007년 9.6% -> 2017년 18.1%, 골프 활동인구는 2017년 8.8% -> 2017년 15.1%로 증가세입니다.
골프의 대중화를 나타내는 척도인 퍼블릭 골프장(회원제 골프장 전환 포함) 수 역시 증가했습니다. 2019년 기준 이용객은 2014년 1,282만명 대비 77% 늘어난 2,191만 명 기록했습니다. 퍼블릭 골프장 매출액은 2011년 1조 원에서 2019년 2.7조 원으로 연평균 13%의 성장세를 기록했습니다.
코로나19로 골프 트렌드가 더욱더 부상했습니다. 해외여행(해외골프 투어 포함)이 자유롭지 못한 상황에서 접촉을 최소화할 수 있는 언택트 야외활동인 골프가 새로운 여가생활로 떠올랐기 때문입니다. 2020년 대중제 골프장 이용객 수는 3,058만 명으로 2019년 대비 17.7% 증가했습니다.
국내 골프 시장 규모는 여가시간 지속 증가, 대중제 골프장 수 증가, 스크린골프 시장 확대, 코로나19 특수에 힘입어 2019년 6.7조 원에서 연평균 8.3% 성장해 2023년 9.2조 원에 달할 전망입니다.
국내 골프 시장 성장에 발맞추어 골프용품 시장도 성장했습니다. 한국레저산업연구소에 따르면 국내 골프웨어 시장규모는 2014년에서 2조 8,000억원에서 2020년 5조 원 수준으로 성장할 전망입니다. 2022년에는 6조 3,350억 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1. 코웰패션 (골프웨어 관련주)
아디다스와 골프웨어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함.
기업개요
- 동사 사업은 전자사업(전자부품)과 패션사업으로 분류됨. 전자사업은 전자부품 제조 및 판매업을, 패션사업은 내의류, 양말, 잡화 등의 제조 및 판매업 등을 영위함.
- 전자부품 제조, 판매업체 영성필코전자유한공사, 전자부품 제조, 판매업체 영성필코전자유한공사, 화장품 업체 씨에프씨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 주력인 패션 사업 부문은 리복, 푸마, 아디다스 등의 브랜드로부터 주문을 받아 의류, 잡화 등을 생산함.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4% 증가, 영업이익은 12.1% 증가, 당기순이익은 2.4% 증가.
- 지속 성장을 위해 패션사업부는 신규 브랜드 확보, 품목군별 카테고리 다각화와 신규 유통망 확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
- 전자사업부는 기존의 가전용 콘덴서 제품뿐만 아니라 지속 성장해 나갈 친환경 자동차 콘덴서와 친환경에너지 콘덴서를 개발 및 출시함.
2. 크리스에프앤씨 (골프웨어 관련주)
국내 1위 골프 의류 전문업체. 파리게이츠, 핑, 팬텀 등의 브랜드 보유.
기업개요
- 동사는 의류, 스포츠 의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임. 중국에 위치한 창동(상해)복장무역유한공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 1998년 설립되어 2018년 10월 코스닥 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 2018년 6월에는 이태리 고급 의류 브랜드 하이드로겐(HYDROGEN)의 한국 독점 판매권 계약하는 등 다양한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 데 힘쓰고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9.1% 증가, 영업이익은 1361.2% 증가, 당기순이익은 2258.3% 증가.
- 2020년 8월 (주)에스씨인베스트 지분 60%를 취득, 골프장 사업에 진출하여 신규 성장성을 확보하고 당사의 골프의류 사업과 결합, 시너지 효과를 내어 수익 창출 확대를 이루어나갈 예정임.
- 골프의 대중화로 인해 골프인구, 골프장 이용객수 증가 등으로 골프웨어 시장이 빠르게 확대중임.
3. LF (골프웨어 관련주)
LF의 브리티시 골프웨어 브랜드인 헤지스골프가 있음.
기업개요
- 동사는 2006년 LG상사로부터 분할돼 유가증권시장에 재상장함. 기성복 생산과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며 LF푸드, LF코프, LF패션 등을 연결대상종속회사로 보유함.
- 디자인 역량 강화를 위해 상해, 파리, 밀라노, 뉴욕에 디자인 스튜디오를 운영함. 닥스, 마에스트로, 헤지스, 라푸마, 질스튜어트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음.
- 제품 단가의 차이로 인해 봄/여름 시즌보다는 가을/겨울 시즌 매출 비중이 큼.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 증가, 영업이익은 112.3% 증가, 당기순이익은 61.7% 증가.
- CRM 인프라 구축을 통한 타겟 마케팅 기반을 마련해 체계적인 고객관리 및 고객 만족 경영의 실현, 할인판매 축소를 통한 수익성 제고.
- 기존 신사복, 캐주얼 브랜드의 시장 내 입지 강화와 더불어 아웃도어, 여성복 등 새로운 시장을 겨냥한 새로운 브랜드 전개 등의 판매 전략을 펼치고 있음.
4. 코오롱인더 (골프웨어 관련주)
2030대인 MZ(밀리니얼, Z세대)를 겨냥한 골프웨어 브랜드인 왁(WACC)과 골든베어 등을 중심으로 패션 성장을 이끌고 있음.
기업개요
- 동사는 코오롱의 제조사업부문이 분할되어 신설된 제조회사로 2010년 1월 5일자로 분할 등기를 완료함.
- 사업특성상 산업자재군, 화학소재군, 필름/전자재료군, 패션군, 의류소재 등의 5개 사업군으로 나뉘며 산업자재군이 가장 큰 매출 비중을 차지함.
- 세계 최초로 폴더블 디스플레이의 핵심 부품인 윈도우 커버용 투명폴리이미드 필름 (상표명 CPI®)를 생산 및 판매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2% 증가, 영업이익은 160.3% 증가, 당기순이익은 69.3% 감소.
- 매출액 증가와 더불어 원가율 개선을 바탕으로 영업이익은 대폭 증가하였음. 2020년 하반기부터 백신보급에 힘입어, 제조업 가동률이 상승 중이며 주요 소비재들 수요도 회복추세에 있음.
- 경량화 소재인 엔지니어링플라스틱 사용량이 늘어남에 따라 향후 친환경차량 부품소재 시장의 성장률이 가파를 것으로 기대됨.
5. 까스텔바작 (골프웨어 관련주)
패션그룹형지(주)로부터 까스텔바작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하여 설립된 업체로 골프의류 및 골프용품 제조 및 판매사업 영위.
기업개요
- 동사는 2016년 8월 1일 패션그룹형지 주식회사로부터 까스텔바작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하여 설립되었음.
- 동사가 속한 패션산업은 예술적 요소인 패션 디자인과 기술적 요소인 섬유생산, 그리고 정보요소인 트렌드 및 마케팅 등 세 분야가 융합하여 시너지를 내는 기술 및 지식 집약형 고부가가치 산업임.
- 동사는 외부 투자기관의 투자유치를 통해 까스텔바작의 글로벌 브랜드로의 성장과 공격적인 브랜드 확장, 중장기적인 브랜드 성장의 밑거름을 만듦.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8%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동사의 경쟁 우위 요소로 동사는 전국에 약 200여 개의 가두 대리점, 백화점, 아울렛 등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안정적인 유통 채널을 관리하고 있음.
- 대한민국 대표 캐릭터인<카카오 프렌즈 골프>와 공동 개발하는 골프웨어를 출시하여, 20~30대 젊은 소비자들에게 세련된 가치를 제안하여 동사의 매출을 확대할 수 있음.
6. 휠라홀딩스 (골프웨어 관련주)
세계 1위 골프공 브랜드 타이틀리스트, 세게 1위 골프화, 골프 장갑 브랜드 풋조이를 보유한 아쿠쉬네트홀딩스를 인수함.
기업개요
- FILA의 국내 브랜드 사업을 위해 1991년 설립되었으며, 2007년 글로벌 상표권을 인수하였고 2020년 1월 물적분할을 통해 지주회사로 변경됨.
- 2020년 1월 물적분할을 통해 존속법인 휠라홀딩스와 국내 브랜드 사업을 담당하는 신설법인 휠라코리아로 분할되었음.
- 현재 휠라홀딩스는 글로벌 FILA 브랜드의 지주회사 역할을 하고 있으며 계열회사의 경영자문과 투자사업, 기타부대사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1% 증가, 영업이익은 173.4% 증가, 당기순이익은 152.8% 증가.
- 2021년의 패션 시장은 COVID-19로 인한 여파로, 자택근무 등으로 사회적으로 실내활동을 권장하는 분위기가 형성됨에 따라, 편하고 가벼운 옷차림을 추구하는 추세임.
- 착장 형태의 간소화 등에 힘입은 가심비를 중요시하는 소비 패턴 확대로 패션시장에서는 이에 적합한 변화를 지속중임.
7. 신세계인터내셔날 (골프웨어 관련주)
스웨덴 골프웨어 브랜드 제이린드버그를 수입, 판매하고 있음.
기업개요
- 동사는 1980년 10월 25일 설립되어 2011년 7월 14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 신세계 그룹 내 글로벌 종합생활문화기업으로서 해외 유명 패션 브랜드를 국내에 직수입하여 우량 유통채널을 통해 판매하고, 여성복 등 캐주얼 브랜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를 기획, 생산, 유통함.
- 해외 력셔리 및 자체 코스메틱 브랜드를 기획, 생산, 유통하는 코스메틱부문에서도 사업을 전개 중.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7% 증가, 영업이익은 78% 증가, 당기순이익은 400.8% 증가.
- 매출이 늘고 원가율이 감소하여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의 증가가 이루어짐.
- 생활용품 산업은 생활 필수 소비재의 하나로서 소비자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가져 경기변동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는 편이며, 계절적으로 하절기에 휴가 준비 등 대량구매와 사용량 증가로 매출이 상승하는 경향이 있음.
8. F&F (골프웨어 관련주)
세계 3대 골프용품 업체인 미국 테일러메이드 인수 작업 본격화함.
기업개요
- 동사는 인적분할로 설립된 신설회사로 2021년 5월 재상장하였으며, 분할 전 회사인 에프앤에프(현 에프앤에프홀딩스)의 사업 중 패션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음.
- 분할신설회사는 패션사업부문의 전문화를 통하여 핵심사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키고자 함.
- 라이센스 브랜드인 DISCOVERY, MLB, MLB KIDS 및 자체브랜드인 STRETCH ANGELS, DUVETICA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5월 21일 기업 분할 후 유가증권시장에 재상장 한 기업으로, 재상장 이후 공시된 재무보고서 없음.
- 브랜드별 매출 구성은 2020년 12월 기준 MLB 46.58%, DISCOVERY 44.91%, MLB KIDS 7.79% 등으로 이루어짐.
- 분할 전 회사의 패션부문 매출액은 2018년 6,722억, 2019년 9,327억, 2020년 9,065억을 기록함.
이상으로 골프웨어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투자의 결정은 자신이 하는 것이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투자판단에 참고만 하세요. 포스팅 참고하시고 성공적인 투자 하시길 바랍니다.
'관련주 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 관련주 모음 (0) | 2021.08.17 |
---|---|
광고 관련주 모음 (0) | 2021.08.09 |
골프 관련주 모음 (0) | 2021.08.09 |
곡물가격 상승 선물 모음 (0) | 2021.08.06 |
골판지 관련주 모음 (0) | 2021.08.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