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 관련주
- 골프산업, 여가시간, 대중제 골프장 증가에 꾸준히 성장.
- 코로나로 인한 해외여행 제한 및 야외활동 선호현상에 수요 상승.
- 2023년까지 연평균 8.3% 증가 전망. 골프웨어 시장도 동반성장.
국내 골프 관련 사업은 크게 골프장 운영, 골프용품 판매, 스크린골프로 나뉩니다.
국내 골프 시장은 여가 선호 현상 및 여가 시간 증가, 웰빙 트렌드 확산, 저렴한 퍼블릭(대중제) 골프장의 증가 등에 힘입어 꾸준히 성장했습니다. 2007년 국내 골프 경험인구는 275만 명에 불과했으나 2017년에는 761만 명으로 연평균 증가율이 40%에 이릅니다. 20세 이상 인구 대비 골프 경험인구는 2007년 9.6% -> 2017년 18.1%, 골프 활동인구는 2017년 8.8% -> 2017년 15.1%로 증가세입니다.
골프의 대중화를 나타내는 척도인 퍼블릭 골프장(회원제 골프장 전환 포함) 수 역시 증가했습니다. 2019년 기준 이용객은 2014년 1,282만명 대비 77% 늘어난 2,191만 명 기록했습니다. 퍼블릭 골프장 매출액은 2011년 1조 원에서 2019년 2.7조 원으로 연평균 13%의 성장세를 기록했습니다.
코로나19로 골프 트렌드가 더욱더 부상했습니다. 해외여행(해외골프 투어 포함)이 자유롭지 못한 상황에서 접촉을 최소화할 수 있는 언택트 야외활동인 골프가 새로운 여가생활로 떠올랐기 때문입니다. 2020년 대중제 골프장 이용객 수는 3,058만 명으로 2019년 대비 17.7% 증가했습니다.
국내 골프 시장 규모는 여가시간 지속 증가, 대중제 골프장 수 증가, 스크린골프 시장 확대, 코로나19 특수에 힘입어 2019년 6.7조원에서 연평균 8.3% 성장해 2023년 9.2조 원에 달할 전망입니다.
국내 골프 시장 성장에 발맞추어 골프용품 시장도 성장했습니다. 한국레저산업연구소에 따르면 국내 골프웨어 시장규모는 2014년에서 2조 8,000억원에서 2020년 5조 원 수준으로 성장할 전망입니다. 2022년에는 6조 3,350억 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1. 남화산업 (골프 관련주)
골프장 운영 기업. 전남 지역 최대, 국내에서 세번째로 큰 골프장인 무안컨트리클럽(CC) 운영.
기업개요
- 동사는 1990년 2월 23일 설립되었으며, 대중제 골프장을 운영하는 회사이며 2018년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음.
- 동사가 영위하고 있는 사업은 골프장 운영업이며, 대중 골프장(Public course) 54홀을 운영하고 있음. 이는 국내에서 세 번째로 큰 규모의 골프장임.
- 주로 사업 영역은 광주 전남권이며, 사업 영역 내에서 동사 규모에 비교할 수 있는 골프장은 존재하지 않음.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69.3% 증가, 영업이익은 381% 증가, 당기순이익은 549.3% 증가.
- 국내 골프장수는 2023년말 598.3개소로 2019년말에 비해 39.4개소(7.0%) 늘어나고 그 이후에는 거의 늘어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됨.
- 향후 레지던스 호텔 및 골프텔 신축과 부대시설 리모델링 시점에 맞추어 다양한 패키지 상품을 만들어 여행사와 협업을 통해 적극적인 판매 전략을 수립할 계획임.
2. 골프존뉴딘홀딩스 (골프 관련주)
스크린골프 서비스 업체인 골프존을 자회사로 둔 골프존유원그룹의 지주회사. 이 밖에 골프용품 유통업체인 골프존유통, 골프장을 위탁 운영하는 골프존카운티, 골프 게임 개발사인 골프존엔터테인먼트 등이 자회사로 있음.
기업개요
- 동사는 투자, 지주사업 부문을 담당하는 골프존뉴딘홀딩스와 기존의 스크린골프 사업을 영위하는 골프존, 골프유통 사업을 담당하는 골프존유통으로 구성됨.
- 골프존은 골프시뮬레이터(Golf Simulator, GS)에 사용되는 S/W 및 H/W를 자체 기술인력으로 개발하여 판매함.
- 골프시뮬레이터용 유지보수성 소모품을 판매하고, 골프시뮬레이터와 네트워크를 이용한 온라인서비스, 광고, 스크린골프 가맹사업 등을 함께 영위함.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5.9% 증가, 영업이익은 414.9% 증가, 당기순이익은 563.6% 증가.
- 골프존라이브매니저(Golfzon Live Manager, 골프시뮬레이터 구매자들이 편리하게 골프시뮬레이터를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 등을 업계 최초로 도입함.
- 동사는 2021년 1분기 기준 골프용품사업에서 약 81%의 매출액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지주 및 공간사업은 약 21%의 비중을 차지함.
3. KMH (골프 관련주)
파주CC, 신라CC, 사우스스프링스 CC 총 3개의 대중제 골프장 보유.
기업개요
- 동사는 2000년 10월 설립되어 이후 2003년 자체장비를 확보, 송출사업을 추가한 후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여 현재 국내 송출사업자 1위 지위를 유지하고 있음.
- 주요 종속기업으로 아시아경제, 케이엠에이치신라레저, 파주컨트리클럽, 케이엠에이치하이텍 등을 보유하고 있음.
- 송출서비스 부문에서 안정적인 거래처를 기반으로 높은 시장지배력 확보하고 있으며, 신규채널 확보를 지속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8% 증가, 영업이익은 53.7% 증가, 당기순이익은 556.1% 증가.
- 동사는 자체개발한 송출 기술을 바탕으로 타사 대비 경쟁력 있는 가격을 바탕으로 국내 1위 사업자 지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향후 그 지위가 지속될 것으로 판단됨.
- 차세대 방송장비의 국산화 및 고부가가치 기술개발의 가속화로 국내 방송장비 산업의 고도화를 달성과 성장잠재력을 확충할 것으로 전망됨.
4. 크리스에프앤씨 (골프 관련주)
국내 1위 골프 의류 전문업체. 파리게이츠, 핑, 팬텀 등의 브랜드 보유.
기업개요
- 동사는 의류, 스포츠 의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임. 중국에 위치한 창동(상해)복장무역유한공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 1998년 설립되어 2018년 10월 코스닥 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 2018년 6월에는 이태리 고급 의류 브랜드 하이드로겐(HYDROGEN)의 한국 독점 판매권 계약하는 등 다양한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 데 힘쓰고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9.1% 증가, 영업이익은 1361.2% 증가, 당기순이익은 2258.3% 증가.
- 2020년 8월 (주)에스씨인베스트 지분 60%를 취득, 골프장 사업에 진출하여 신규 성장성을 확보하고 당사의 골프의류 사업과 결합, 시너지 효과를 내어 수익 창출 확대를 이루어나갈 예정임.
- 골프의 대중화로 인해 골프인구, 골프장 이용객수 증가 등으로 골프웨어 시장이 빠르게 확대중임.
5. 골프존 (골프 관련주)
골프존유원그룹의 스크린골프 서비스 업체. 골프시뮬레이터 판매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주 사업. 스크린골프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등 꾸준한 유지보수가 필요해 반복 매출 발생.
기업개요
- 동사는 본사를 거점으로 국내 2개 법인 및 해외 8개 법인 등 동종업종을 영위하는 종속회사로 구성된 기업임.
- 골프시뮬레이터(Golf Simulator, GS)에 사용되는 S/W 및 H/W를 자체 기술인력으로 개발하여 판매하고 골프시뮬레이터용 유지보수성 소모품을 판매함.
- 실내골프연습장을 직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21년 3월 말 현재 직영점수는 전국적으로 90site임.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6.6% 증가, 영업이익은 85.5% 증가, 당기순이익은 85.2% 증가.
- 국내 골프시뮬레이터 시장은 약 12여개의 국내외 업체가 경쟁하고 있는 완전경쟁시장이며, 2020년까지 설치된 동사의 누적 시스템수는 30,592대임.
- 최종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지속적인 마케팅 활동(경품 이벤트, 각종 대회 개최 등)을 통한 브랜드 인지도를 주요 경쟁수단으로 활용하고 있음.
6. 까스텔바작 (골프 관련주)
패션그룹형지(주)로부터 까스텔바작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하여 설립된 업체로 골프의류 및 골프용품 제조 및 판매사업 영위.
기업개요
- 동사는 2016년 8월 1일 패션그룹형지 주식회사로부터 까스텔바작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하여 설립되었음.
- 동사가 속한 패션산업은 예술적 요소인 패션 디자인과 기술적 요소인 섬유생산, 그리고 정보요소인 트렌드 및 마케팅 등 세 분야가 융합하여 시너지를 내는 기술 및 지식 집약형 고부가가치 산업임.
- 동사는 외부 투자기관의 투자유치를 통해 까스텔바작의 글로벌 브랜드로의 성장과 공격적인 브랜드 확장, 중장기적인 브랜드 성장의 밑거름을 만듦.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8%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동사의 경쟁 우위 요소로 동사는 전국에 약 200여 개의 가두 대리점, 백화점, 아울렛 등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안정적인 유통 채널을 관리하고 있음.
- 대한민국 대표 캐릭터인<카카오 프렌즈 골프>와 공동 개발하는 골프웨어를 출시하여, 20~30대 젊은 소비자들에게 세련된 가치를 제안하여 동사의 매출을 확대할 수 있음.
7. 휠라홀딩스 (골프 관련주)
세계 1위 골프공 브랜드 타이틀리스트, 세게 1위 골프화, 골프 장갑 브랜드 풋조이를 보유한 아쿠쉬네트홀딩스를 인수함.
기업개요
- FILA의 국내 브랜드 사업을 위해 1991년 설립되었으며, 2007년 글로벌 상표권을 인수하였고 2020년 1월 물적분할을 통해 지주회사로 변경됨.
- 2020년 1월 물적분할을 통해 존속법인 휠라홀딩스와 국내 브랜드 사업을 담당하는 신설법인 휠라코리아로 분할되었음.
- 현재 휠라홀딩스는 글로벌 FILA 브랜드의 지주회사 역할을 하고 있으며 계열회사의 경영자문과 투자사업, 기타부대사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1% 증가, 영업이익은 173.4% 증가, 당기순이익은 152.8% 증가.
- 2021년의 패션 시장은 COVID-19로 인한 여파로, 자택근무 등으로 사회적으로 실내활동을 권장하는 분위기가 형성됨에 따라, 편하고 가벼운 옷차림을 추구하는 추세임.
- 착장 형태의 간소화 등에 힘입은 가심비를 중요시하는 소비 패턴 확대로 패션시장에서는 이에 적합한 변화를 지속 중임.
이상으로 골프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투자의 결정은 자신이 하는 것이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투자판단에 참고만 하세요. 포스팅 참고하시고 성공적인 투자 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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