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주 정리

광고 관련주 모음

Talog 2021. 8. 9. 16: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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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관련주

 

- 광고산업, 광고주 - 대행사 - 미디어렙 - 매체사로 구성.

- 유튜브 등 영상소비가 증가하면서 디지털 광고 수요 증가.

- 2021년 국내 디지털 광고시장 전년대비 12.9% 성장 전망.

 

광고산업은 광고주, 광고대행사, 미디어렙, 매체사로 구성됩니다.

 

광고대행사는 광고주를 위한 광고의 기획, 제작, 매체 구매를 대행합니다. 미디어렙은 매체의 판매를 대행하고 매체의 기획, 운영을 보조합니다. 매체사는 크게 방송(TV, 라디오 등), 인쇄(신문, 잡지), OOH(옥외, 극장, 교통), 디지털(PC, 모바일) 등입니다.

 

광고산업은 경기에 민감합니다. 경기 호황기에는 기업들이 광고 예산을 많이 투입하지만 경기 불황기에는 광고 예산을 보수적으로 집행하기 때문입니다.

 

글로벌 광고 시장은 2009년 이후 연평균 5%씩 성장(Zenith)했습니다. 반면 국내 광고시장은 2013년부터 연평균 3%씩 성장했습니다.

 

저성장에도 불구 모바일 부문은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및 스마트폰 사용량 증가 등에 따라 성장했습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19년 디지털 광고 시장은 전년대비 21% 성장했습니다. 특히 동영상 광고비가 전년대비 66% 증가했고 전체 온라인 광고 중 모바일의 비중이 51%까지 올라왔습니다. 스낵 컬쳐가 확산되며 모바일을 통한 짧은 영상 소비가 늘었기 때문입니다.

 

코로나19로 디지털 광고 선호도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광고주는 소비자에게는 노출 효과가 큰 매체를 선호하는 가운데 코로나19로 OTT, 유튜브 기반의 동영상 소비가 더욱더 급증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디지털 광고는 구매자의 구매 피턴이나 행동정보 등 가시적인 지표들을 즉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 타겟팅 전략을 수립하기 수월하며 비용이 효율적입니다.

 

제일기획과 메리츠증권에 따르면 2021년 국내 디지털 광고시장은 2020년 대비 12.9% 성장한 6.1조 원을 달성할 전망입니다.

 

한편 디지털 광고 업종에서 떠오르는 주요 키워드는 프로그래매틱입니다.

 

프로그래매틱 광고는 자동화된 방식의 프로그램으로 디지털 광고를 거래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광고 구매자와 판매자를 자동으로 연결해 광고를 적절한 매체, 장소, 시간에 노출하는 것입니다. 시장조사업체 eMarketer에 따르면 전 세계 프로그래매틱 광고 비중은 2018년 62%에서 2020년 68%까지 상승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이 외에 인플루언서, 미디어, 라이브커머스 등도 디지털 광고의 주요 포인트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1. 에코마케팅 (광고 관련주)

온라인 종합광고대행업체로 데이터 활용을 통한 퍼포먼스 마케팅 주력 업체. 데일리앤코 인수로 비디오커머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대표 제품으로는 클럭(마사지기)가 있습니다.

기업개요

- 2003년 3월 티엔티커뮤니케이션으로 설립되어, 2004년 9월 시스템 컨설팅 및 이메일마케팅 대행 사업을 시작하면서 상호를 에코마케팅으로 변경함.
- 동사는 온라인광고대행업 중 광고제작과 광고매체 대행을 모두 수행하는 온라인 종합광고대행사임.
- 2017년 8월 인수한 데일리앤코는 콘텐츠를 마케팅에 활용하는 전자상거래 업체임. 다양한 매체 활용을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미디어커머스 기업으로, 주력 상품은 '클럭 미니마사지기'임.

 

기업실적

- 지난해 4분기부터 신제품과 D2C 플랫폼에 대한 투자를 집중해왔으며 이러한 기조가 1분기까지 이어져 관련 비용만 약 173억원에 달함.
- 인력도 급격하게 늘어나면서 급여부담이 가중됨에 따라 2021년 1분기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소폭 감소한 78억원으로 시장의 기대에 크게 못미침.
- 최근 유상증자를 통해 요가복 전문 브랜드 안다르의 지분 56%를 193억원에 인수함.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자사주 45만주를 장내 취득하기로 결정함.


2. 제일기획 (광고 관련주)

삼성전자를 비롯한 삼성 그룹의 광고를 담당하고 있음. 종합 광고 국내 1위 업체.

기업개요

- 동사는 광고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73년 1월 17일에 설립되었으며, 1998년 3월 3일 자로 한국거래소에 상장됨.
- 광고주의 니즈에 적합한 Strategy, Creative, Media, Digital, Experiential 등 최적의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음.
- 글로벌 톱 수준의 통합 마케팅 솔루션으로 타 광고회사와의 경쟁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 증가, 영업이익은 34.2% 증가, 당기순이익은 35.4% 증가.
- 매출 증가와 원가율 감소가 어우러져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의 증가로 이어짐.
- 2020년 글로벌 광고시장은 코로나19의 세계적 유행으로 전년 대비 위축되었으나, 최근 백신보급 확산 등 경기 회복에 대한 긍정적 전망으로 금년 글로벌 광고시장은 디지털을 중심으로 전년 대비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3. 이엠넷 (광고 관련주)

온라인 광고 대행사로 데이터 분석 기반 퍼포먼스 중심 광고 운영.

기업개요

- 동사는 2000년 4월에 설립되어 국내 주요 인터넷 포털사이트를 통한 광고기획 및 광고대행사업을 주 사업으로 하고 있음.
- 동사의 주요 서비스는 온라인 광고의 집행과 성과 관리, 광고 및 캠페인 관련 디자인의 제작, 광고 분석 솔루션 제공 등임.
- 온라인 광고대행업을 영위하는 eMnet Japan, Beijing eMnet, 네프미디어를 종속기업으로 보유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7% 증가, 영업이익은 122.5% 증가, 당기순이익은 151.6% 증가.
- 동사는 비디오 광고의 운영 능력 및 콘텐츠 제작까지 사업의 범위를 확장하여 실적 개선 기대됨.
- 네이버, 다음 등의 대형 광고주와 안정적 거래 지속, 중대형 광고주를 중심으로 영업력 확대, 일본 온라인광고 시장의 성장으로 매출 성장 가능할 전망임.


4. 나스미디어 (광고 관련주)

KT 계열 디지털 미디어렙사. 사업 분야는 온라인 DA, 모바일 플랫폼, 디지털 방송(IPTV), 디지털 사이니지로 구성. 인터넷 광고대행업 등을 영위하는 플레이디 지분 46.92% 보유.

기업개요

- 동사는 2000년 3월에 설립되어 디스플레이광고를 중심으로 한 인터넷 및 모바일, IPTV, 디지털옥외광고 매체판매업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최근 광고주의 미디어 데이터 분석에 대한 니즈가 높아지면서 매체별 특성 이해가 바탕인 자체 미디어 통합 데이터 분석 서비스인 '애드 인사이드(Ad Inside)'를 광고주에게 제공함.
- 동사는 KT와 함께 문자 기반의 CPS 광고 상품 케이딜(K-Deal)을 2021년 출시함.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7% 증가, 영업이익은 32.7% 증가, 당기순이익은 39.4% 증가.
- 2021년 광고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4.6% 성장한 12조 5,500억 원이 될 것으로 전망됨.
- 동사는 2018년 태국현지법인(nasmedia (Thailand)Co., Ltd.)을 설립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 공략을 본격화할 계획. 태국을 교두보로 동남아 시장 진출을 확대해 나갈 예정임.


5. 지투알 (광고 관련주)

LG그룹 계열의 광고대행사인 HS에드, 엘베스트 등을 지분 100% 자회사로 둔 지주사.

기업개요

- 동사는 1984년 5월 설립되었고, 2004년 8월 경영자문부문인 지투알, 광고사업부문인 엘지애드로 분할되었음.
- 동사는 광고 및 마케팅 관련 자회사들로부터 발생하는 경영관리용역수익과 배당수익등을 영업수익의 원천으로 하고 있으며, 당사 정관상 지주회사업을 주된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음.
- 경쟁요소로는 광고기획력 및 마케팅 기획력, 크리에이티브, 매체구매력, 디지털데이터 활용 능력 등이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 감소, 영업손실은 61.2% 감소, 당기순손실은 40.3% 감소.
- 전반적인 국내 경기 침체 장기화, COVID-19의 영향으로 전시 및 이벤트 관련 실적 축소로 매출액이 감소하였으나 비용 절감 노력으로 영업손실이 축소됨.
- 영역별로는 디지털 사업부문의 성장세가 지속되었고, 수입광고대행료의 증가 등의 효과로 매출액 감소율에 비하여 하락폭이 완화되었음.


6. 이노션 (광고 관련주)

현대차그룹 계열의 광고대행사.

기업개요

- 2005년 설립된 동사는 광고업(광고대행, 광고물 제작, 뉴미디어/디지털 마케팅, 프로모션, 옥외광고 등)을 영위하는 현대자동차 그룹의 주력 광고계열사임.
- 광고 취급액이 제일기획에 이어 국내에서 두 번째로 많음. 현대기아차그룹 계열사인 덕분에 안정적인 매출이 가능함.
- 2018년 1월에 미국 광고제작 대행사인 `D&G’를 793억 원에 인수했고, 2019년말에는 호주 디지털 마케팅 회사인 '웰컴그룹'을 1,836억 원에 인수함.

 

기업실적

- 코로나19 확산으로 글로벌 경기가 악화되고 투자/소비 심리가 위축되는 등 어려운 환경이 지속되어 1분기 부진한 실적을 나타냄.
- 1분기 말 선보인 '스타리아'를 비롯해 아이오닉 정식 출시, 싼타페 등의 2분기 실적반영이 예상됨. 하반기에는 N브랜드 확장, 제네시스 전기차, GV90 등 특색있는 브랜드 강화 마케팅 활동이 활발할 것으로 예상됨.
- 최근 검색광고 시장공략 강화를 위해 데이터마케팅 기업인 '디퍼플'를 인수함.


7. 오리콤 (광고 관련주)

두산그룹 계열의 광고대행사.

기업개요

- 동사는 광고대행업 및 홍보, 판촉, 시장조사의 대행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75년 2월 24일에 설립됨. 2000년 10월 한국거래소에 상장함.
- 광고대행사업, 광고제작사업, 프로모션사업, 잡지 및 정기 간행물 발행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지상파 TV, 라디오, 신문, 잡지 등 4대 매체에 의한 광고시장은 정체인 반면, 모바일과 케이블 TV를 비롯한 뉴미디어 광고시장은 사용자 확대와 광고주 관심 증대로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6% 감소,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2020년 광고시장은 코로나19로 전반적인 경기 침체 속에 도쿄 올림픽 개최 연기와 극장 소비 급감 등으로 총 광고시장은 전년대비 0.8% 감소함.
- 2021년 광고시장은 비대면 환경 정착으로 디지털 광고시장의 수요 확대 및 경기 회복 기대와 소비 심리 상승에 힘입어 소폭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8. 인크로스 (광고 관련주)

SKT 계열 디지털 미디어렙사. 국내 최초의 동영상 애드 네트워크인 다윈(Dawin) 운영.

기업개요

- 디지털광고 전문기업으로 광고주와 광고대행사를 대신해 매체전략을 수립하고 광고를 집행하는 미디어렙과 국내 최초의 동영상광고 네트워크 플랫폼인 다윈을 주력으로 영위함.
- 다윈은 곰TV, 아프리카TV, 판도라TV 등 주요 동영상 매체들과 제휴하여 월 순방문자수 3,730만 명을 확보하며 사업기반을 확장 중임.
- 2017년 통합 모바일앱 마켓인 원스토어 운영을 대행하는 사업을 물적분할함. 2019년 최대주주가 NHN에서 SK텔레콤으로 변경됨.

 

기업실적

- 게임을 비롯한 디지털 광고시장의 증가세가 계속되는 가운데 1분기 미디어렙 부문 매출이 급증함. 티딜 매출까지 가세하면서 전체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53.9% 늘어남.
- 애드 네트워크 사업부문의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44.3%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흑자 전환함. 티딜은 취급고 172억 원, 영업수익 6억 원을 달성함.
- 원가율 개선과 함께 지급수수료와 무형자산상각비 등 판관비가 줄어들어 영업이익은 전년동기의 2.3배 수준으로 증가함.


9. 플레이디 (광고 관련주)

KT 계열 온라인 광고대행사. 광고주를 대신하여 광고운영 전략 수립, 온라인 광고물과 콘텐츠 기획, 제작, 솔루션 기반 광고집행 데이터 분석 등을 통합 수행.

기업개요

- 동사는 2010년 3월 12일 설립되어, 2020년 3월 12일 자로 코스닥시장에 신규 상장되어 회사의 주식 매매가 개시함.
- 동사는 검색광고, 디스플레이광고, 퍼포먼스광고 등 PC 및 모바일 디바이스 기반 고객이 필요로 하는 디지털마케팅의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온라인광고대행을 주사업으로 하고 있음.
- 국내 포털 업체에 이어 국내 광고 시장에서 중요한 입지를 구축하여 국내 광고 시장 생태계의 변화를 주도 중임.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5% 증가, 영업이익은 19.8% 감소, 당기순이익은 35.7% 증가.
- 글로벌 매체는 검색뿐만 아니라 다양한 광고 상품을 출시함으로써 국내 광고 시장에서 중요한 입지를 구축하여 국내 광고 시장 생태계의 변화를 주도함.
- 디지털마케팅 솔루션 그룹 techHUB는 광고 운영에 필요한 모든 영역의 솔루션을 포함하고 있으며, 노하우 및 Big Data를 기반으로 지속적으로 고도화.


이상으로 광고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투자의 결정은 자신이 하는 것이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투자판단에 참고만 하세요. 포스팅 참고하시고 성공적인 투자 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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