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관련주
- 대학입시 시장을 넘어 성인 대상 사교육 시장 활성화.
- AI(인공지능), 빅데이터 활용한 에듀테크가 신사업으로 부상.
- 코로나19 확진자 급증 시 온라인 교육 관련주 부각.
한국은 교육열이 높아 사교육 시장이 잘 발달된 편입니다. 한국경제연구원 분석에 따르면 2019년 국내 초, 중, 고등학생의 1인당 월평균 사교육비는 32만 1,000원으로 역대 최고치 수준이며 국내 사교육 참여율은 74.8%로 2016년 대비 7% 포인트 증가했습니다.
대학 입시시장의 경우 높은 경쟁률 및 대학 진학률 영향으로 수요가 비탄력적입니다. 경기 변동에 크게 영향받지 않는 편입니다. 그러나 출산율 하락으로부터 비롯되는 학령인구의 감소와 대학입시제도의 변화는 산업 위축 요인입니다.
교육업은 기술 발전과 코로나19로 인해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기존 직업의 직무 변화를 초래하고 직업의 소멸과 생성을 일으켜 교육에 대한 수요를 높입니다. 또 1인 가구와 고령 인구의 증가 및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으로 자기 계발을 위한 사교육 시장이 더욱 활성화되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대면 집합 교육이 비대면 교육으로 대체되었습니다. 확진자 급증으로 학교 개학 연기와 학원 휴원이 잇따르면서 온라인 중심의 교육 관련주가 부각되는 상황입니다.
대표적인 비대면 교육 서비스로는 이러닝, 에듀테크가 있습니다. 이러닝은 1990년대 말 인터넷의 급속한 확산으로 등장한 개념입니다. 주로 디지털교과서와 온라인 학습에 방점을 찍습니다. 산업통상부가 발표한 이러닝산업 실태조사에 따르면 이러닝 시장 규모는 2019년 3조 8,609억 원으로 2017년 1조 7,276억 원과 비교해 2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에듀테크는 이러닝이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4차산업 혁명의 주요 기술과 융합한 것입니다. 코로나19의 확산세가 계속되면서 개인 맞춤형 수업 에듀테크가 교육 시장에서 신종 블루오션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교육시장조사업체 홀론아이큐에 따르면 글로벌 에듀테크 시장은 2018년 1,530억 달러에서 2025년 3,420억 달러 시장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국내 다양한 이러닝 서비스를 선보여온 교육 입시 업체들은 에듀테크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그동안 쌓아온 노하우와 데이터를 활용한 에듀테크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1. 디지털대성 (교육 관련주)
온라인 교육서비스 사업(대성마이맥, 비상에듀 등), 교육 프랜차이즈 사업(대성N스쿨, 다수인 등), 학원 사업(직영학원), 교육 정보서비스 사업(입시자료집, 대학광고 등) 등을 영위하는 교육전문 업체.
기업개요
- 동사는 2000년 3월 10일에 교육관련물의 제조, 판매, 대여업과 인터넷을 통한 교육서비스 및 학원프랜차이즈업 등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03년 10월 17일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 '학원의 설립·운영 및 과외교습에 관한 법률'에 따라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동사는 현재 4개의 종속회사를 가지고 있음.
- 동사가 영위하는 사업은 이러닝사업, 독서논술사업, 국어교육사업, 기타사업, 해외사업으로 구분할 수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1.9% 증가, 영업이익은 1000% 증가, 당기순이익은 729% 증가.
- 이러닝사업의 호조로 매출이 증가하여 영업이익이 증가함. 법인세 비용의 감소로 당기순이익 또한 증가함.
- 동사의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으로는 고등 사업부문에서 오프라인 학원을 운영하여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본사의 스튜디오 등에서 제작된 동영상 강의를 온라인 사이트를 통하여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2. 메가스터디 (교육 관련주)
기존 메가스터디가 인적분할된 후 변경상장한 업체로 교육사업부문(메가스터디교육)을 제외한 투자사업 부문을 영위. 입시 교육 업체인 메가엠디, 벤처캐피탈 메가인베스트먼트 등 10개 계열사를 지배.
기업개요
- 동사는 2000년 7월 설립되었으며,2004년 코스닥시장에 상장된 후 2015년 메가스터디㈜와 메가스터디교육㈜로 인적분할하여 변경상장함.
- 동사는 본사와 10개 종속회사를 통해 초ㆍ중ㆍ고교생과 일반성인 등을 대상으로 출판사업, 온ㆍ오프라인 교육서비스업 및 급식사업을 영위하며, 기타 투자사업도 진행하는 기업.
- 2015년 4월에는초중고 교육사업중심의 메가스터디교육㈜와 그 외 사업영역을 아우르는 메가스터디㈜로 인적분할을 실시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 감소, 영업이익은 77% 증가, 당기순이익은 76.8% 증가.
- 매출은 소폭 감소했으나 각종 비용이 더 크게 감소하여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증가함.
- 동사는 강사진의 우수한 강의, 신규 강사 발굴 시스템, 언어ㆍ논리 연구소/자연과학추론연구소를 통한 효과적인 수업, 적중률 높은 문항 및 교재 개발로 수험생에게 최단 기간에 최상의 학습 효과를 올릴 수 있도록 기여함.
3. 정상제이엘에스 (교육 관련주)
오프라인 직영 학원(정상어학원)을 기반으로 초, 중등생 대상의 영어교육사업을 영위하는 업체. 온라인을 통한 영어 교육 콘텐츠(CHESS, 정상외실모 등) 사업과 교재출판 및 유통사업 등도 영위.
기업개요
- 동사는 오프라인 직영어학원을 기반으로 초중등생을 대상으로 활용위주의 영어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주요 브랜드는 어린이 전문 영어교육 프로그램인 CHESS, 전문 영어교육 프로그램 ACE, 조기유학/연수 프로그램 Vancouver 등이 있음.
- 동사의 JLS China는 중국 역시 코로나19로 인하여 상반기 학원수업이 거의 불가하였으나, 6월 중순이후 부분적으로 학원 수업 재개가 이뤄지고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1% 증가, 영업이익은 1602.8%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매출의 증가에 따라 영업이익이 대폭 증가함.
- 카카오키즈 플랫폼을 활용한 카카오키즈잉글리쉬를 출시. 영유아를 주 대상으로 교육서비스를 제공하여 그 사업의 영역을 확대 중. 중국과 베트남 등 교육열 높은 국가의 교육사업자를 대상으로도 사업 확장 중.
4. 멀티캠퍼스 (교육 관련주)
삼성그룹 계열의 기업교육 전문업체. 기업 임직원, 일반 성인, 대학생 등을 대상으로 직무 및 외국어 교육서비스와 외국어 능력을 평가하는 외국어평가 서비스, 지식플랫폼에 기반한 지식서비스를 제공. 외국어 말하기 OPIc 판매 독점권 보유하고 있는 미국 LTI사를 자회사로 두고 있음. 2020년 주요 매출처는 삼성전자, 삼성생명보험, 삼성에스디에스, 삼성경제연구소, 삼성화재상해보험 등으로 총매출액의 43% 차지.
기업개요
- 동사는 2000년 5월 4일 설립되었으며, 2006년 11월 16일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 동사는 HR 컨설팅, 컨텐츠 개발 및 운영, 시스템 구축까지 전반적인 HRD 프로세스를 아웃소싱하는 BPO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연결종속회사인 LTI는 세계 최대 외국어 교육 연구기관인 ACTFL과 독점 사업대행 계약을 체결하여 미국 등 글로벌 시장에서 외국어평가 시행 및 채점 서비스를 수행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 증가, 영업이익은 91.1% 증가, 당기순이익은 116.5% 증가.
- 매출 증가와 원가 및 각종 비용의 감소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증가함.
- 당사에서는 교육서비스 및 외국어교육서비스는 교육효과성을 극대화하고자 하는 고객사들의 니즈가 높아짐에 따라 고객사 맞춤형 BPO서비스의 영업활동을 강화하고 있음.
5. 메가엠디 (교육 관련주)
전문직 교육 전문 업체로 메가스터디의 자회사. 의, 치의학전문대학원, 약학대학, 법학전문대학원 입시 및 원격평생 교육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2018년부터는 공무원 시장 및 부동산교육시장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
기업개요
- 동사는 2004년 설립되었으며, 메가스터디의 계열회사로 일반 성인을 대상으로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는 종합 교육 기업.
- 의·치의학교육입문검사(M·DEET), 법학적성검사(LEET), 약학대학입문자격시험(PEET), 공무원 시장 및 부동산교육시장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 중.
- 현재 중등 임용시험의 일부 과목에 대해 교재를 출시하였으며, 향후 문항개발 시스템 등 다양한 컨텐츠를 개발하여 시장에서 경쟁력을 키워나갈 예정임.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2% 감소, 영업이익은 117.4% 증가, 당기순이익은 272.3% 증가.
- 매출액은 소폭 감소하였으나, 원가율 하락 및 판매비와 관리비의 절감을 바탕으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큰 폭으로 증가하였음.
- 2020년 1월에는 코로나19 인하여 비대면 온라인 "언택트 설명회"를 진행하였으며, 수험생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며 트렌드를 따라가고 있음.
6. 웅진씽크빅 (교육 관련주)
웅진그룹 계열의 국내 교육서비스 및 출판사업을 영위하는 업체. 씽크빅 학습지 등 교육문화사업(학습관리 서비스)과 미래교육사업(독서관리 서비스), 기타사업(아동 및 성인 단행본 등) 등을 영위. 2019년 유아, 초등 문화체험 놀이 서비스인 놀이의 발견과 AI 전과목 학습지 스마트올을 출시함.
기업개요
- 동사는 2007년 5월 1일 '㈜웅진'을 존속법인으로 하여 인적분할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2007년 05월 31일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 동사와 종속기업은 출판 및 교육서비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교육문화사업본부, 미래교육사업본부 등 출판 및 교육서비스 영역 전반에 걸친 사업 영위중.
- 동사의 상품 및 서비스 중개업은 2020년 5월자로 (주)놀이의 발견으로 물적분할함.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5% 감소, 영업이익은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매출액의 성장을 바탕으로 외형성장과 영업이익 흑자전환을 동시에 달성함. 동사는 지난해 9월 '2020 국가서비스 대상'에서 AI학습 부문 수상하여 업계 최고의 스마트러닝 1위를 증명하였음.
- 동사는 지속해서 혁신적이고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여 에듀테크 선도기업으로 사업의 성장이 기대됨.
7. 청담러닝 (교육 관련주)
오프라인 학원을 직영 및 가맹 형태로 운영하는 학원사업부문과 콘텐츠 사업부문, 스마트러닝 기반의 스마트클래스 사업부문 등 3가지 사업을 영위. 오프라인 학원으로는 청담어학원, April어학원 등이 주요 상표. 코로나19 확산 국면에서 청담어학원은 즉각 비대면 학습(라이브클래스)으로 전환. 2020년 April어학원은 에듀테크를 접목한 April3.0 론칭.
기업개요
- 동사는 학원 운영업 및 교육 관련 서비스업을 목적으로 1998년 12월 `청담어학원`을 설립하였으며, 2002년 6월 법인으로 전환하였음.
- 오프라인 학원을 직영 및 가맹 형태로 운영하는 학원사업부문과 콘텐츠 사업부문, 스마트러닝 기반의 스마트클래스 사업부문 등 크게 세 가지로 사업부문이 구분됨.
- 동사를 제외한 19개의 계열회사를 가지고 있으며 코스닥 상장사 1개(씨엠에스에듀), 비상장회사 18개로 구성됨.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8% 증가, 영업이익은 158.4% 증가, 당기순이익은 326% 증가.
- 매출액의 증가와 더불어 판관비의 개선을 바탕으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대폭 증가하였음.
- 동사는 해외시장 확대 및 진출 노력으로 글로벌 스마트클래스 시장 및 현지 공교육을 포함한 교육시장 조사를 통한 현지(베트남, 중국 및 일본 등베트남, 중국 및 일본 등) 맞춤형 솔루션 공급에 초점을 잡음.
8. 메가스터디교육 (교육 관련주)
기존 메가스터디에서 인적분할돼 설립된 업체로 초, 중, 고교생과 일반 성인을 대상으로 교육컨텐츠 제공. 온라인 브랜드로는 초등온라인 엘리하이, 중등온라인 엠베스트, 고등온라인 메가스터디가 있음. 오프라인으로는 엠베스트 SE학원, 홈과외, 메가스터디학원, 러셀학원 등이 있음. 2017년 메가씨에스티 주식회사를 설립해 공무원시험 시장에도 진입. 김영편입학우너을 운영하는 대학편입업체 아이비김영, 출판새이솔 등 6개사를 거느리고 있음.
기업개요
- 동사는 2015년 4월 1일을 기준일로 분할 전 메가스터디에서 중고등 온오프라인 사업부분이 인적분할되어 교육용역사업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음.
- 사업부문별로 보면 초중등사업부문, 고등사업부문, 일반성인사업부문 기타사업부문 등으로 구성되어 있음.
- 초등학생들의 학교 교과 연계 학습뿐만 아니라 특목고 및 영재학교 진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컨텐츠 등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7.5%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은 923.6% 증가.
- 우수한 강사를 선점하고 질 높은 강의로 학생들에게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 온라인 교육 시장에서 독보적인 1위 업체로 평가받고 있음.
- 동사의 대입컨설팅센터는 복잡하고 혼란스러운 대입제도를 정확하게 분석하고, 대학의 평가자 관점에서 학생의 현재 위치와 발전 가능성을 진단하여 맞춤형 입시 성공전략을 제시함.
9. 윌비스 (교육 관련주)
섬유사업과 교육사업 영위업체. 한림법학원의 영업전부를 양수함으로써 사법시험, 행정고시, 외무고시, 공무원시험 외에 공인중개사, 변리사 등 다양한 교육서비스 사업 영위. (주)나무경영아카데미를 종속회사로 추가하여 공인회계사, 세무사 학원 시장에서 교육 서비스 제공.
기업개요
- 동사는 1973년 설립돼 1989년 상장한 의복제조업체임. 바이어에게 주문을 받아 OEM방식(주문자상표부착방식)으로 의류를 생산, 수출함.
- GAP INC, OLD NAVY, HANESBRANDS INC, THE CHILDREN'S PLACE, CARTER'S INC.등이 주요 바이어임.
- 종속회사 나무경영아카데미, 스터디독서실, 윌비스에듀 등을 통해 교육서비스업을 영위함.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4% 증가, 영업이익은 34.6% 증가, 당기순손실은 194.6% 증가.
- 매출액이 4.4% 증가한 데 비해 매출원가는 5.6% 증가. 그러나 판관비 절감에 성공하여 영업이익은 증가하였음.
- 교육사업부문은 영업이익이 감소하였지만 섬유사업부문에서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개선되어 수익성 개선의 주된 역할을 수행하였음.
이상으로 교육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투자의 결정은 자신이 하는 것이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투자판단에 참고만 하세요. 포스팅 참고하시고 성공적인 투자 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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