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주 정리

폭염 관련주

Talog 2022. 6. 21. 1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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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염 관련주

 

- 평년보다 여름철 기온이 높을 때 주가가 상승하는 경향.

- 에어컨·선풍기(3~6월), 닭고기·빙과류·음료·수영복(6~8월) 매출 성수기.

- 49년 동안 여름철 기온은 상승 추세. 폭염 기록 경신 가능성 상승.

 

폭염 관련주로는 빙과류, 음료, 맥주, 냉방기, 제습기, 닭, 수영복 등 여름을 이겨내는데 필요한 제품군의 제조 업체들이 부각됩니다.

 

폭염 관련주는 평년보다 그해 여름철 기온이 높을 경우 매출 상승 기대감에 주가가 오르는 현상을 보입니다. 5월 말~6월부터 기상청의 폭염 예고에 주가가 오르기 시작합니다. 긴 장마로 인한 평년대비 기온 하락은 제품 수요에 영향을 줘 제습기를 제외한 관련주에 부정적입니다.

 

대표적인 여름 가전인 에어컨, 선풍기, 써큘레이터 등은 폭염 대비 미리 구매하고자 하는 수요 때문에 3~6월 매출의 80% 이상이 발생합니다. 에어컨 제조에 필요한 부품, 공조시스템, 냉매가스 등의 제조 업체들도 에어컨 수요 증가의 영향을 받습니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2021년 국내 에어컨 판매량은 약 250만대로 집계됩니다. 여름철 폭염으로 에어컨 매출은 매년 꾸준히 증가 추세입니다. 2022년은 때이른 더위에 에어컨 판매량이 사상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업계에서는 올여름 폭염 전망에 에어컨 시장이 2021년보다 약 2조 원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수영복 업체들으 워터파크나 수영장 등 야외 물놀이 시설들이 개장되는 6~8월이 판매 성수기. 닭고기는 삼복이 있는 여름(6~8월)에 소비가 큰 폭으로 증가합니다. 주류 및 빙과류도 여름이 계절적 성수기입니다.

 

한편 2022년 기상청에 따르면 지구온난화 영향에 49년 동안 전체적으로 5~7월 기온이 상승하는 추세가 보여집니다. 2022년 6월 월평균 기온은 21.1~21.7도, 7월 24.0~25.2도, 8월 24.6~25.6도로 전망됩니다. 특히 7~8월 평균기온이 평년보다 높을 가능성은 50%로 나타납니다.

 


1. 에스씨디 (폭염 관련주)

전자제품 부품업체. 냉장고 관련부품(타이머, 냉매밸브, 댐퍼, 아이스메이커)과 에어컨 관련부품(BLDC모터, 스태핑모터), 기타 가전제품용 부품 사업 영위.

기업개요

- 동사는 1987년 4월에 설립되어 냉장고 관련부품과 에어컨 관련부품, 기타 가전제품용 부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2000년 7월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함.
- 가전제품용 부품 제조업에서 자동차부품 제조 및 판매업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자 하며, 홍콩, 중국 광저우, 베트남 등에 자동차 및 전동기 모터 제조 판매회사들을 연결대상 종속법인으로 보유하고 있음.


2. 롯데칠성 (폭염 관련주)

롯데그룹 계열의 업계 상위 종합음료 업체. 주요 매출품목과 상표로는 탄산음료(칠성사이다), 주스(델몬트주스), 커피(레쓰비), 주류(처음처럼, 클라우드), 먹는샘물(아이시스) 등.

기업개요

- 동사는 1950년 5월 9일 설립되었으며, 탄산음료 및 주스 등의 음료 제품 및 소주, 맥주 등의 주류 제품을 제조, 판매하는 종합음료회사임.
- 사업부문은 음료부문과 주류부문으로 구성되며, 주요제품으로는 '칠성사이다', '레쓰비', '처음처럼', '클라우드' 등이 있음.
- 동사의 제품은 대형할인매장 및 편의점뿐만 아니라 소매점등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판매되며 대리점 채널을 통해서도 운영되고 있음.


3. 위니아 (폭염 관련주)

대유그룹 계열의 종합가전 업체. 에어컨 전문 브랜드 위니아와 김치냉장고 브랜드 딤채를 주축으로 사업 영위. 프리미엄 냉장고 및 압력밥솥, 공기청정기, 제습기 사업도 영위.

기업개요

- 동사는 종합가전제품 제조를 사업목적으로 설립되어 김치냉장고 외 다양한 주방/생활가전을 제조하고 있음.
- 김치냉장고는 딤채, 전기밥솥은 딤채쿡, 프리미엄 냉장고는 프라우드, 기타 주방/생활가전 상품은 위니아 브랜드명으로 관리하고 있음.
- 2019년에는 IDEA 어워드에서 총 4건의 수상, 2020년에는 국내외 총 9건의 수상, 2021년에는 독일 iF디자인어워드 외 11건의 수상을 받아 디자인 경쟁력이 계속해서 강화되고 있음을 입증함.


4. 롯데푸드 (폭염 관련주)

빙과, 유지, 식품사업을 영위하는 롯데그룹계열사. 주요 제품으로는 구구콘, 빠삐코, 돼지바 등이 있음.

기업개요

- 동사는 1958년 설립되어 1973년 상장된 식품회사로 연결대상 종속회사로는 푸드위드(주) 1개사가 있음.
- 동사의 주요제품으로는 유지식품, 빙과, 육가공 등이 있으며 주요상표는 그랜드마아가린, 구구콘, 빠삐코, 로스팜 등이 있음.
- HMR 사업 확대에 따른 제조 역량 강화를 위해 김천공장 시설 증설을 진행 중이며, 베이비푸드 시장에 진입하여 이유식 제품을 런칭하고 직접 배송 및 리테일 채널을 통해 판매 중임.


5. 빙그레 (폭염 관련주)

우유 및 유음료, 아이스크림, 스낵 제조 업체. 주요제품으로는 바나나맛우유, 요플레, 아카페라, 투게더, 꽃게랑 등이 있음. 2020년 해태제과의 아이스크림 부문 인수.

기업개요

- 동사는 1967년 주식회사 대일양행으로 설립되었으며, 1982년 상호변경하여 1978년 상장함.
- 우유처리가공 및 동제품 판매업을 주된 영업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종속회사는 식품의 수입, 수출, 유통 등을 주된 영업목적으로 하고 있음.
- 동사의 냉장품목군 대표브랜드로는 '바나나맛우유'와 '요플레', '아카페라', '따옴' 등이 있으며, 냉동대표 브랜드로는 '끌레도르', '투게더', 요맘때', '매로나', '슈퍼콘' 등이 있음.


6. 위닉스 (폭염 관련주)

공기청정기, 의류건조기, 제습기 등 생활가전 완제품 및 냉장고용 열교환기 제조 및 판매업체.

기업개요

- 생활가전 브랜드로 사업부문은 공기청정기, 제습기, 건조기 등의 생활가전 제품과 열교환기의 제조, 판매업으로 구성.
- 제습기, 공기청정기 등 국내외 생활가전 제품을 주력으로 포트폴리오 다변화 및 제품 개발 역량을 확보,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통해 원가 경쟁력 부분에서도 높은 수익성을 유지.
- 동사의 중국, 태국 해외법인에서는 완제품 제조와열교환기를 제조, 판매하며 미국과 유럽 해외법인은 본사의 생활가전 완제품을 현지에 판매하고 있음.


7. 후성 (폭염 관련주)

냉매가스, 반도체 특수가스, 2차전지 전해질 소재 등을 제조, 판매하는 업체. 에어컨용 냉매인 K-22의 경우 국내 수요의 상당 부분을 점유. 삼성전자, LG전자, 캐리어, 벽산,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등에 냉매가스 공급.

기업개요

- 동사는 2006년 11월 23일에 설립되었으며, 2006년 12월 22일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 동사는 냉매가스, 반도체용 특수가스, 2차전지 전해질 소재 'LiPF6' 를 국내에서 유일하게 전문적으로 제조, 판매하는 업체임.
- 동사는 '후성폴란드유한회사'를 비롯하여 총 5개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가지고 있으며 기업집단 '후성그룹'에 속해 있는 기업임.


8. 신일전자 (폭염 관련주)

종합가전 생산 및 판매업체. 주력 제품은 선풍기이며 이밖에 하절기가전(제습기 등), 밥통, 밥솥, 히터, 청소기 등 제조 및 판매.

기업개요

- 동사는 1959년 설립되어 종합가전 생산 및 판매업을 주요사업으로 함.
- 동사의 제품 시장은 크게 유통할인점을 통한 직접매출과 전국적으로 분포된 중, 소형 대리점을 통한 도매상 매출이 대부분으로 동사는 하이마트, 이마트, 홈플러스, 농협하나로 마트 등 에 납품하고 있음.
- 매출 비중은 대형 할인점이 20%, 홈쇼핑 16%, 일반대리점 및 특판매출이 약 64%를 차지하고 있으며, 선풍기 등 여름계절가전의 매출비중이 59% 정도 차지함.


9. 파세코 (폭염 관련주)

석유스토브(석유난로) 수출 및 빌트인 가전제품(주택에 붙박이로 집어넣는 가전제품) 제조사. 선풍기와 에어서큘러레이터 등도 생산. 설치비가 필요 없는 소형 창문형 에어컨 출시

기업개요

- 동사는 1986년 8월 설립되었으며 1999년 12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음.
- 동사의 브랜드인 Kerona는 심지식 난로의 세계적 브랜드로 국제 바이어들을 통한 추측으로 심지식으로는 점유율 약 35%를 차지하고 있음.
- 동사는 오프라인과 온라인이 융합되어 있는 사업 모델링을 기본으로 하며, 세계 유수의 가전 및 주방사와의 기술 제휴를 통한 OEM 공급과 B2C 사업을 통한 매출 확대에 노력하고 있음.


10. 태경케미컬 (폭염 관련주)

주요 생산제품은 액체탄산, 드라이아이스, 수산화마그네슘 및 액상소석회, 액체탄산은 주로 맥주, 탄산음료 등 음료용 용도로 사용되며 드라이아이스는 빙과 등의 냉각용과 이벤트 효과용 등으로 사용됨. 하절기 음료 및 빙과 부문에서의 추가 수요로 특수 발생. 기온이 상승할 경우 수요가 증대.

기업개요

- 동사의 주요 생산제품은 액체탄산, 드라이아이스, 수산화마그네슘 및 액상소석회 등으로 액체탄산 및 드라이아이스 등의 제조, 판매를 영위할 목적으로 1970년에 설립됨.
- 매출은 생산 및 매출형태에 따라 탄산가스 사업부문과 환경사업부문으로 크게 구분됨.
- 주력 사업은 탄산가스사업으로 전체 매출의 90% 이상을 차지함. 7개 원료 공급처에 의한 4개의 액체탄산 제조공장을 운영하고 있음.


11. 하이트진로 (폭염 관련주)

맥주사업, 소주사업, 생수사업 및 기타사업부문 영위. 소주(참이슬, 진로), 맥주(테라, 하이트, 맥스, S, 스타우트), 이슬톡톡, 망고링고, 필라이트 등의 브랜드 보유.

기업개요

- 동사는 1924년 설립된 종합주류판매기업으로 22개의 계열회사로 이루어져 있음.
- 동사의 영업부문은 맥주사업, 소주사업, 생수사업 및 기타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중 맥주사업과 소주 사업이 매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 맥주 부문의 주요 제품인 '청정라거-테라'는 2021년 9월 기준 21억 병 판매를 돌파하였고, 소주 부문은 대한민국 대표 소주 '참이슬'과 '진로' 가 국내 소주 시장을 리딩하고 있음.


12. 에쎈테크 (폭염 관련주)

LPG밸브, 산업용 볼밸브, 자동차밸브 등 각종밸브 및 정밀부품 생산업체. 주력제품은 가스용기용 밸브. 냉공조용 냉동볼밸브 및 서비스 밸브의 국산화 개발 성공으로 삼성전자 무풍 에어컨에 밸브를 납품한 이력 보유.

기업개요

- 1985년 설립되어 2000년 상장하였으며 황동단조품, 가공품, 황동볼밸브, 냉동볼밸브, 황동분배기 등 황동소재 부품 제조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전방산업 경기에 직접적으로 노출되어 있고, 수요처 별 맞춤형 주문 제조방식의 특성을 가진 사업임.
- 선진국에서는 납 중독으로 인한 환경오염과 인체피해에 대한 우려로 음용수관을 동합금으로 사용하도록 권장하고 있어 전망 밝음.


13. 3S (폭염 관련주)

반도체 웨이퍼캐리어 사업과 함꼐 냉동 공조사업 영위. 삼성전자, LG전자, 한온시스템 등을 비롯한 국내외 공조기기 제조업체와 대학교, 국립연구소 등에 납품.

기업개요

- 동사는 1991년 1월 28일에 설립되었으며, 2002년 4월 23일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 동사는 반도체 웨이퍼캐리어 사업과 환경장치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동사의 종속회사인 상해삼에스공조기술유한공사는 환경시험장치 사업을 수행하고 있음.
- 동사가 영위하고 있는 반도체 웨이퍼캐리어 사업은 반도체 주재료인 실리콘 웨이퍼를 운송할때 사용되는 웨이퍼 이송박스를 생산하는 사업이며 모든 전자 기기의 핵심 부품임.


14. 배럴 (폭염 관련주)

스포츠의류, 캐주얼의류 및 스포츠용품 제조, 유통업체. 비치웨어 중심의 래쉬가드, 보드숏, 원피스 및 비키니 등의 고기능성 원터 스포츠 의류가 주력 제품.

기업개요

- 2010년 1월 7일 각종 스포츠의류, 캐주얼의류 및 스포츠용품 등의 제조 및 유통업을 주사업 목적으로 하여 설립.
- 래쉬가드, 보드숏츠, 원피스 및 비키니 등의 고기능성 워터스포츠 의류 및 용품을 주력으로 하고 있으며, 그중에서도 래쉬가드를 주력으로 하고 있음. 해외시장 진출 및 신제품 개발을 통한 신규시장 개척을 추진.
- 워터스포츠웨어 부분에서 당사는 국내 최상위권의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음.


15. 크린앤사이언스 (폭염 관련주)

필터 제조 전문 업체. 공기청정기 필터, 에어컨 필터, 공조기 필터 등이 주요 제품.

기업개요

- 동사는 자동차 여과지, 산업용 여과지, 공조용 여과지 제품을 생산으로 하는 사업을 하고 있음.
- 2009년과 2011년에 각각 미국법인과 중국법인을 설립하여 해외 시장 판로 확대 및 수출 다각화를 점진적으로 실현하고 있음.
- 2016년 이후 가전용 필터 사업을 중심으로 매출 성장이 이루어져 주력 제품이 변화하였고 2020년 미디어를 활용한 마스크 사업부문을 추가하여 주력 제품의 다각화를 통한 매출 성장이 이루어지고 있음.


이상으로 폭염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투자의 결정은 자신이 하는 것이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투자판단에 참고만 하세요. 포스팅 참고하시고 성공적인 투자 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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