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주 정리

키오스크 관련주

Talog 2022. 5. 23. 21:30
반응형

키오스크 관련주

 

- 키오스크는 최저임금 인상 등으로 수요 증가 추세.

- 국내 키오스크 시장. 2023년까지 연평균 5.7% 성장 전망.

- 화폐개혁·디지털화폐(CBDC) 이슈에 주가 등락.

 

키오스크는 공공장소에 설치된 무인자동화기기를 의미합니다.

 

최저임금 인상으로 고용인력이 줄어 무인화 기기 수요가 증가했습니다.

 

중소벤처기업연구원에 따르면 2021년 11월 기준 자영업자 수는 556만 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0.7% 증가했습니다. 이중 고용원 없는 자영업자수는 421만 명으로 34개월 연속 증가세를 기혹했습니다. 키오스크를 통한 무인점포를 운영하는 사업자가 늘면서 고용원 없는 자영업자 수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사회 전반에서 개인주의가 뚜렷해지면서 불필요한 대면 접촉 없이 비대면 형태로 소비 활동 흐름도 키오스크 도입을 확산시키는 요인입니다.

 

국내 키오스크 시장 규모는 2023년까지는 연평균 5.7%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글로벌 키오스크 시장 규모는 2021년 835억 달러(약 92조 원)로 연평균 8.9%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러한 무인화 확대 추세에 따라 얼굴인식 출입 서비스, 무인점포 보안 등 신규 보안 수요도 더불어 증가했습니다.

 

한편 화폐개혁(리디노미네이션) 이슈와 디지털 화폐(CBDC) 개혁 이슈에 주가가 반응하기도 합니다. 금융자동화기기(ATM) 업체가 신·구 화폐 교체 과정에서 수혜가 기대되기 때문입니다. 리디노미네이션은 화폐의 가치를 그대로 두고 액면가를 동일한 비율의 낮은 숫자로 변경하는 것입니다. 앞서 2020년 10월 한국은행 총재는 한은은 리디노미네이션을 검토한 적도 없고 추진할 계획도 없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2021년 10월까지 이뤄지는 한은의 2021년 경제주체별 현금사용행태 설문조사에 디지털 화폐(CBDC), 10만 원권 발행, 리디노미네이션 등의 찬반을 묻는 내용이 포함될 것으로 알려지면서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CBDC는 중앙은행에서 발행하는 디지털 화폐입니다. 법정화폐와 같이 신뢰도를 갖고 액면가가 고정돼 있어 변동성이 크지 않습니다. 돈의 흐름이 투명해져 검은돈이 사라지고 발행량을 합리적으로 조정하기도 쉬습니다. 국제결제은행에 따르면 세계 66개국 중 53개 중앙은행이 CBDC 연구개발에 참여 중입니다. 2026년까지 전 세계 중앙은행의 20%가 CBDC 발행에 나설 것이라 전망됩니다.

 

2022년 1월 기준으로 CBDC를 도입한 국가는 바하마, 동카리브, 나이지리아 등 3개국입니다. 중국, 우크라이나, 우루과이 등 3개국이 시범 운영에 나섰으며 한국, 유럽연합(EU), 일본, 스웨덴, 러시아, 터키 등이 모의실험 중입니다. 미국, 영국, 캐나다, 호주, 노르웨이 등은 기초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특히 중국은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앞두고 2014년부터 CBDC 도입을 적극적으로 추진 중입니다. 베이징 동계올림픽 개막에 맞춰 디지털 위안화를 공식적으로 상용화해 전세계 CBDC 주도권을 잡겠다는 전략입니다. iOS·안드로이드 앱 스토어에 베이징, 청두 등 10개 도시에서 사용 가능한 e-CNY(디지털 위안화) 앱 시험판 버전을 출시했습니다.

 

한국은행은 2021년 8월부터 2021년 12월까지 진행된 CBDC 1단계 실험에서 CBDC의 기본적 기능(제조·발행·유통)이 정상 작동한 것을 확인했다고 발표했습니다. 2022년 6월까지 모의실험을 마치고 금융기관과 활용성 기술 검증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2단계 실험에서는 오프라인 결제, 디지털자산 거래, 국가 간 송금 등 CBDC의 추가 기능을 연구합니다.

 


1. 윈스 (키오스크 관련주)

자회사 시스메이트를 통해 무인키오스크 사업 진행.

기업개요

- 동사는 2011년 1월 1일 나우콤에서 인적분할하여 신설법인 윈스테크넷으로 설립.
- 네트워크 보안 분야에서 차세대 침입방지시스템, DDoS차단시스템을 주력으로, 시장 이슈에 따른 핵심 솔루션에서 각각 우위를 기록하며 보안기술과 시장을 선도함.
- 네트워크 제품시장은 10년 이상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기술 결합하는 노하우를 바탕으로 국내외 기업이 선점하여 신규 업체의 시장 진입이 어려운 분야임.


2. 한국전자금융 (키오스크 관련주)

ATM, CD기 등의 무인기기 업체로 금융 관련 키오스크 개발. 무인주차장과 무인 자동화기기 사업 확장 중.

기업개요

- CD VAN 관리, ATM 관리 등 금융기관 자동화기기 종합관리를 위해 2000년 한국신용정보㈜의 금융사업본부가 분사되어 설립.
- ATM 관리 사업은 은행이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는 무인점포와 점 외 CD/ATM기기의 종합관리 업무를 일괄적으로 수행하는 금융서비스업.
- 금융 자동화기기 관리 외에 주차장의 위탁관리 및 무인운영 서비스를 제공하는 무인주차사업과 무인자동화기기(KIOSK) 사업을 신규 사업으로 영위함.


3. 에이텍티앤 (키오스크 관련주)

RFID기반 스마트카드 교통요금 결제단말기, 역무화자동화시스템, 택시단말기 제조.

기업개요

- 교통카드솔루션 개발, 제조 및 기타무선통신장비의 개발, 제조가 동사 주요 사업임. 금융자동화기기 제조사 에이텍에이피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했음.
- 티머니가 국내에 설치한 모든 버스, 택시, 충전단말기 유지보수 사업자로, 2021년~2023년 총 계약금액은 242억 원임.
- 매출은 교통카드 솔루션 부문 18.6%, 금융자동화사업 부문 81.4%로 구성되어 있음.


4. 씨아이테크 (키오스크 관련주)

관공서, 학교 또는 서비스기업의 자동증명발급기, 티켓발권기 등의 키오스크 전문 생산.

기업개요

- 동사는 2015년 3월 키오스크의 개발, 제조 및 판매업을 주된 사업으로 하는 (주)씨아이테크를 흡수합병함에 따라 2015년 4월에 상호를 (주)삼영홀딩스에서 (주)씨아이테크로 변경하였음.
- 동사의 주사업부문은 IT와 유통 및 부동산으로 구성되어 있음.
- 특히 IT사업부문은 자동증명발급기, 티켓발권기, 디지털 광고 KIOSK, 디지탈 안내 KIOSK , 하이파이 오디오, 통신미디어 제품 등을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활발하게 전개 중임.


5. 파인디지털 (키오스크 관련주)

차량용 내비게이션 및 블랙박스 등 제조사. 자회사 위트콤이 키오스크 기반 공공자전거 대여시스템사업 영위.

기업개요

- 동사는 유·무선통신장비 개발 및 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2년 설립되었으며, 1999년 명신정보시스템을 흡수합병하고 상호를 '파인디지털'로 변경함.
- 주요 사업은 차량용 블랙박스/내비게이션 장치 및 골프거리측정기 개발/판매이며 주요 판매처는 온라인쇼핑몰, 오픈마켓, 대리점 등임.
- 내비게이션 및 블랙박스 제품의 경우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B2C 판매에 높은 비중을 두고 있음.


6. SGA솔루션즈 (키오스크 관련주)

관계사인 SGA임베디드는 POS, ATM, 무선단말기, 키오스크 등에 SGA의 보안기술이 내재된 임베디드 보안솔루션을 개발 중.

기업개요

- 동사는 보안운영체제, 응용보안 및 전자문서 솔루션 사업, 엔드포인트 보안의 정보보안 사업, 모토로라솔루션 무전솔루션판매를 통한 물리보안 사업을 진행 중임.
- 정보보안은 네트워크 보안 시스템 개발, 시스템보안 솔루션 개발 분야의 매출 비중이 높음.
- '패치체이서(Patch Chaser)'는 자사의 패치관리시스템으로 국내 최초로 CC인증을 획득하였으며, 현재 공공기관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함.


7. 로지시스 (키오스크 관련주)

VAN(부가통신사업자)사의 현금자동입출금기 대행관리와 금융기관 365코너의 현금자동입출금기 대행관리사업 영위.

기업개요

- 동사는 전산장비 유지보수 용역, 전산장비 판매, VAN서비스 대행용역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13개의 계열회사가 있음.
- 전산장비 유지보수 사업은 금융권 전산장비 유지보수와 공공기관 전산장비 유지보수부문으로 분류할 수 있고, 통합유지보수 또는 장비별로 개별 유지보수를 수행하고 있음.
- VAN서비스 대행사업은 VAN사의 현금자동입출금기에 대한 대행관리와 금융기관 365코너의 현금자동 입출금기에 대한 대행관리사업을 수행하고 있음.


8. 에스원 (키오스크 관련주)

경비 및 통합 보안서비스 제공업체. 무인점포 보안서비스 등 제공.

기업개요

- 동사는 1977년 11월 28일 한국경비실업 주식회사로 설립되었으며 1996년 1월 30일 한국증권거래소에 주식을 상장함.
- 동사는 종합 안심솔루션 회사로서 보안시스템 서비스, 건물관리 서비스와 콜센터 서비스 및 텔레마케팅 사업부로 구분됨.
- 연구개발전담부서를 통해 센서, 컨트롤러, 지능형 영상감시 시스템 등을 자체 개발 중임. UWB 레이더 기반의 침입 감지 기술 등 보안분야 첨단기술을 보유.


9. 케이씨에스 (키오스크 관련주)

SI(시스템통합) 업체. 무인민원발급기, 티켓발매기 등 키오스크 사업 영위.

기업개요

- 동사는 한국컴퓨터지주에서 물적 분할을 통해 설립되어 그동안 무장애, 무정지형 시스템과 솔루션으로 금융, 통신, 공공 부문에 차별화 된 서비스를 제공해 오고 있음.
- 동사는 고객에게 핵심적인 가치를 제공하는 실시간 비즈니스 솔루션 사업을 개시하여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함.
- 선진형 교통 인프라를 구축하는데 필요한 기술 및 노하우를 습득하여 또 한 번의 새로운 도약을 기대하고 있음.


10. 한네트 (키오스크 관련주)

CD VAN(현금자동지급기) 사업과 키오스크 판매 주력. 키오스크는 고속버스 승차권과 영화 티켓 발권기.

기업개요

- 동사는 1997년 VAN사업을 목적으로 한국컴퓨터에서 독립했으며 주요 사업은 점외 현금자동지급기(CD)사업임.
- 금융권 사업자가 현금자동지급기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가운데, 동사는 금융권이 진출하지 않은 지하철역, 대형 유통점, 편의점, 휴게소 등의 공공장소를 중심으로 CD를 설치, 꾸준히 성장 중임.
- 신용카드 활성화와 더불어 주 5일 근무제 시행 확대로 현금입출금 수요가 늘면서 CD 시장은 점진적으로 성장할 가능성 있음.


11. 케이씨티 (키오스크 관련주)

금융단말기, 특수단말기, 자동화기기 등 제조.

기업개요

- 2002년 12월 1일 한국컴퓨터지주로 부터 물적분할함. 2006년 12월에 회사의 주식을 코스닥증권시장에 상장함.
- 마권발매기, 무인마권발매기, 무인환급기, 토토발매기, 로또발매기, VIP용 재석발매기, 신용카드 무인관세 수납기 등을 공급하고 있으며 해외시장에는 J-TOTO복표발매기 등을 공급하고 있음.
- 고객에 대해 단순히 제품을 생산/판매하는 것만으로 그치지 않고, 고객 불편사항 등에 대해 신속히 대응하고 있음.


이상으로 키오스크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투자의 결정은 자신이 하는 것이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투자판단에 참고만 하세요. 포스팅 참고하시고 성공적인 투자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관련주 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두 관련주  (0) 2022.06.20
폐배터리 관련주  (0) 2022.06.14
택배 종합물류 관련주  (0) 2022.05.17
바이오시밀러 관련주  (0) 2022.03.07
자전거 관련주  (0) 2022.0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