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주 정리

폐배터리 관련주

Talog 2022. 6. 14. 1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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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배터리 관련주

 

- 폐배터리는 재활용 방식과 재사용 방식으로 구분.

- 희유금속을 추출해 재활용하거나 폐배터리팩 일부를 개조해 사용.

- 글로벌 폐배터리 시장 연평균 33% 성장 30년 574억 달러 전망.

 

사용한 배터리의 재사용 및 재처리 활동은 신재생에너지 분야에 속하는 기술입니다. 폐기물로 폐기되는 사용된 배터리의 수를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배터리 분야는 원자재 가격이 상승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전기차 배터리에서 소재 가격이 차지하는 비중은 60~70%로 높은 편입니다. 주요 원자재 생산국인 중국, 러시아 등이 공급망의 혼란을 겪고 있는 상황입니다. 리튬, 코발트, 니켈 등 대부분의 원료는 중국에서 생산됩니다. 러시아는 니켈, 알루미늄 모두 생산량 기준 3위 국가입니다. 우리나라는 중국 등 배터리 원자재 보유국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편으로 폐배터리 재활용 산업이 주목받을 가능성은 높습니다.

 

또한 배터리에는 독성 화학 물질과 중금속이 포함되어 있어 쓰레기로 폐기하면 물과 토양을 오염시켜 환경 문제가 발생 될 수 있습니다. 폐배터리의 재활용 및 재처리 활동은 폐기물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데에도 도움이 돼 기업들은 ESG 경영 트렌드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전기차 확산에 따라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의 규모는 2020년부터 27%씩 성장해 2030년 3364GWh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에 글로벌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시장 규모도 2025년부터 연평균 33%씩 성장해 2030년에는 574억 달러(약 68조 원)를 상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리나라 배터리 재활용 시장은 2020년 1억 6,600만 달러에서 연평균 성장률 6.1%로 증가해 2025년에는 2억 2,0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정됩니다.

 

폐배터리는 크게 재활용(폐배터리를 셀 단위로 분해해 희유금ㅅ속을 추출 및 재활용)하는 방식과 재사용(폐배터리 팩 일부를 개조하거나 형태 그대로 최초 사용 용도 외 다른 용도로 사용) 방식으로 구분됩니다.

 

폐배터리 재활용 과정은 폐배터리 폭발 위험 제거 및 파쇄, 외장캔과 분리막, 음극 및 양극 등을 분류하는 전처리 공정과 건식공정, 습식공정, 다이렉트 리사이클링 방식의 후처리 공정으로 구분됩니다.

 

폐배터리 재사용의 경우 전기차에서 나오는 중대형 배터리를 잔존 용량 및 안정성 검사 후 에너지저장시스템(ESS) 등으로 재사용됩니다.

 

글로벌 폐배터리 시장 선점을 위해 주요국들은 발빠른 대응에 나서고 있습니다. 중국 정부는 제14차 5개년(2021-2025) 내 순환 경제 발전 계획을 통해 배터리 재활용 관리 시스템 구축에 나섭니다. EU(유럽연합)는 2020년 12월 배터리 규제안 발표를 통해 배터리 주재료의 일정부분을 재활용 원료로 사용해야 합니다. 미국 정부는 2019년부터 배터리 재활용 인프라에 2050만 달러를 투자함과 동시에 배터리 수거 및 재처리율을 5%에서 90%로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우리나라도 희소금속 비축일수를 평균 56.8%일에서 100일로 확대한데 이어 2023년까지 전기·전자제품 1인당 재활용 의무량을 8.6kg으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2022년에는 전기차 폐배터리를 풍력발전 ESS로 재활용하는 실증 연구에 돌입합니다.

 

CATL, 파나소닉, BMW, 아우디 닛산 등 글로벌 배터리 생산 기업과 자동차 기업들은 배터리 공급부터 수요까지 연관 사업을 진행합니다. 국내에서는 현대자동차가 배터리 순환경제 로드맵 수립 후 에너지 기업과 협업해 ESS 실증 수행 및 사업화를 진행 중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전기차 충전 ESS 사업 실증을 SK이노베이션은 수산화리튬 추출 기술에 대한 양산성 검증을 진행 중입니다.

 

삼성SDI, 현대차, SK온, LG에너지솔루션 등 4대 기업은 전라남도가 주관하는 전기차(EV)·에너지저장장치(ESS) 사용 후 배터리(폐배터리) 리사이클링 산업화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이 사업은 국내 최대 규모의 민관 협의체로 국내 완성차·배터리·재활용 업계가 대규모로 연합합니다.

 


1. LG에너지솔루션 (폐배터리 관련주)

폐배터리를 재사용해 만든 전기차용 충전 ESS 시스템을 오창공장에 설치해 운영. 제너럴모터스(GM)와의 합작법인을 통해 북미 최대 배터리 재활용 업체인 리-사이클(Li-Cycle)과 배터리 제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폐배터리의 재활용 계약을 체결.

기업개요

- 동사는 EV, ESS, IT기기, LEV 등에 적용되는 전지 관련 제품의 연구, 개발,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EV용 배터리의 경우 경쟁사 대비 앞선 개발과 공급 및 높은 에너지 밀도 등의 제품 경쟁력을 기반으로 Global 자동차OEM 대부분을 고객으로 확보하였음.
- 배터리 Recycle/Reuse 사업과, 배터리 및 차량 관련 데이터를 활용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해내는 BaaS 사업 등을 추진할 계획임.


2. 현대차 (폐배터리 관련주)

국내에 대규모 폐배터리 회수 네트워크를 구축 중. 2021년부터 전기차 폐배터리 기반 ESS를 개발해 현대제철, 한국수력원자력, 한화큐셀, OCI 등 에너지 업체들과 실증사업을 전개 중.

기업개요

- 동사는 1967년 12월에 설립되어 1974년 6월 28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 동사는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완성차 제조업체로,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하였으며, 현대자동차그룹에는 동사를 포함한 국내 53개 계열회사가 있음.
- 소형 SUV인 코나,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 제네시스 G80 및 GV80 등을 출시하여 SUV 및 고급차 라인업을 강화하였으며, 수소전기차 넥소를 출시함.


3. SK이노베이션 (폐배터리 관련주)

2022년 2월 대전 폐배터리 재활용 데모공장을 가동. 세계 최초로 개발한 수산화리튬 추출 기술 2025년 상용화 예정.

기업개요

- SK가 2007년 투자사업부문을 영위할 SK와 석유, 화학 및 윤활유 제품의 생산 판매 등을 영위할 분할신설법인인 동사를 인적 분할함으로써 설립됨.
- 2009년 10월 윤활유 사업부문을, 2011년 1월 석유 및 화학 사업부문을 각각 물적 분할하였음.
- 사명을 SK에너지에서 SK이노베이션으로 변경하였음. 2018년 9월 말에 회사의 전략적 판단에 따라 FCCL사업을 넥스플렉스에 매각 완료.


4. 아이에스동서 (폐배터리 관련주)

북미 배터리 리사이클 업체 리씨온사와의 기술 독점 사업권을 계약. 폐배터리 회수·파쇄·리사이클로 이어지는 배터리 리사이클링 밸류체인 확보.

기업개요

- 1975년 현대건설 토목사업부로부터 분리, 독립되어 벽제콘크리트로 설립되었으며 2008년 6월 아이에스동서로 상호를 변경하였고, 2008년 7월에 일신건설산업과 합병하였음.
- 주요사업으로는 콘크리트제품 제조업, 건축 및 주택건설사업, 토목건축공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자회사를 통해 해상운송, 재활용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꾸준한 매출이 발생하기 힘든 건설업의 한계를 보완하고자 적극적인 M&A를 진행하고 있음.


5. 파워로직스 (폐배터리 관련주)

2차전지 보호회로 및 배터리팩, 카메라모듈 제조 업체. 배터리관리시스템(BMS) 기술과 배터리시스템 통합설계 솔루션을 바탕으로 현대차그룹과 공동으로 충북 청주 본사에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에너지저장장치(ESS) 파일럿 생산라인 구축.

기업개요

- 동사는 PCM(Protection Circuit Module), SM(Smart Module), BMS(Battery Management System), CM(Camera Module) 등을 생산 및 판매함.
- 보라전자(천진)유한공사, 보라전자과기(양주)유한공사, 엔코, 티엔에스 등 10개 회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 삼성SDI, 삼성전자, LG화학 등을 주요 거래처로 보유하고 있음.


6. 웰크론한텍 (폐배터리 관련주)

폐배터리 스크랩을 파쇄·선별해 나온 부산물로부터 고순도 니켈, 코발트, 망간 등의 양극재 소재를 회수하는 양극재 소재 결정화 설비를 제조 및 공급.

기업개요

- 동사는 1994년 1월 1일 개인회사로 설립되었으며, 1995년 1월 12일 법인으로 전환, 2008년 7월 18일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 동사는 물, 환경, 에너지 관련 플랜트 및 플랜트 종합건설을 주사업으로 영위함.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발전업 및 신재생에너지 개발사업, 건축설계, 감리 및 CM 등을 영위하고 있음.
- 매각예정자산인 IMARI GREEN POWER CO., LTD는 당분기중 지분이 처분되어 지배력을 상실함.


7. NPC (폐배터리 관련주)

플라스틱 사출제조판매 업체. 2021년 현대글로비스와 전기차 폐배터리를 적재 운반하는 전용 용기를 공동개발하고 특허를 취득.

기업개요

- 동사와 연결회사는 플라스틱 사출 제조 판매가 대부분을 차지하는 지배적 단일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금형부문도 플라스틱 사출공구에 포함되어 있으며, 컨테이너, 파렛트, 체어&데스크, 환경제품, 시트류제품, 컨테이너 등이 있음.
- R/T사업부는 전용컵을 삽입하면 컵의 하부로부터 맥주가 자동으로 채워지는 트렌디 제품인 Reverse tap을 개발 중이며, IOT기술을 접목하여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연구를 진행.


8. 인선이엔티 (폐배터리 관련주)

자회사 인선모터스가 폐배터리 회수, 해체, 분류 사업을 영위.

기업개요

- 동사는 건설폐기물의 수집ㆍ운반 및 중간처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7년11월13일에 설립되었으며, 2002년 6월 11일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 동사는 2021년 12월 기준 9개의 종속회사를 두고 있으며, 모두 비상장 기업임. 파주비앤알, 영흥산업환경을 2021년 4분기 신규 연결함.
- 국내 유일 폐기물 일괄처리 기술 및 특허를 보유함을 바탕으로 자동차재활용 사업에 진출함.


9. 에코프로비엠 (폐배터리 관련주)

자회사 에코프로CnG를 통해 폐배터리 재활용 사업 영위. 에코프로 CnG는 LG에너지솔루션과 2021년부터 4년간 폐배터리 장기공급계약 체결.

기업개요

- 동사는 2016년 5월 1일을 분할기일로 하여 에코프로의 이차전지소재 사업부문이 물적분할되어 신설되었음. 2019년 3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음.
- 2013년 하이니켈계 양극소재 중심으로 사업을 재편한 이후 NCA 분야에서 시장점유율을 꾸준히 높여 왔음.
- 글로벌 Non-IT용 NCA 양극재 수요 확대와 국내외 EV용 하이니켈계 양극재 판매 호조가 계속되는 가운데 세계 시장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가고 있음.


10. 영화테크 (폐배터리 관련주)

전기자동차 및 2차전지 부품의 연구·제조 기업. 전기차의 고전압 폐배터리를 산업용 에너지저장시스템(ESS)로 재사용하는 사업을 추진. 폐배터리를 이용한 10kwh급 이상 배터리 시스템 및 제어용 BMS 개발 기술개발 사업 주관 사업자로 선정.

기업개요

- 동사는 전기자동차/이차전지 부품, 자동차 전장부품, 전력전자부품 등의 연구, 설계, 개발, 제조 및 판매하고 있음.
- 동사는 전기차 전력변환 관련 특허 보유 중소기업 1위의 기술력과 양산수주 레퍼런스를 기반으로 신규 시장/고객 유치를 위한 적극적인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음.
- 동사는 국내 자동차 5사는 물론 해외 글로벌 OEM사에 제품을 개발/공급하고 있는 등 안정적이고 다양한 고객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음.


11. 엘앤에프 (폐배터리 관련주)

미국 폐배터리 재활용 업체인 레드우드 머티리얼즈와 폐배터리 재활용을 통한 메탈·리튬 공급, 전구체·양극재 분야의 생산 협력 체결.

기업개요

- 동사는 2000년 설립돼 2003년 코스닥 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2차전지 양극활물질과 그에 관련된 소재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스마트기기, ESS 등을 만드는 데 쓰임.
- 중국에 위치한 무석광미래신재료유한공사와 경북 김천에 위치한 제이에이치화학공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 대구 달서구와 경북 칠곡군 등에 생산시설을 운영 중임. 매출은 수출 96.97%, 내수 3.03%로 구성됨.


12. 하나기술 (폐배터리 관련주)

폐배터리 검사장비 개발. 2021년 4개 권역별 폐배터리 반납센터중 시흥지점에 폐배터리 성능검사장비를 납품 진행. 한국환경공단에서 진행하는 폐배터리 완전방전기술 개발 과제에 최종 선정.

기업개요

- 동사는 2003년 3월 설립되었으며, 이차전지 공정 장비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
- 국내 이차전지 장비업체로는 유일하게 국내 이차전지 제조 3사인 삼성SDI, LG전자, SK이노베이션을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으며, 해외 고객사로는 일본의 Murata, 태국의 GPSC 등을 확보하고 있음.
- 주력사업인 이차전지 장비 분야의 사업 고도화에 집중하는 한편 재생배터리 장비 사업과 디스플레이 가공 장비 사업을 신규사업으로 진행하고 있음.


13. 코스모화학 (폐배터리 관련주)

이산화티타늄과 이차전지 양극소재 주요 원료인 황산코발트를 제조 및 판매. 기존 원광석에서 황산코발트를 추출하는 기술을 바탕으로 이차전지 폐배터리에서 핵심 양극소재를 추출하는 공법을 개발. 특허출원 및 300억 원 규모 폐배터리 리사이클 사업 시설 투자 발표.

기업개요

- 동사는 1968년 2월에 설립되었으며, 이산화티타늄(아나타제, 루타일), 폐수처리제 등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음.
- 종속기업으로는 기능성필름, 2차전지용양극활물질 등을 생산 및 판매하는 코스모신소재와 유기 및 무기 화학공업 제품제조, 시스템 인터그레이션서비스업을 영위하는 코스모촉매 및 코스모에코켐이 있음.
- 국내 유일의 이산화티타늄 제조업체이며, 수입제품 외 국내 경쟁 생산업체는 없음.


14. 이지트로닉스 (폐배터리 관련주)

친환경자동차에서 사용 후 버려지는 폐배터리를 ESS산업에 재사용할 수 있도록 신제품을 개발해 현대자동차와 실증시험을 진행.

기업개요

- 동사의 주요 개발, 생산제품은 전력변환부품으로 친환경산업(전기차/수소차, 신재생에너지), 이동통신, 방산, 선박, 의료장비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됨.
- 매출은 컨버터, 인버터, 전원공급장치 등 EV 부문 27.61%, 정류기, 중계기 등 통신 54.75%, 인버터 등 전력변환장치 12.52%, 기타 부문 2.05% 등으로 구성됨.
- 현대자동차 등을 주요 고객사로 보유했음.


이상으로 폐배터리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투자의 결정은 자신이 하는 것이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투자판단에 참고만 하세요. 포스팅 참고하시고 성공적인 투자 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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