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주 정리

주류 관련주

Talog 2022. 1. 23. 2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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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류 관련주

 

- 주류, 내수·경기민감 산업. 22년 리오프닝 수혜 기대.

- 혼술, 홈술 확산에 트렌드 변화. 위스키, 와인, 수제맥주 판매량 상승.

- 22년 주류세 인상에 따른 제품가 이상 단행 전망.

 

국내 주류 산업은 위스키를 제외한 대부분의 주종이 국내에서 생산되고 소비되는 전형적인 내수 산업입니다. 기호품적 특성이 있어 경기 변화에 따른 수요 탄력성이 높은 편이며 주종 간 상호 대체재적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국내 인구증가 정체는 주류시장 성장 둔화로 이어져 전형적인 성숙기 시장의 산업 양상을 보입니다. 또한 삶의 질과 건강에 대한 대중들의 높은 관심으로 성인 음주율과 1인당 주류 소비량 증가에 한계가 나타납니다.

 

2020년과 2021년은 코로나19 확산 영향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진행됨에 따라 외식 경기가 위축되면서 업소용 주류 판매가 줄어들었습니다. 하지만 집에서 술을 즐기는 홈술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가정용 제품은 판매가 증가했습니다. 유흥업소나 일반 음식점 대비 가정용의 매출 비중은 기존의 6대 4에서 4대 6으로 역전했습니다.

 

혼술, 홈술 등의 음용 문화 확산에 주류 트렌드도 변화했습니다. 관세청 무역통계에 따르면 2021년 위스키를 포함한 증류주(럼, 보드카 등) 수입액은 2억 1,090만 달러(약 2,517억 원)로 5년 만에 맥주 수입액(2억 447만 달러)을 추월했습니다. 수입 주류 1위는 와인이 차지했습니다. 2021년 국내 와인 수입액은 5억 616만 달러(약 6,035억 원)로 최근 4년간 3배 증가했습니다.

 

수입맥주의 입지가 좁아진 데는 수제맥주 열풍도 영향이 있습니다. 2020년 1월 주세법 개정을 기점으로 수제맥주의 유통 채널이 확대되면서 국내 주류업체들은 수제맥주사와 OEM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편의점 CU에 따르면 2021년 전체 맥주 가운데 국산 맥주가 차지하는 비중은 58.4%로 수입맥주(41.6%)보다 높은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국내 수제맥주 시장은 2016년 311억 원 규모에서 202년 1,180억 원을 기록하며 처음으로 1,000억 원을 돌파했습니다. 2023년에는 3,700억 원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온라인 판매가 허용되는 막걸리 등 전통주 시장도 성장세입니다. 한국농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주세법이 완화된 2017년부터 전통주 출고량은 매년 증가 추세입니다.

 

주류 업황은 최악의 국면을 통과했다는 평가입니다. 2022년 리오프닝 수혜 및 기저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기획재정부의 2021년 세법개정 후속 시행령 개정안 발표에 따라 2022년 4월부터 맥주와 막걸리에 붙는 세금이 각각 리터 당 20.8원, 1원씩 인상됩니다. 세금을 비롯해 맥아, 홉 등 원재료값 인상, 알루미늄 캔 품귀현상 등의 영향으로 주류업체들은 2022년 제품가격 인상 단행 전망입니다.

 


1. 국순당 (주류 관련주)

전통주 제조사로 백세주, 대박막걸리, 아이싱 등 생산. 국내 막걸리 시장 점유율 2위. 국내 최대의 막걸리 라인업 및 전국 각지에 유통망 보유. 백세주마을 브랜드를 통해 프랜차이즈 사업도 영위. 사업확대를 목적으로 화장품 제조, 판매업을 신설하는 중.

기업개요

- 동사는 주류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83년 ㈜배한산업으로 설립되었으며, 1992년 ㈜국순당으로 상호를 변경함.
- 동사는 엄선된 원료와 우수한 발효기술을 바탕으로, 주류 제조 및 판매를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백세주마을'을 통하여 프랜차이즈사업도 영위함.
- 동사는 '백세주마을'이라는 직영 음식점을 통하여 우리 전통술 및 다양한 안주를 소비자에게 판매하고 있으며, 전국에 2개의 직영매장을 운영 중임.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4% 증가, 영업이익은 95.6% 증가, 당기순이익은 62.5% 증가.
- 뉴트로 복고 감성은 장년층에게는 향수를 젊은 층에게는 새로움을 제공하여 호응을 얻고 있으며, 특히 젊은 상권에서 빠르게 인기를 얻으며 초기 예상보다 더 좋은 성과 보임.
- 젋은 세대로 확대될수록 혼술, 홈술 등 가볍게 마시는 음주문화가 정착되는 만큼 저도화의 방향은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나갈 전망임.


2. 롯데칠성 (주류 관련주)

처음처럼 소주 제조 업체로 업계 2위

기업개요

- 동사는 1950년 5월 9일 설립되었으며, 탄산음료 및 주스 등의 음료 제품 및 소주, 맥주 등의 주류 제품을 제조, 판매하는 종합음료회사임.
- 사업부문은 음료부문과 주류부문으로 구성되며, 주요제품으로는 '칠성사이다', '레쓰비', '처음처럼', '클라우드' 등이 있음.
- 동사의 제품은 대형할인매장 및 편의점뿐만 아니라 소매점등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판매되며 대리점 채널을 통해서도 운영되고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9% 증가, 영업이익은 73.9% 증가, 당기순이익은 216.2% 증가.
- 국내 최초로 무라벨 생수 '아이시스8.0 에코'를 출시하였으며,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에 부응하여 '저탄소 제품 인증', '탄소배출량 인증' 등을 취득함.
- 처음처럼 리뉴얼을 진행하여 제품 차별화를 하였으며, 클라우드 오리지널과 클라우드 生 드래프트를 각 제품에 맞게 포지셔닝하여 시장을 공략함.


3. 하이트진로 (주류 관련주)

참이슬 소주, 하이트 맥주 제조사로 업계 1위.

기업개요

- 동사는 1924년 설립된 종합주류판매기업으로 22개의 계열회사로 이루어져 있음.
- 동사의 영업부문은 맥주사업, 소주사업, 생수사업 및 기타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중 맥주사업과 소주 사업이 매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 맥주 부문의 주요 제품인 '청정라거-테라'는 2021년 9월 기준 21억 병 판매를 돌파하였고, 소주 부문은 대한민국 대표 소주 '참이슬'과 '진로'가 국내 소주 시장을 리딩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7% 감소, 영업이익은 19.6% 감소, 당기순이익은 34.1% 감소.
- 2021년 4월 '테라 X 스마일리 한정판' 출시로 시장 침체 상황을 극복해 나가며 9월에는 21억 병 판매를 돌파하였고, '일품진로 21년 산' 한정판 출시를 통해 프리미엄 가치를 제고함.
- 국내 먹는샘물 시장은 1조 5천억 원대 규모로 최근 5년간 연평균 10% 이상 성장 중임.


4. 보해양조 (주류 관련주)

잎새주 소주, 부라더시리즈 맥주 제조 업체.

기업개요

- 동사는 1952년 주류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1988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 동사는 소주, 과실주, 리큐르, 탁주, 일반증류주, 위스키, 식음료의 제조 및 판매를 주된 영업으로 하고 있으며 1개 계열사를 가지고 있음.
- 과실주의 전문성과 다양한 주종을 개발해 온 노하우를 토대로 위드코로나 시대를 새로운 기회로 마주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5% 증가, 영업이익은 15.4% 증가, 당기순이익 3.0% 감소.
- 기존 브랜드 온라인 컨텐츠 제작 및 활동을 통해 많은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게 노력 중임.
- 세계 3대 내츄럴 소금을 활용해 솔트레시피를 완성하여 2021년 7월에는 보해가 2년간의 준비과정을 통해 새로운 소주 레시피 기준과 제품력 기반 브랜드 설계를 통해 신제품 '보해소주'를 출시함.


5. 무학 (주류 관련주)

좋은데이 소주 제조사로 업계 3위.

기업개요

- 동사는 부산, 경남, 울산을 대표하는 주류제조 및 판매 기업으로 동남권 지역에서 주력상품인 순한 소주 '딱좋은데이' 및 '화이트소주'로 소주시장에서 주요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
- 지역밀착 경영을 통한 높은 점유율을 유지관리하고 있으며, 매실마을, 국화면좋으리와 같이 지역 특산물을 이용한 주류의 개발과 상품화로 지역과의 동반성장을 위해 노력함.
- 미국과 일본 등지에서 꾸준한 수출 실적 상승으로 이어가고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1%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154.6% 증가.
- 코로나19로 인한 업황 악화로 매출이 감소하면서 영업적자를 시현.
- 2021년 7월 출시한 '좋은데이 민트초코'는 MZ세대를 타겟으로 하며 출시 후 100만 병 이상의 판매로 순조롭게 시장에 진입. 9월 깔끔한 좋은데이도 출시하며 소비자들의 다양성을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 중임.


6. 제주맥주 (주류 관련주)

제주 위트 에일, 제주 펠롱 에일 등의 크래프트 맥주 제조, 유통.

기업개요

- 동사는 '크래프트 맥주 대중화'의 비전으로 밀맥주 스타일로 첫 제품을 개발하여 2017년 8월 제주위트에일을 출시하고 다양한 고객 세그먼트에 맞춘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다각화.
- 메인 브랜드로는 세 가지의 상시 제품(제주위트에일, 제주펠롱에일, 제주거멍에일)과 2020년 한정판으로 출시한 프리미엄 라인인 제주맥주 배럴시리즈가 있음.
- 메인 브랜드 제품 외에도 다양한 산업의 기업들과 협업을 통해 특색 있는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출시함.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6% 증가, 영업손실은 216.2% 증가, 당기순손실은 4.9% 감소.
- 매출액이 전년 동기대비 28.6% 성장한 210.44억 원으로 직전 결산 매출액에 버금갈 정도로 대폭 증가하는 등 최근 급성장을 하고 있음.
- 제주위트에일의 경우 세계 3대 맥주 품평회인 AIBA에서 밀맥주 부문 가장 높은 점수를 득한 맥주임.


이상으로 주류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투자의 결정은 자신이 하는 것이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투자판단에 참고만 하세요. 포스팅 참고하시고 성공적인 투자 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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