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주 정리

수소충전소 관련주

Talog 2022. 1. 25. 1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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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충전소 관련주

 

- 수소충전소, 중앙공급·현장공급방식으로 구분.

- 높은 구축비용으로 정부 지원 필요. 최소 20억 이상 필요.

- 2022년 약 9,000억 원 예산 투입. 인프라 확충 등 지원 예정.

 

수소충전소는 수소차에 수소를 재보충하는 곳입니다. 수소충전소에 적용되는 주요 설비의 부품은 국내·외 인증을 받은 것을 사용합니다.

 

수소충전소는 Off-Site(중앙공급방식) 충전소와 On-Site(현장공급방식) 충전소로 나뉩니다.

 

Off-Site 수소충전소는 다른 곳에서 생산된 수소를 공급받아 운영합니다. 이는 수송방식에 따라 크게 튜브 트레일러 공급, 파이프라인 공급방식으로 나뉩니다. 튜프 트레일러 공급방식은 운송비용이 지속적으로 발생되지만 운송 인프라 구축에 필요한 설비 투자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파이프라인 방식은 초기에 파이프라인을 설치하는 설비투자비용이 발생하지만 안정적으로 많은 양의 수소를 운송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On-Site 수소충전소는 직접 수소를 생산해 공급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생산 방식에 따라 대표적으로 세 가지 방법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우선 가장 많이 활용되는 방법은 석유화학산업 공정 과정에서 발생하는 수소 혼합가스를 수소만 따로 분리해 사용하는 부생수소 방식입니다. 천연가스를 고온·압의 수증기로 분해하는 쳔연가스 개질 방식입니다. 마지막으로 물을 재생에너지에서 생산한 전기를 사용해 분해하여 수소를 생산하는 수전해 방식이 있습니다.

 

수소충전소의 저장방식은 크게 물리적 저장과 화학적 저장으로 구분됩니다. 물리적 저장 방식에는 고압기체 저장방식, 액화수소 저장방식. 화학적 저장은 액상유기수소화물(Liquid Organic hydrogen Carrier), 암모니아(NH3) 방식이 있습니다.

 

수소충전소는 높은 구축비용으로 인해 민간 보급확산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Off-Site충전소의 구축비용은 26억~31억 원에 달하며 설비가격만 20억 원 수준입니다. On-Site충전소는 구축비용이 50억 원에 육박합니다.

 

정부는 수소차 보급·인프라 확충에 투자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환경부는 2022년 소차 보급 및 수소충전소 설치사업에 전년대비 2배 가까이 늘어난 8,928억 원의 예산을 편성했습니다. 부문별로 수소전기차 2만 8,000대, 수소화물차 10대, 수소버스 340대, 수소충전소 100개소를 보급할 계획입니다. 장기적으로 정부는 2025년까지 수소충전소 누적 기준 450개소를 구축할 계획입니다.

 

한편 현대차그룹이 수소차 상용화 단계에 이르면서 수소충전 인프라에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에 국내 에너지 기업들이 수소 인프라 구축에 진출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1. 롯데케미칼 (수소충전소 관련주)

Tow Prepreg(탄소섬유 중간재)가 적용된 압력용기 제작, 수소차량용 연구개발 중.

기업개요

- 동사는 1976년 석유화학제품의 제조ㆍ판매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어 여수, 대산 및 울산 석유화학단지 내에 공장을 두고 있음.
- 올레핀 계열 및 방향족 계열의 석유화학 제품군을 연구, 개발, 제조 판매하며, 각국에 판매법인과 해외지사를 설립하고 전 세계 다양한 국가로 제품을 수출하고 있음.
- 2020년 1월 롯데첨단소재를 흡수합병하였으며 울산IPA 증설, HDO 합작 신규사업 등 각 공장의 증설에 투자를 진행 중임.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3%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억이익이 흑자 전환함.
- 제품 생산 기술과 품질 경쟁력이 중요한 경쟁요소로 부각되는 가운데 고부가 제품 물량의 확대, 판매채널 다변화, 지속적인 원가 절감 노력, 선별적인 투자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음.


2. 제이엔케이히터 (수소충전소 관련주)

수소충전소의 저장장치와 수소추출기 생산 업체. 수소충전소 구축 및 운영을 영위하는 하이넷의 지분 투자사로도 참여.

기업개요

- 동사는 1998년 대림엔지니어링 히터사업부가 분사해 설립되었으며, FH(산업용가열로) 부문과 수소사업부문으로 특화되어 있음.
- 산업용가열로 시장은 수출시장이 대부분의 규모를 차지하고 있으며, 글로벌 경제상황 및 국제유가와 밀접한 관계가 있음.
- 한국과학기술원, 한국가스공사 등과 협력해 수소산업 관련 국책과제 등을 수행하며 수소추출기를 개발하고, 자체적으로 개질 방식의 수소추출기를 개발 및 상용화하여 공급을 시작함.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5% 감소, 영업이익은 82.7% 감소, 당기순이익은 46.6% 감소.
- 상암 수소스테이션 준공을 완료하며 현지공급방식 수소충전소 공급을 시작하였으며, 정부 정책 기반 매출성장이 기대됨.
- 2021년은 코로나 사태 극복 기대감으로 투자가 2020년 대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기수주 대형 프로젝트 수행 및 신규수주를 위한 노력 중임.


3. 하이록코리아 (수소충전소 관련주)

수소충전소 고압 밸브 및 피팅 제조.

기업개요

- 동사는 1977년 7월 관이음쇠 및 밸브 제조 및 판매 등을 주 영업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1989년 12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 동사는 계장용 관이음쇠와 밸브를 생산 공급하는 전문회사로서 석유화학, 조선, 철도차량 등의 다양한 분야의 사업영역에 진출해있음.
- 주 생산제품은 유압용 밸브, 초정밀 피팅, 모듈 및 기타 관련 제품으로써 Fluid & Control System 산업에서의 필수부품으로 사용되고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9% 증가, 영업이익은 28.1% 증가, 당기순이익은 60.4% 증가.
- 매출액 소폭 증가함과 동시에 매출원가 증가율 억제 및 판매비와 관리비 절감에 성공하며 수익성이 개선,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하였음.
- 관이음쇠 제품의 국산화의 선도기업으로 축척된 기술력으로 고객이 원하는 시기에 원하는 제품을 납품할 수 있는 능력을 바탕으로 수많은 기업들과의 거래실적을 쌓아왔음.


4. 에코바이오 (수소충전소 관련주)

세계 최초로 매립가스를 활용한 수소생산설비를 갖춘 서울 상암수소충전소 운영. 국내 유일 산업용가열로 기업인 제이엔케이히터와 수소사업에 대한 양사간 공동개발 및 추진에 대한 업무협약 체결.

기업개요

- 동사의 주력사업인 바이오 황 사업은 발전소 전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바이오 황을 친환경 바이오 제품인 비료, 농약, 생활용품 원료 등으로 생산되는 신성장 사업임.
- 에너지화 사업으로 매립지가스를 정제한 후 수소를 생산하여 수소전기차에 충전하는 상암수소 스테이션을 2017년부터 운영하고 있음.
- 바이오황의 아토피 개선 효과 정부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으며 탈모완화용 세정제품(샴푸)와 흡수용 토닉 개발 연구과제를 수행 중에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8% 감소, 영업이익은 64% 감소, 당기순이익은 7% 감소.
- '19년 수소연료전지차 충전소 설치 민간보조사업에 선정되어 2021년 서울시 강서구 서남물재생센터에 수소충전소를 구축 및 운영할 예정임.
- 폐기물 처리의 전 과정에 걸쳐 핵심 역량을 구축하여 국내 신규 사업과 해외 매립가스, 바이오 가스 및 유기성폐기물 자원화 사업에 적극 진출할 계획임.


5. 디케이락 (수소충전소 관련주)

국내 2위 계장(유체나 기체의 흐름을 계측하고 제어)용 피팅, 밸브 생산업체. 수소차 인프라의 핵심부품인 수소충전소용 초고압 밸브 국산화 개발 국책과제 주관기관으로 선정.

기업개요

- 동사는 1991년 설립된 계장용 Fittings&Valves를 생산하는 제조업체로 2010년 1월 대광닛불에서 디케이락으로 상호변경.
- 생산제품은 조선, 해양 플랜트, 원자력, 화력, 수력 발전설비, 반도체, CNG 및 수소용 자동차 산업, 해외 정유시설의 대형 플랜트 등에 주로 사용됨.
- 동사는 전방산업에 사용되는 제품인 자체브랜드 DK-Lok을 300여 개 거래처에 공급함. 전체 매출의 66%는 수출임.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8% 증가, 영업이익은 34% 증가, 당기순이익은 21% 증가.
-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국가별 락다운(Lock down) 영향으로 위축되었던 수요가 점차 회복 중임.
- 21년부터 반도체 관련 매출성장이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북미 지역 등의 실적이 정상화되면서 실적 턴어라운드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 중임.


6. 풍국주정 (수소충전소 관련주)

에스디지와 선도산업을 통해 산업용 가스 및 수소가스 제조. 에스디지는 초고순도 수소를 생산해 SK케미칼과 대성, S-Oil 등에 공급.

기업개요

- 소주의 원료로 사용되는 주정을 생산, 공급할 목적으로 1954년 설립됨. 현재 주정과 탄산가스, 건조주정박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음.
- 효성, SK어드밴스드, 대한유화공업, 롯데BP로부터 수소 원료가스를 공급받아 양질의 초고순도 수소를 생산함.
- 공정의 효율화에 따른 원가절감을 통해 간접 경쟁을 하는 업계특성상 지속적인 생산설비의 공정 개선을 통한 경쟁력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5% 증가, 영업이익은 19.6% 감소, 당기순이익은 9.2% 감소.
- 매출액이 증가했으나, 매출원가 및 판매비와 관리비 등의 부담이 커지며 영업이익은 감소하였음.
- 수소가스 사업부는 국내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초고순도 수소와 친환경 고순도 아세틸렌을 생산하고 있는 차세대 에너지 기업으로 친환경 에너지 기업으로 발돋움하고 있음.


7. 이엠코리아 (수소충전소 관련주)

자회사 이엠솔루션을 통해 수소충전소 구축 기술 보유. 이엠솔루션은 수소차 동시 충전, 국내 최초 수소 버스 충전 실증, 국내 최초 수전해를 이용한 대구 수소충전소 구축 등을 한 바 있음.

기업개요

- 동사는 2003년 3월 20일 공장기계제조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됨.
- 동사의 사업부문으로 공작기계부문, 방산/항공부문, 발전설비부문, 설용 터널보링머신(TBM)을 제작하는 TBM 부문이 있으며, 자회사로 환경부문과 수소에너지/스테이션 제조 및 시공을 영위하는 에너지 부문이 있음.
- 동사는 공작기계 완성품 및 부품을 제작하여 국내 주요 공작기계 업체에 OEM 형식으로 납품함.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7%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75.9% 감소.
- 동사의 제품 판매처인 현대위아를 통해 국내시장, 중국. 미국, 유럽 등 세계 약 30여 개국에 수출하여, 매년 매출액의 약 30% 정도가 해외로 수출됨.
- 동사의 시장점유율은 국내 시장점유율 1, 2위를 다투고 있는 현대위아와 두산공작기계간의 시장점유율을 근거하여 약 13%의 국내시장을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됨.


8. 두산퓨얼셀 (수소충전소 관련주)

저온 인산형 타입의 발전용 연료전지를 국내에서 유일하게 생산. 다른 발전원 대비 설치기간이 짧으며 작은 공간에도 설치가 가능. 연료전지 주요 부품인 개질기(LNG -> 수소로 전환)를 활용해 향후 수소충전소 사업으로 확장 기대.

기업개요

- 동사의 핵심 사업은 발전용 연료전지 사업으로, 발전용 연료전지 기자재 공급 및 연료전지 발전소에 대한 장기유지보수서비스 제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 매출 비중은 최근 사업연도를 기준으로 기자재 공급 72.26% 및 장기유지보수서비스 27.74%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요 고객사는 공공 및 민간 발전사업자임.
- 미래성장을 위하여 익산공장 PAFC 생산시설 증설에 착수하였고, 차세대 SOFC 시스템 개발 및 생산설비 구축을 진행.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7.7% 감소, 영업이익은 55.9% 감소, 당기순이익은 77.9% 감소.
- 동사가 제작ㆍ공급하는 연료전지는 전기 및 열효율을 포함하는 복합효율이 높고 안정성이 우수하며 분산 발전이 가능한 친환경 발전원으로, 국내 발전용 연료전지 시장 누적점유율 1위를 기록.
- 탄소배출이 전혀 없는 수소경제의 이상적 발전소 모델을 실현하였고, NG/LPG Duel Fuel 모델을 사업화함.


9. 효성중공업 (수소충전소 관련주)

수소가스 압축패키지와 수소충전기, 수소가스 냉각시스템 등을 대부분 국산화함. 2020년 상반기 기준 전국의 약 40%의 수소충전소 건립.

기업개요

- 동사는 2018년 6월 1일을 분할기일로 하여 주식회사 효성이 영위하는 사업 중 건설/중공업 사업부문이 인적분할하여 신설되었음.
- 동사는 전력산업의 핵심 설비인 변압기, 차단기와 산업 생산설비 등에 필요한 전동기, 기어 등을 생산ㆍ판매하고 다양한 건설사업 분야에도 참여하고 있음.
- 동사는 각종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170kV 50kA GIS 및 154kV Shunt Reactor, compact형 변압기 등을 연구개발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 감소, 영업이익은 256.1%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판관비, 인건비 등 비용을 전년 대비 대폭 줄이며 영업이익 확대.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585억 원 가까이 증가.
- 동사는 전력사업부문의 전력공급, 에너지 절감 기술과 건설부문의 시공경험을 바탕으로 데이터센터 사업에 진출하고자 함. 데이터 사용량 급증으로 처리, 저장을 위한 데이터센터의 수요가 증가할 전망임.


10. 효성화학 (수소충전소 관련주)

부생수소 생산, 판매. 독일 린데 그룹과 합작해 세계 최대 규모의 액화 수소 공장을 2022년까지 완공할 계획으로 알려짐.

기업개요

- 동사는 2018년 6월 1일을 분할기일로 주식회사 효성에서 인적분할하였고, 2018년 7월 유가증권시장에 재상장되었음.
- 동사는 오랜 사업 노하우와 업계 선두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PP 브랜드 TOPILENE, 필름 브랜드 Filmore, 폴리케톤 브랜드 POKETONE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음.
- 폴리프로필렌의 해외시장 확대 및 글로벌 수준의 폴리프로필렌 공정 및 품질 경쟁력 확보를 위해 베트남과 울산에 공장증설을 진행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7.2% 증가, 영업이익은 304.8%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폴리프로필렌(PP)·탈수소화(DH) 사업의 수익성이 수요 개선 판가 상승 등에 영향으로 개선되었음.
- 산업구조의 디지털 전환 가속화로 반도체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반도체 세정용 가스인 NF3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이에 동사는 NF3의 경쟁력 강화 및 고객 수요 대처를 위해 옥산공장에 대규모 증설을 진행하고 있음.


11. 효성첨단소재 (수소충전소 관련주)

수소차 CNG 충전용기에 사용되는 탄소섬유를 국내 유일하게 생산, 판매. T700급 탄소섬유 제품을 현대차에 인증받음.

기업개요

- 동사는 2018년 6월 1일 (주)효성의 산업자재 부문이 인적분할하여 신설되었고, 주요사업은 산업자재와 기타로 구분할 수 있음.
- 동사의 산업자재 부문은 자동차 산업의 Global tier 1 업체를 주요 고객으로, 타이어보강재, Seatbelt/Airbag용 원사 및 원단의 안정적인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음.
- 동사의 연구개발활동은 (주)효성의 효성기술원에서 받는 연구용역과 타이어보강재 개발을 위해 자체 설립된 강선연구소로 이루어짐.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3.3%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분기 사상 최대 실적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흑자 전환함.
- 동사의 폴리에스터 수요는 의류산업의 성장과 함께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신축성 원단 수요의 증가 추세에 따라 향후 스판덱스의 수요 역시 꾸준한 증가가 예상되고 있음.


이상으로 수소충전소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투자의 결정은 자신이 하는 것이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투자판단에 참고만 하세요. 포스팅 참고하시고 성공적인 투자 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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