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주 정리

의류 OEM 관련주

Talog 2022. 3. 1. 2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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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류 OEM·ODM 관련주

 

- 의류 공급 구조. OEM·ODM, 브랜드, 유통사로 구성.

- OEM·ODM사는 최저임금, 환율, 원재료 값에 민감하게 반응.

- 2022년 미국 소비회복·재고 확충 수요 증가에 성장 전망. 시장 변화 수혜도.

 

글로벌 의류 공급 구조는 크게 생산(OEM·ODM사) 중개(브랜드사), 판매(유통사) 등 3단계로 구성됩니다. 의류 OEM·ODM 산업은 여기서 생산을 담당합니다. 세계적인 의류 브랜드를 보유한 패션그룹이 중개인(브랜드사)을 통해 개발도상국 내에 위치한 의류 제조사와 생산계약을 체결합니다.

 

의류 OEM·ODM 산업은 다양한 컬러, 소재, 크기를 가진 고유의 속성 때문에 재단, 바느질, 마감, 포장 등의 과정이 필요한 노동집약적 산업입니다. 인건비가 저렴한 중국, 베트남, 방글라데시, 파키스탄 등 해외 생산국에 위치한 자회사 법인을 통해 제품을 생산합니다. 의류 OEM·ODM 제조사들은 봉제공장 근로자들의 최저임금 인상 이슈에 민감합니다.

 

환율 변동도 실적에 영향이 있습니다. 수출 거래 대부분이 달러 결제가 이뤄져 원/달러 환율 상승 시 수익에 긍정적입니다. 또한 주요 원재료인 면화 가격이 하락하면 제조단가가 낮아져 수익성이 개선됩니다.

 

국내 의류 OEM·ODM 업체들은 미국 의류 판매 및 재고 추이가 중요한 지표입니다. 미국이 주요 수출국이기 때문입니다. 2021년 미국 의류 판매 및 재고 추이가 견고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실제로 미국 의류 소매 재고는 코로나 피크 이후 두 자릿수 역신장을 지속하며 확연히 줄어든 수준을 유지해오고 있는 반면 의류 소매 판매는 2021년 2분기부터 2019년 대비 플러스 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미국 패션시장은 2022년까지 지속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유로모니터는 2021년 패션시장이 전년대비 16.2%, 2022년에는 7.9%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현대차증권 역시 전방 소비 회복으로 의류 재고 확충 수요가 증가하여 OEM 주문이 증가하는 선순환 구간에 진입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글로벌 의류 산업 내 OEM 업체 의존도 또한 지속적으로 강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브랜드 바이어의 시장 수요 대응을 위해 빠른 리드타임 내에 대량 수주 물량을 안정적으로 공급해줄 수 있는 OEM 업체의 중요성이 커졌기 때문입니다.

 

더해 온라인 플랫폼 활성화 추세에 따라 OEM 업체의 역할을 더욱더 확대되었습니다. 온라인 채널 비중의 증가는 제품 비교 활성화를 야기시키며 리테일·브랜드 업체의 원가 절감 니즈를 확대시키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시장 변화에 OEM 업체의 역할은 향후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1. 한세예스24홀딩스 (의류 OEM 관련주)

자회사 의류 OEM 제조사인 한세실업 지분 42.4%를 보유한 지주사. 또한 온라인서점 예스24(50%), 교육출판사 동아출판(100%)의 지분을 보유.

기업개요

- 동사는 의류사업부문을 분리하여 신설법인인 한세실업으로 인적분할의 방법으로 분할, 이후 상호를 한세예스24홀딩스로 변경하고 지주회사로 전환.
- 계열회사를 통해 의류 제조 및 판매업, 온라인 도서 판매업, 출판업, 캐릭터 아동복 및 용품 제조와 판매 등의 사업을 영위함.
- OEM/ODM 의류 제조 주요 고객사는 TARGET, OLD NAVY, GAP, KOHL'S, WAL-MART, PINK, H&M 등임.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9% 감소, 영업이익은 31% 증가, 당기순이익은 76% 증가.
- 매출액이 감소함과 동시에 매출원가, 판매비와 관리비 등 주요 비용이 감소하며 수익성이 크게 개선되었음.
- 베트남 최신 트렌드를 주도하는 20-30대를 대상으로 마케팅을 실시, 의류, 화장품, 패션잡화를 시작으로 디지털제품, 소형 전자제품, 식품 등으로 점차 판매상품 영역을 넓혀가고 있음.


2. 국동 (의류 OEM 관련주)

파나틱스, 나이키, H&M 등에 납품하는 의류 OEM 제조사.

기업개요

- 동사는 1967년 설립되어 1996년 상장하였음. 니트 의류 수출이 주요 사업이며, NIKE, FANATICS, H&M 등과 계약을 맺어 문자상표부착방식(OEM)으로 의류를 생산해 판매함.
- 동사는 PT. SEMARANG GARMENT 등 5개 기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 연결대상 회사 바이오밸류를 통해 산삼배양근 생산 및 건강기능식품 생산, 판매업도 영위함.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7%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동사는 섬유의류사업과 더불어 함께할 미래사업으로 바이오사업을 선택하여 바이오사업 구조기반구축과 성장경쟁력 확보를 위해 노력 중임.
- 바이오사업본부는 관계사인 쎌트로이가 관련 기술특허를 보유한 세포투과성 바이오신약 후보물질들을 임상개발 중이며 이토카인폭풍과 자기면역질환 관련 치료제 및 황반변성 치료제 연구 개발을 진행 중임.


3. 영원무역 (의류 OEM 관련주)

노스페이스, 파타고니아 등에 납품하는 의류 OEM 제조사. 미국 아웃도어 브랜드 OR과 스위스 소재 자전거 브랜드 SCOTT 인수를 통해 해외 아웃도어 및 스포츠 브랜드 유통업도 영위.

기업개요

- 2009년 7월 (주)영원무역홀딩스와 인적분할을 통해 설립되었으며 아웃도어 및 스포츠 의류, 신발, Backpack 제품 생산 및 수출사업 등을 영위.
- 자체 개발한 특수 패딩 및 원단 등 관련 제품의 생산 판매 정상화를 위한 투자를 지속하고 있음.
- 방글라데시 KEPZ 공단 내에 여러 신규 공장을 설립하여 스포츠 의류소재 경편(Warp) 니트 생산, 스웨터 의류 생산 개시 및 여러 바이어를 위한 제품개발 디자인센터를 준비 중.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4% 증가, 영업이익은 51% 증가, 당기순이익은 57.6% 증가.
- 동사는 고기능성 원단 및 Down 제품의 특화와 무봉제접착(CWS) 등의 차별화된 제조기술을 바탕으로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있음.
- 글로벌 시장에서 다수 경쟁자의 참여로 인해 지속적인 경쟁우위의 위상이 도전받고 있기에 방글라데시와 베트남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생산성 확대를 통해 경쟁우위를 유지하려고 노력하고 있음.


4. 제이에스코퍼레이션 (의류 OEM 관련주)

게스, 마이클 코어스, 태피스트리, 갭 등에 납품하는 핸드백·의류 브랜드 ODM 제조사.

기업개요

- 동사는 1987년 12월 설립되었으며 2016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고, 16개의 연결대상종속회사을 보유하고 있음.
- 주요 사업으로는 핸드백을 제조, 판매, 수출하고 있으며 해외 유명 브랜드업체와의 지속적으로 오랜기간 동안 안정적인 네트워크를 통해 거래를 유지해 오고 있음.
- 동사는 2020년 기준 글로벌 핸드백 생산 시장에서 국내 핸드백 OEM 제조업체 중 글로벌 시장점유율 3.11%(국내업체 중 2위)를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됨.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5.2% 증가, 영업이익은 1300.6% 증가, 당기순이익은 418.1% 증가.
- 코로나19로 억눌렸던 소비가 회복되면서 실적이 큰 폭으로 개선됨. 2020년 의류 OEM 제조사 약진통상 인수로 경상비 절감 효과를 누리며 수익성도 개선됨.
- 동사는 2017년 베트남 및 2018년 캄보디아 공장, 2020년 인도네시아 보요랄리 공장이 본격 가동함으로써 외형 성장을 하고 있음.


5. 윌비스 (의류 OEM 관련주)

갭, 올드네이비, 헤인즈브랜드 등에 납품하는 의류 OEM 제조사.

기업개요

- 동사는 1973년 설립돼 1989년 상장한 의복제조업체임. 바이어에게 주문을 받아 OEM방식(주문자상표부착방식)으로 의류를 생산, 수출함.
- GAP INC, OLD NAVY, HANESBRANDS INC, THE CHILDREN'S PLACE, CARTER'S INC. 등이 주요 바이어임.
- 종속회사 나무경영아카데미, 스터디독서실, 윌비스에듀 등을 통해 교육서비스업을 영위함.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6% 증가, 영업이익은 791% 증가, 당기순손실은 131.4% 증가.
- 매출액 증가 대비 비용이 적게 증가하며, 전년 동기 영업이익 증가율이 높게 나타났음.
- 앞으로 증가하는 소득수준에 따라 제품의 고급화 및 다품종 소량생산체제로의 빠른 변환, 개성을 중시하는 디자인 개발 등 신속한 대응 및 개발을 통해 섬유산업은 꾸준히 성장할 것.


6. 호전실업 (의류 OEM 관련주)

언더아머, 노스페이스, 나이키 등에 납품하는 스포츠웨어 및 특수기능성 아웃웨어 분야 OEM 제조사.

기업개요

- 동사는 스포츠 의류 및 고기능성 의류의 제조, 판매, 수출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OEM, ODM 방식으로 의류를 공급함.
- 영원무역, 한세실업, 태평양물산, 국동 등이 주요 경쟁사임. UNDER ARMOUR, MAJESTIC, ATHLETA, FANATICS 등을 주요 거래처로 보유하고 있음. 교복브랜드 'SSEN10'도 운영함.
- 대용무역 등 7개 회사를 연결대상종속회사로 보유함.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5% 증가, 영업이익은 203.6%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와 레저 및 운동분야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고 있는 스포츠웨어 시장은 일반 의류시장보다 성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됨.
- 동사의 주요 거래처인 UNDER ARMOUR, ATHLETA, FANATICS 등은 스포츠웨어 시장을 리딩하고 있는 글로벌 브랜드로써 꾸준히 성장하고 있음.


7. 태평양물산 (의류 OEM 관련주)

갭, 타겟 등에 납품하는 의류 OEM 제조사.

기업개요

- 동사는 1972년 설립돼 1994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섬유의류제조 및 판매, 우모가공 및 판매, 침구류 제조 및 판매업, 수출입 및 부동산임대 등을 영위함.
- 의류 사업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가장 큰 주력 분야임. GAP, TARGET, COLUMBIA 등 세계 유명 바이어들로부터 수주를 받아 제품을 만들어 수출함.
- 베트남, 인도네시아, 미얀마 등에서 생산시설을 운영함.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 증가, 영업이익은 93.3% 감소, 당기순손실은 37% 증가.
- 매출액은 소폭 증가했으나 원재료 가격 상승으로 인해 수익성이 악화,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93.3% 감소하였음.
- 동사는 기존 고객사와의 파트너십 강화, 신규 거래선 개발, 의류 아이템 다각화 등으로 강점을 부각하여 성장을 이어가고자 함.


8. 한세실업 (의류 OEM 관련주)

갭, 타겟, 올드네이비, 월마트, H&M 등에 납품하는 의류 OEM 제조사.

기업개요

- 2009년 한세예스24홀딩스와 인적분할을 통해서 설립되었으며 2009년 3월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재상장.
- 미국의 유명 바이어로부터 주문을 받아 OEM(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 ODM(제조자 개발생산) 방식으로 수출하는 글로벌 패션기업임.
- 주요 고객으로는 TARGET, OLD NAVY, GAP, KOHL'S, WAL-MART, PINK, H&M 등이며 주력 품목은 셔츠의류(니트), 숙녀복정장, 캐쥬얼 의류 등임.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5% 감소, 영업이익은 20.8% 증가, 당기순이익은 40.3% 증가.
- 과테말라에 구축한 생산시설에서는 2021년 3월 31일 기준 약 6백만 장의 완제품을 생산하여 니카라과와 함께 중남미의 중요 생산기지로서의 역할을 수행 중임.
- 동사는 설비의 자동화와 생산공정분석 등에 투자하여 생산성을 증가시키고 원가를 절감하기 위해 힘쓰고 있음.


9. SG세계물산 (의류 OEM 관련주)

갭 등 미국 대형 의류업체에 납품하는 의류 OEM 제조사. 남성정장 BASSO(바쏘), BASSOhomme(바쏘 옴므), 여성복 ab.f.z(에이비에프지), ab.plus(에이비플러스) 총 4개의 자체 브랜드를 보유.

기업개요

- 동사는 1964년 11월 20일에 설립되어 의류제조 및 판매를 영위하고 있음.
- 연결회사의 사업부문은 제품과 용역의 성격에 따라 의류수출(의류생산 및 판매), 패션사업(백화점, 대리점 및 할인점을 통한 의류판매), 기타(부동산 임대 수익)로 구분하고 있음.
- 패션사업부문은 남성정장 '바쏘', '바쏘옴므', 여성복 '에이비에프지', '에이비플러스', 명품 피혁류 '콜롬보' 총 5개의 브랜드를 보유함.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3% 감소, 영업손실은 68.8%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매출액이 감소하였으나 매출원가와 판관비 감소폭이 커 영업이익이 증가하며 당기순이익이 흑자전환됨.
- 패션사업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고객들의 니즈를 반영한 디자인 및 소재 등을 꾸준히 연구개발하여 고객들에게 양질의 제품을 제공하고 있으며, 디자인연구소를 통해 더 전문적이고 고도화된 제품을 개발하고 있음.


이상으로 의류 OEM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투자의 결정은 자신이 하는 것이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투자판단에 참고만 하세요. 포스팅 참고하시고 성공적인 투자 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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