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주 정리

여행·레저 관련주

Talog 2021. 12. 25. 0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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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레저 관련주

 

- 여행·레저업 노동집약적이며 계절성이 강함.

- 코로나19 사태로 외국인 입국자, 국민 출국자수 급감.

- 새 변이 오미크론 확산에 위드 코로나 한 달 여 만에 타격.

 

여행·레저업은 업무적인 노하우와 숙련도가 구비된 인력중심의 노동집약적 산업입니다. 또한 계절에 따라 성수기와 비성수기 차이가 뚜렷합니다. 여행국가의 자연재해, 전염병, 테러 등 여행심리를 위축시키는 위험요인에 민감합니다.

 

여행·레저업의 상품은 지식재산권 등을 통해 보호받을 수 없어 차별성이 지속되지 않습니다. 차별화 요인은 비용절감과 규모의 경제를 통한 원가 경쟁력 우위 확보입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자유여행 트렌드, 온라인 여행업체(OTA) 증가 등으로 전통 여행업체의 주상품이던 패키지 상품 수요는 감소했습니다. 국내 업계는 맞춤형 여행상품 제공을 위한 플랫폼 투자 등으로 업체 간 경쟁이 가속화될 것으로 추정됩니다.

 

경제 성장 가속화, 저렴해진 항공료, 모바일 플랫폼 등의 신규 비즈니스 모델 등장으로 세계 관광객은 빠른 속도로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2020년 상반기부터 시작된 코로나19 사태로 국가 간 이동이 제한되면서 외국인 입국자수 및 국민 출국자수가 급감했습니다.

 

법무부 출입국통게에 따르면 외국인 입국자 수는 2017년 1,356만 명 -> 2018년 1,563만 명 -> 2019년 1,788만 명으로 매년 지속 증가했으나 2020년 265만 명으로 전년 대비 85% 감소했습니다. 국민 출국자 수는 2017년 2,676만 명 -> 2018년 2,894만 명 -> 2019년 2,890만 명 -> 2020년 430만 명을 기록했습니다.

 

정부는 대량 실직 사태를 우려해 여행·레저 업체의 인건비 최대 90%를 지원한다고 밝혔습니다. 당초 지원기간은 연 180일이었지만 정부는 코로나19가 장기화되자 이를 270일로 연장했습니다. 2021년 9월 종료를 앞두고 노동계를 중심으로 또 다시 연장 목소리가 나오자 정부는 이를 수용했습니다. 고용노동부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여행·항송 등 특별고용지원업종에 대한 고용유지지원금 지원기간을 종전 연 270일에서 300일로 연장했습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률 상승과 함께 백신 접종자에 한해 해외여행을 허용하는 국가들이 늘어나면서 한국은 사이판, 싱가포르 등과 트래블 버블(여행안전 권역) 협정을 체결했습니다. 미국은 11월부터 백신 접종을 완료한 외국인에 대해 자가 격리를 거치지 않는 입국을 허용했습니다.

 

업황 회복 조짐에 장기 휴직을 실시했던 여행사들도 정상근무 체제로 전화해 서비스 상품 개발에 나서기 시작했습니다. 인터파크는 9월, 하나투어는 10월부터 전 직원이 정상근무 체제로 복귀했습니다.

 

특히 정부가 2021년 11월부터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을 시행하면서 여행업계의 기대도 높았던 상황입니다. 하나금융투자는 위드 코로나 전환 시 2년 간 해외에 나가지 못한 역대급 보복 수요가 최소 향후 2~3년간 재개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베스트투자증권은 코로나19 이후 달라질 여행 행태 대응에 준비하고 있는 대형 여행사 중심으로 수혜가 집중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그러나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 확산에 12월 6일부터 4주 동안 위드코로나 조치가 중단되었습니다. 또 정부는 2주간(3~16일) 모든 국가에서 입국하는 내외국인에 대해 10일간 격리 조치를 시행했습니다. 이에 저비용항공사(LCC)를 중심으로 인천~괌 노선이 2주간 운항 취소 및 축소됨에 따라 여행 취소도 증가했습니다.

 

2021년 11월 24일 처음 보고된 남아프리카발 새로운 변이 코로나19 바이러스인 오미크론은 일주일 새 17개국에서 감염이 보고되었습니다. WHO는 오미크론에 대해 알려진 정보는 적은 반면 전 세계 확산 가능성은 매우 높다고 밝혔습니다.

 

일각에서는 꾸준히 오미크론 치명률이 상대적으로 적을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앤서니 파우치 미국 국립알레르기 전염병연구소 소장은 오미크론 변이의 독성이 델타 변이보다 덜 위험하다고 분석했습니다. 앞서 미국 바이오메디컬 정보 분석 업체인 엔퍼런스도 오미크론 변이는 코로나19 바이러스와 달리 감기 바이러스에 발견되는 유전자 코드를 갖고 있다며 다른 변이보다 전파력은 강하지만 중증화 가능성이 낮을 수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이러한 분석의 영향으로 오미크론 확산 우려가 완화될 때마다 여행주의 주가는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1. 세중 (여행, 레저 관련주)

항공권판매, 여행알선 등 여행 사업을 영위. B2B(기업간 거래) 부문에 주력.

기업개요

- 법인 고객사 임직원의 해외출장 시 항공, 호텔, 렌터카, 보험, 현지정보제공 등 개별적인 출장 일정의 안내 및 예약, 상담, 발권과 해외연수 등을 담당하고 있음.
- 600여개 주요 법인 거래처별 전담 담당자의 선정으로 여권 및 비자수속, 항공권 예약 및 발권 등을 One-stop Service로 제공하고 있음.
- 동사의 주 수요 고객층은 법인, 당사의 대리점, ON-LINE, OFF-LINE, 카드사의 여행사업부 등으로 나눠짐.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9% 증가, 영업이익은 170.7% 증가, 당기순이익은 139.6% 증가.
- 항공권 매출은 줄었으나 여행 알선 등의 수입요소가 개선되어 매출애 증가하였음.
- 여러 별정통신 업체들 중 최고의 IDC 시설을 자체 운영 중에 있으며 이를 통한 자체 수익모델 발생 및 부가수익을 발생시켜 신규 사업 추진에 중점을 두고 있음.


2. 레드캡투어 (여행, 레저 관련주)

렌터카 사업과 여행 사업을 동시에 영위 중. B2B 부문에 주력.

기업개요

- 동사는 1992년 12월 주식회사 범한여행으로 설립되어 주식회사 미디어솔루션과 합병 후 동시에 회사명을 주식회사 레드캡투어로 변경함.
- 여행사업과 렌터카사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중임. 종속회사인 PT. REDCAP INDONESIA와 Redcaptour Guangzhou Co., Ltd.를 통해 여행알선 및 그와 관련된 사업을 영위함.
- 2021년 9월말 자동차대여사업조합에 등록된 당사의 자동차 대수는 20,129대임.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5% 증가, 영업이익은 7.4% 증가, 당기순이익은 11% 증가.
- 매출액의 증가와 더불어 매출원가 감소노력이 영업이익 증가로 이어짐.
- 동사는 여행사업부문보다 렌터카사업부문의 비중이 훨씬 높아 팬데믹으로 인한 영향을 덜 받음. 특히 줄어든 해외여행 수요가 국내여행 수요로 이어지며 렌터카사업이 커다란 호황을 누림.


3. 인터파크 (여행, 레저 관련주)

일반여행업 및 여행중개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음.

기업개요

-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에 따른 지주회사는 아니나 자회사 지원 및 관리사업과 전자상거래에 도소매업, 공연 기획 및 제작, 티켓예매 및 판매대행업, 일반여행업 및 여행중개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음.
- 아이마켓코리아, 안연케어, 인터파크씨어터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 매출은 전자상거래업 84.18%, 전자상거래 연관사업 0.48%, 바이오헬스케어 사업 15.34%로 구성됨.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9% 증가, 영업손실은 31.8% 증가, 당기순손실은 21.9% 감소.
- 판관비, 인건비, 이자비용, 법인세비용 등은 감소했으나 매출원가 증가함. 이로 인해 매출성장에도 불구하고 영업손실폭이 확대됨.
- 투어와 엔터 실적 회복에는 백신 접종, 여행 재개가 필수임. 신이 보급되고 집단 면역이 형성되면 실적 개선 가능성이 있음.


4. 참좋은여행 (여행, 레저 관련주)

패키지여행상품, 항공권 판매 등 여행사업 영위.

기업개요

- 동사는 삼천리자전거주식회사로부터 2007년 2월 20일 자로 분할되어 설립됨. 2007년 4월 30일 자로 상장돼 코스닥시장에서 매매가 개시됨.
- 2017년 9월 1일 자로 여행사업부문과 자전거사업부문간의 물적분할을 통해 참좋은여행(주)으로 사명을 변경함.
- 과거의 단순 항공권 판매에서 벗어나 패키지여행상품, 항공권 판매, 각종 대행업무, 해외특산품 판매 등으로 영역을 확장하여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68.5% 감소, 영업손실은 99.6% 증가, 당기순손실은 113% 증가.
- 국내외 COVID-19 백신 접종률 증가와 더불어 자가격리가 면제되는 국가를 중심으로 해외여행이 재개됨에 따라 정상적인 영업을 기대함.
- 2020년에 발생한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여행업계가 어려운 영업환경에 놓여 있지만, 여행수요 회복을 대비한 신속한 대처를 바탕으로 영업 정상화를 준비하고 있음.


5. 노랑풍선 (여행, 레저 관련주)

해외여행상품을 중심으로 판매하는 직판 패키지 여행사.

기업개요

- 동사는 2001년 8월 13일에 설립됨. 내국인 및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국내외 기획여행상품과 항공권 판매 등 이에 관련되는 일련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동사는 일본현지법인 설립을 통해 해외를 거점으로 한 여행 서비스 제공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노랑풍선시티버스'의 100% 지분 인수를 통해 사업을 다각화하고 있음.
- 현재 자유여행이 성행하는 트렌드에 맞춰 2021년 개발 완료를 목표로 OTA 플랫폼을 개발 중에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7.8% 감소, 영업손실은 345.3% 증가, 당기순손실은 344.3% 증가.
- 코로나19로 여행산업이 직접적인 타격을 받으면서, 동사의 매출액 또한 2019년 9월 723억에서 2020년 9월 196억, 2021년 9월 24억으로 크게 악화되었음.
- 여행 콘텐츠 사업 다각화를 위해 여행정보 공유 서비스 전문 기업 '위시빈(WishBeen)'의 지분을 51% 인수함.


6. 롯데관광개발 (여행, 레저 관련주)

국내(일반패키지, 철도권판매 등) 및 해외(법인 및 단체 기획상품, 자유여행, 어학연수 등) 여행업 영위. 제주 드림타워 복합리조트 오픈으로 호텔과 리테일 카지노 사업도 영위.

기업개요

- 롯데관광개발은 1971년 설립 이후 국내외 여행업, 크루즈, 면세점 사업, 외국인관광객 유치를 통해 최초 금탑산업훈장 수상, 최초 거래소 주식 상장 등 지난 50년간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글로벌 종합여행기업으로 성장.
- 2020년 12월 국내 최초의 도심형 복합리조트 제주 드림타워를 오픈, 그랜드 하얏트 제주로 운영되는 호텔을 비롯해 14개의 레스토랑&바, 카지노, K패션 전문쇼핑몰 한 컬렉션까지 다채로운 부대시설을 갖추고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53.9% 증가, 영업손실은 210.1% 증가, 당기순손실은 331.7% 증가.
- 국내 패션 브랜드 디자이너와의 연계를 강화하여 실용적이고 독보적인 브랜드 라인업을 구축하고 호텔, 카지노 등 타 사업부와의 적극적 협업을 통해 시너지를 창출하는 등 성장을 위한 발판을 만들어 갈 계획.
- 패션 아이템과 디자인 굿즈 제작 등 다양한 부문과 연계를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해 나갈 계획.


7. 모두투어 (여행, 레저 관련주)

국내외 기획여행상품과 항공권 등을 판매. 자회사 모두스테이를 통해 해외에 1개, 국내에 6개 호텔을 운영.

기업개요

- 1989년 2월 14일에 설립됨. 2005년 7월 26일 자로 코스닥시장에 상장돼 매매 개시. 여행알선 서비스 부문, 호텔위탁운영 및 대행 부문, 부동산투자 등 3개 분야로 구분됨.
- 내국인 및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국내외 기획여행상품과 항공권 등을 판매하고 있으며, 이에 관련되는 일련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을 영위.
- 여행상품을 B2B 형태 위주로 판매하고 있고, 전국에 지점 및 영업소를 두어 다양한 유통 채널을 관리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2.1% 감소, 영업손실은 13.4% 증가, 당기순손실은 36.4% 감소.
- 매출 감소로 영업손실은 증가함. 그러나 기타 손익 및 관계기업 손익 증가로 당기순손실은 감소함.
- 동사의 호텔 숙박 서비스, 호텔위탁운영 및 대행 서비스는 B2B와 B2C 채널을 통해 판매를 하고 있음. 주요 서비스는 객실서비스와 식음료 서비스로 구성됨.


8. 하나투어 (여행, 레저 관련주)

국내 1위 여행업체로 전 세계 20여만 개 여행상품을 전국 8,000여 개의 협력여행사, 온라인포털, 쇼핑몰 등 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해 판매. 여객자동차 운송사업, 호텔업, 숙박시설 운영수탁업 등도 영위.

기업개요

- 일반여행업(여행알선) 및 컴퓨터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등의 서비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할 목적으로 1993년 11월 설립됨.
- 전세계 20여만 개 여행상품을 전국 8,000여개의 협력여행사, 온라인포털, 쇼핑몰 등의 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해 판매하는 종합 여행 홀세일러.
- 종속회사를 통하여, 출장수요 및 자유여행 등과 같은 특화된 시장을 위한 여행알선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해외를 거점으로 한 서비스제공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3.4% 감소, 영업손실은 3.3% 증가, 당기순손실은 74.4% 감소.
- 위드 코로나로 여행알선서비스 매출이 개선되고 있으며 숙박시설 운영수탁업 부문의 매출도 증가하고 있음.
- 홀세일 여행사에 B2B에 특화된 IT 시스템을 제공, 수익 창출을 도모할 것이며 데이터 경영을 통한 매출 및 수익성 증대를 도모하고 있음.


이상으로 여행·레저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투자의 결정은 자신이 하는 것이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투자판단에 참고만 하세요. 포스팅 참고하시고 성공적인 투자 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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