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주 정리

치아·임플란트 관련주

Talog 2021. 12. 22.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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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아·임플란트 관련주

 

- 임플란트, 다품종 소량생산 산업으로 고령화 지속에 따라 성장.

- 글로벌 임플란트 시장 24년까지 연평균 5.6% 증가 전망.

- 연말 임플란트 수출액 사상 최대 기록 경신 전망.

 

치과용 임플란트란 주변 치아를 손상하지 않고 특수금속으로 만든 인공치근을 치조골에 이식하여 본래의 자기치아와 같은 기능을 수행하게 하는 이식체입니다. 이러한 임플란트 구조상 사람마다 다른 제품이 필요해 다품종 소량 생산을 합니다. 이는 대기업이 진출하기 어려운 요소입니다.

 

치과용 임플란트는 전형적인 고령화 수혜산업입니다. CDC(질병관리센터)에 따르면 글로벌 65~74세 사이 인구의 13%, 75세 이상 인구의 25.8%는 자연치를 전부 소실합니다. 반면 임플란트 시술 경험은 1% 미만입니다. 이는 임플란트 산업이 여전히 매우 높은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시장조사업체 테크나비오(TechNavio)에 따르면 2019년 글로벌 치과용 임플란트 시장규모는 44억 1,000만 달러입니다. 연평균 5.67%로 증가해 2024년에는 58억 1,000만 달러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2021년 11월 치과용 임플란트 수출액은 5,793만 달러로 사상 최고 월간 수출을 기록했습니다. 중국 수출이 2,302만 달러로 전년 대비 77.2% 늘었고 러시아가 1,190만 달러로 82.6%, 터키가 232만 달러로 236.6% 증가했습니다. 12월에도 최고치 경신이 유력합니다.

 

국내 업체들은 브랜드전략으로 성장성이 큰 중국 시장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경제발전과 1인당 가처분 소득 증가, 고령화에 따라 치과의료 서비스 시장이 계속 확장하는 추세입니다. 2017년부터 2019년까지 중국 임플란트 시장 증가율은 24%로 치과기구 시장에서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트라에 따르면 중국의 임플란트 수입액은 2019년 약 3억 7,695만 달러에서 2020년 4억 429만 달러로 7.3% 증가했습니다. 2021년 1~5월에도 상승 추세를 이어가며 전년 동기 대비 142.5% 증가한 2억 4,684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특히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2020년 기준 1조 2,511만 달러로 1위입니다.

 

우리나라는 2019년 기준 1만 명당 임플란트 식립률이 600명 수준으로 세계에서 압도적 1위입니다. 또한 국내 임플란트 시장은 국내 5사가 90% 이상을 점유하는 과점 구도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국내 임플란트 시장은 건강보험 급여 적용 연령 하향과 65세 이상에 대한 본인부담률 축소로 꾸준히 성장해왔으나 최근엔 해당 이슈가 해소되면서 성장 둔화 상태입니다. 이에 국내 기업들은 해외시장 진입과 사업다각화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업체들은 임플란트 외에도 치과용 장비산업 전반으로 진출하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임플란트는 치과용 의료기기 중 매우 높은 수준의 이익률을 보유한 제품으로 수익구조상 임플란트 사업만을 영위하는 것이 단기적으로는 유리합니다. 치과용 체어, CAD/CAM, X-ray와 같은 덴탈 장비는 임플란트와 비교했을 때 현저히 낮은 이익률을 가진 제품입니다. 장비매출의 비중이 높아질수록 각 업체의 영업이익률은 낮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더불어 관련 연구개발비, 영업인력 확충 등을 감안하면 실적이 중요한 의료기기 섹터의 특성상 긍정적으로 보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요 업체들이 Total Dental Provider(종합 치과 의료기기 제작)를 지향하는 이유는 경쟁이 심화되는 임플란트에서 벗어나 지속적인 성장모델을 만들기 위함입니다. Straumann, Danaher, Dentsply Sirona와 같은 글로벌 업체들은 이미 치과용 의료기기 밸류체인을 구축한 상태이며 적극적인 M&A(인수·합병)를 통하여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1. 신흥 (치아·임플란트 관련주)

이식형 치과자재 제조사. 치과용 합금, 치과용 진료대, X선 촬영기 등을 생산. 자회사로 치과용 임플란트 제조사업을 하는 신흥MST 보유.

기업개요

동사는 치과용기자재의 제조 및 도소매를 목적으로 1964년 11월 13일에 설립되었으며, 1991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치과 의료기기 및 치과용 재료의 제조 및 유통 회사로 주요 제품은 치과용 진료대(유니트 체어), 치과용 합금, 치과용 X선 촬영기, 공기압축기 등이 있음.
동사는 전국 지점·유통·A/S망과 제조공장, 물류센터 등을 갖추고 효율적인 경영활동과 고객 서비스 제공이 될 수 있도록 사업을 전개하고 있음.

 

기업실적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4% 증가, 영업이익은 11.1% 증가, 당기순이익은 28.7% 감소.
원가율 상승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와 판관비 절감 노력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증가함.
원가절감을 통한 제품의 생산성 증대, 부문간의 시너지 극대화, 온라인 마케팅 강화를 통해 수익성이 개선됨. 치과용 의료기기 및 장비 국산화 추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 중임.


2. 덴티움 (치아·임플란트 관련주)

치과용 임플란트 제조사. 2015년에 기존 임플란트 중심의 사업에서 디지털 덴티스트리 제품 라인업으로 사업 확장. 핵심 제품 라인업을 내재화(CT, CAD/CAM, 보철, 골이식재 등).

기업개요

동사는 2000년 6월 7일에 설립되었으며, 주요 목적사업은 의료용구 제조 및 판매업, 의료장비 제조 및 판매업임.
임플란트 제품을 주력으로 고객 서비스 만족극대화를 위해 치과용 의료기기 및 생체재료를 Total Solution으로 개발, 생산, 판매하고 있음.
치과용 의료기기 산업 내 주요 제품인 치과용 임플란트로 특수금속으로 만든 인공치근을 치조골에 이식하여 본래의 자기 치아와 같은 기능을 수행하는 이식체를 생산함.

 

기업실적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9% 증가, 영업이익은 91.4% 증가, 당기순이익은 229.6% 증가.
동사인 덴티움은 2019년 기준 17%의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됨.
동사는 실제 치아와 유사한 개인맞춤형 금속 치근과 세라믹 크라운을 3D프린팅으로 제작하는 대규모 정부과제에 연대 세브란스병원, 서울대 치과병원, 고려대 등으로 구성된 컨소시엄에 최종 선정됨.


3. 레이 (치아·임플란트 관련주)

치과용 의료장비 생산업체. 2차원 X-ray와 3차원 CT 영상진단시스템의 디지털 진단시스템 사업부와 3D스캔, 3D프린팅, 치과용 캐드 등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디지털 치과솔루션 사업부를 주력으로 영위.

기업개요

동사는 2004년 설립 후 치과용 디지털 X-ray 영상진단 장비를 개발하여 생산 및 판매를 시작함.
디지털 X-ray 영상진단을 기반으로 치과용 디지털 엑스레이 영상 솔루션을 개발하여 상품화에 성공한 기술 중심의 X-ray 전문기업.
동사의 엑스레이 영상 솔루션은 치과 병의원에서 진단을 목적으로 사용되며, 치과용 엑스레이 영상장비와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음.

 

기업실적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6% 증가, 영업이익은 108822.2% 증가, 당기순이익은 148.3% 증가.
국내 유일의 디지털 치료 솔루션 풀라인업 보유 기업으로 9개 해외 현지법인을 운영하고 60여 개 딜러를 보유하고 있음.
2013년부터 해외시장 진출에 초점을 맞추어 70여개국을 대상으로 솔루션을 판매하며, 매출의 상당부분이 해외 수출(90%)에서 발생하고 있음.


4. 오스템임플란트 (치아·임플란트 관련주)

글로벌 시장점유율 8%로 4위를 차지하고 있는 임플란트 제조사. 중국, 홍콩, 싱가포르, 인도, 대만 등 아시아 신흥국 시장에서 시장점유율 1위.

기업개요

1997년 1월에 설립된 동사는 치과용 임플란트 및 치과용 소프트웨어 제조,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동사는 임플란트 시술을 안전하고 편리하게 할 수 있는 CAS/LAS Kit, ESSET Kit, 122 Taper Kit 등 다양한 기구를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음.
동사는 골량이 부족한 임플란트 시술 사례를 위해 이종골인 A-Oss, 합성골인 Q-Oss+를 개발함. 소규모 치과를 주 거래처로 하고 있음.

 

기업실적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2% 증가, 영업이익은 85.1% 증가, 당기순이익은 15.2% 증가.
판관비 및 각종 비용의 소폭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와 원가율 절감으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증가 추세가 지속됨.
동사는 뼈과학연구소, 의료장비연구소, 영상장비 연구소, 임플란트연구소 등 11개의 전담 연구조직 운영을 통해 치과 관련 연구개발을 적극적으로 진행 중임.


5. 디오 (치아·임플란트 관련주)

인공치아용 임플란트 제품과 치과용 기자재 및 의료장비 제품 판매. 디지털 임플란트 수술에 필요한 전과정(구강 스캔, 시뮬레이션 S/W, 임플란트, 3D 프린팅 등)을 제공하는 디오나비 솔루션을 2014년에 출시.

기업개요

동사는 1988년 설립되어 의료기기와 인공치아용 임플란트 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함.
동사가 공급하는 주력 제품군은 임플란트, DIONavi., Digtal 교정장치, 디지털 보철솔루션 등 총 4개 부문임.
임플란트 및 의료기기 사업은 제34기 3분기말 연결기준 매출액 1,107억 원을 달성하였으며, 영업이익은 314억 원을 거두었으며 3,769백만 원의 연구개발비용을 지출함.

 

기업실적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6% 증가, 영업이익은 58.1% 증가, 당기순이익은 124.9% 증가.
원가율 상승과 주요 비용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함.
동사는 기존 제품 대비 조사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여 사용효율을 크게 향상시킨 UV 조사기와 UV 임플란트 출시로 임플란트 매출 성장의 가속화가 기대됨.


6. 메타바이오메드 (치아·임플란트 관련주)

일반형 치료자재 제조사. 치과용 근충전재, 수술용봉합원사 등을 생산.

기업개요

동사는 1990년 3월에 메타치재산업사를 설립하였으며 2001년 6월 현재의 상호로 변경하였고, 2008년 4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동사는 치과용재료 및 기기, 생분해성 봉합원사, 정형외과 및 치과용골수복재, 의료기기 제품, 디지털 도어록, 전전자 교환기를 제조 및 판매하고 있음.
치과용기기 뿐만 아니라 초음파장비, 내시경카테타 등 의료기기, 성형원사 분야로도 사업을 확대하고 있음.

 

기업실적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1% 증가, 영업이익은 162%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매출액 상승 대비 판관비 및 인건비 절감으로 수익성이 증가함. 따라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큰 폭으로 증가함.
동사는 치과용 근관 충전재 제조·판매시장 세계 1위 업체로, 2019년 1월부터 판매를 시작한 세라실(브랜드)이 해외 시장 개척에 성공해 세계 49개국에 수출되고 있음.


7. 오스테오닉 (치아·임플란트 관련주)

성형(구강악안면)과 관련한 골재생 금속 및 생분해성 소재 제조사.

기업개요

동사는 골절합용 판 및 나사 등 제조업체로, 인체에 근간을 이루는 206개의 뼈 대부분의 접합, 대체 및 조정을 목적으로 사용됨.
동사의 제품은 원자재에 따라 금속소재와 생분해성복합소재 기반 제품으로 나눠지며, 금속소재 기반 제품은 3등급, 생분해성 복합소재 제품은 4등급으로 분류됨.
동사의 생분해성 복합소재 제품으로는 두개ㆍ구강악안면,CMF) 제품군과 외상ㆍ상하지 제품군, 관절보존 제품군이 있음.

 

기업실적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0.2% 증가, 영업손실은 84.9% 감소, 당기순손실은 7.3% 증가.
매출원가 부담이 커졌으나, 매출액 증가 및 판매비와관리비 절감에 성공하며 수익성이 일부 개선, 적자폭이 크게 축소되었음.
기 개발한 제품에 대해 미국 FDA, 유럽 CE등 국가별 인허가를 받았으며 제3국가 시장개척을 위하여 다양한 국가에 대한 인허가를 진행하였고, 직접판매를 위하여 지속적으로 진행 중에 있음.


8. 레이언스 (치아·임플란트 관련주)

X-선 영상획득 장치인 디텍터를 주력으로 하며 영상처리 소프트웨어를 동시에 개발, 생산, 판매하는 X-ray 이미징 솔루션 전문 기업.

기업개요

동사는 X-선 영상획득 장치인 디텍터를 주력으로 하며, 고객 만족을 극대화하기 위해 영상처리 소프트웨어를 동시에 개발, 생산, 판매하는 X-ray Imaging Solution 전문 기업임.
동사 및 종속회사가 영위하고 있는 사업은 의료용, 덴탈용, 동물용 및 산업용 이미징 솔루션의 제조 · 판매 사업임.
동사는 디지털 X-ray 시스템에서의 핵심 부품인 Detector를 개발하고 직접 제조하고 있음.

 

기업실적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7.8% 증가, 영업이익은 250.6% 증가, 당기순이익은 132.2% 증가.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대폭 증가함.
X-ray 검사장비는 반도체나 자동차는 물론이고 정밀전자부품 분야에서 지속적인 수요를 전망하고 있음. 더불어 X-ray 검사장비의 핵심 구성요소인 디텍터의 지속적인 성장이 함께 예측됨.


9. 바텍 (치아·임플란트 관련주)

치과용 영상진단기기인 디지털 X-ray와 CT를 제조, 판매. 주요 제품으로 임플란트 및 교정에 필요한 CBCT(3D장비)와 치아 전반 진단 및 충치 발치 치료가 가능한 2D 진단장비, 3D 구강스캐너인 IOSc 등이 있음.

기업개요

1992년 설립된 동사는 Digital X-ray System과 Solution을 개발 및 제조하여 치과에 판매하는 전문 덴탈의료기기 제조업체임.
주력사업인 덴탈 이미징은 치과용 Digital X-ray 및 CT, Generator를 개발하여 국내외 현지법인과 대리점을 통해 판매하고 있음.
자회사 바텍엠시스는 FCM(Free Care Membership) 서비스를 론칭하여 기공소와 치과를 연계하는 종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기업실적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7.2% 증가, 영업이익은 183.4% 증가, 당기순이익은 324.9% 증가.
매출액 증가가 원가율, 판관비, 인건비 등 비용의 증가를 상쇄하면서 영업이익 증가로 이어짐.
시장에서 유일하게 CNT기술을 사용하여 Handheld 엑스레이를 개발한 동사의 EzRay Air제품은 가벼움을 포인트로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음.


10. 오스코텍 (치아·임플란트 관련주)

이식형 치과자재 제조사. 치과용 뼈이식재, 치과용 소재를 생산.

기업개요

1998년 설립되어진 뼈 전문 연구 바이오 기업. 주력인 신약개발사업(합성신약, 천연물의약품) 외 기능성 소재, 치과용 뼈이식재 사업을 영위.
유한양행에 기술이전한 폐암치료물질은 얀센에 라이선싱하여 병용투여 임상 및 후속 글로벌 임상 3상 진행 중.
SYK 저해제는 면역혈소판감소증 글로벌 임상 2상을, FLT-3 저해제는 급성골수성백혈병 치료제로 임상 1상을 진행 중임.

 

기업실적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4.1% 감소, 영업손실은 212.4% 증가, 당기순손실은 177.2% 증가.
SYK 류마티스관절염 치료제 2021.Q2 2a상 완료(RA) 2021.Q4 2a상 완료예정(ITP), 급성 골수성 백혈병 치료제 2021.Q4 임상 1a 종료 예정.
혈소판 감소증 치료제 및 급성 골수성 백혈병 치료제의 글로벌 임상시험과 라이센싱 업무를 지속 지원해 글로벌 회사에 기술이전 목표.


11. 덴티스 (치아·임플란트 관련주)

상실된 치아의 뿌리 역할을 하는 Fixture 등 임플란트 제품을 주력으로 생산하며 치과용 의료기기, 치과용 3D 프린터 등도 생산, 판매. 신사업으로 3D 프린터를 이용한 투명 교정기 사업도 영위. 투명교정 셋업 소프트웨어 DICAON 4D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최종 승인도 받음.

기업개요

동사는 치과용 임플란트 제품을 주력으로 하며 보철, 시술기구를 포함하는 치과용 의료기기와 생체재료, 치과용 3D 프린터 및 수술 등을 개발, 생산, 판매하고 있음.
동사는 산학협력 개발을 통해 의료용 조명등 기기 중 치과용 진료등을 먼저 개발완료하고 제품화하였음.
동사가 개발한 의료용 조명등 기기는 국내 치과 점유율 1위의 의료등 제품과 2017년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인정받은 무영등 제품으로 국내외에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음.

 

기업실적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7.5%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매출 증가와 원가율 감소 및 각종 비용 절감으로 수익성이 개선되었음. 따라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증가함.
동사는 미스터트롯 우승자 임영웅을 광고모델로 내세운 것이 주효해 주 고객층인 4050세대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으면서 시장점유율 확대에 성공함.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위해 투자를 확대하고 있음.


12. 나이벡 (치아·임플란트 관련주)

조직재생용 의료용구 제조사로 치과용 골이식재, 치아미백재 등 생산.

기업개요

펩타이드를 기반으로 하는 플랫폼 사업을 비롯하여 펩타이드 의약품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펩타이드 융합바이오 소재, 조직재생용 바이오소재, 구강보건제품 등을 제품화하여 제조 판매하고 있음.
주요 제품으로는 펩타이드 융합바이오소재, 치과용 골이식재, 콜라겐바이오소재, 치과용 항생연고, 치과용 컨디셔너와 치아미백제 등이 있음.
펩타이드 원천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 및 미국에 이어 유럽에서도 재생치료 관련 특허 등록을 완료.

 

기업실적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68.9% 증가, 영업손실은 8.5% 감소, 당기순손실은 51.7% 증가.
국내외 매출 증가로 외형은 성장했으나 신약개발에 따른 연구비 증대와 이자비용 증가 등으로 수익성이 악화됨.
바이오 재생 소재 부문은 2020년 11월 중국에 판매 품목 허가를 획득하였으며 본격적인 매출 인식 기대. 브라질, 호주 등 해외시장 진출에 노력 중.


이상으로 치아·임플란트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투자의 결정은 자신이 하는 것이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투자판단에 참고만 하세요. 포스팅 참고하시고 성공적인 투자 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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