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관련주
- 영화, 각 유통단계를 통한 반복판매로 가치 증대.
- OTT 경쟁 과열로 영화 콘텐츠 수급 경쟁 추세.
- 글로벌 OTT 시장 2022년까지 지속 성장 전망. 제작사 수혜.
영화 산업은 콘텐츠 및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고도의 기획 능력과 창의력이 요구됩니다. 또한 각 콘텐츠의 제작비의 규모와 자금조달의 방법 등의 변수가 많아 콘텐츠의 성공 가능성을 예측하기 어려운 특성이 있습니다.
영화 산업의 가장 큰 특징은 투자 및 제작의 생산 단계를 거쳐 배급 및 상영(영화관, 비디오, DVD, 공중파 케이블 TV, 위성방송, IPTV, 인터넷 VOD 등)의 유통단계(소비매체)를 통한 콘텐츠의 반복 판매 및 소비로 그 가치가 지속 증대된다는 것입니다.
국내 영화 시장은 성숙기에 진입해 성장성의 한계가 있는 것처럼 보여왔습니다. 그러나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으로 동영상을 즐기는 이용자들이 증가하면서 디즈니+, 애플TV, HBO, 넷플릭스, 웨이브 등 OTT(온라인동영상콘텐츠)를 공급하는 새로운 유통 플랫폼사가 출현하고 최근에는 글로벌 OTT사들이 아시아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는 한국 콘텐츠 투자에 2021년에만 지난 5년 투자 총액의 70% 수준인 5,500억 원을 집행할 계획이라 발표했습니다. 디즈니플러스와 애플TV플러스 등은 2021년 하반기에 아시아 시장으로의 영역 확장을 본격화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OTT사들이 콘텐츠 확보 경쟁을 강화하면서 드라마, 영화 제작사에 대한 리쿱율(제작비 지원비율)도 상향되는 추세입니다. 업계에 따르면 캡티브 채널이 없는 제작사들을 대상으로도 높은 리풉율(60~70%)을 제시하며 계약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즉 수요 증가세가 콘텐츠 제작사들의 공급 확대 속도를 능가하는 만큼 판매량(Q)과 판매단가(P) 모두 동반 성장 추세입니다. 향후 OTT 시장 성장에 따라 영화 제작사의 유리한 외부 환경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글로벌 OTT 시장은 2019년 950억 달러(102조 원)에서 2022년 1,410억 달러(154조 원)로 전망됩니다.
한편 사드(THAAD,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사태 이후 국내 드라마, 예능, 영화 등은 중국 내 방영이 일부를 제외하고 허가되지 않았습니다. 이에 시진핑 국가 주석 방한 이슈는 드라마, 영화 수출 재개 기대감으로 확대돼 관련주들이 부각받기도 합니다.
1. CJ ENM (영화 관련주)
방송채널 및 콘텐츠 제작을 하는 미디어 사업, 커머스 사업, 영화사업, 음반 제작 및 유통, 콘서트 등의 음악사업 영위 기업. BTS 소속사 빅히트엔터테인먼트와의 합작사 설립.
기업개요
- 동사는 1994년 12월 종합유선방송사업과 홈쇼핑 프로그램의 제작공급 및 도소매업을 목적으로 설립되어 1999년 11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 동사는 방송채널사용사업자로서 현재 tvN, Mnet, OCN, Olive, XtvN, Tooniverse 등의 채널을 운영하고 있음.
- 커머스사업은 Live TV와 T커머스, CJ몰(CJmall)을 운영함. 또한 오프라인 매장 스타일온에어 등을 통해 다양한 쇼핑 니즈에 대응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 감소, 영업이익은 135.7% 증가, 당기순이익은 173.7% 증가.
-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광고경기 둔화, 극장·콘서트 매출 감소로 매출액이 감소하였으나 매출원가와 판관비, 인건비 등 비용을 절감하는 노력에 힘입어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을 방어함.
- 2019년 4분기 (구)CJ헬로 매각에 따라 연결에서 제외되었음.
2. IHQ (영화 관련주)
종합 엔터테인먼트 회사로 연예인 기획, 드라마, 영화 제작 등 진행.
기업개요
- 동사의 명칭은 '주식회사 아이에이치큐'이며 1962년 설립되어 1973년 상장함. 연결대상 종속회사 3개사와 관계기업 3개사를 가지고 있음.
- 엔터테인먼트 부문의 매니지먼트, 음반, 드라마 제작과 미디어 부문의 유료방송, 프로그램 공급, 광고대행 등을 영위하고 있음.
- 동사가 영위하는 PP산업의 매출은 광고매출과 방송프로그램제공 매출 두 가지로 구분되며, 이를 합하면 약 71.7%로 PP산업 매출액의 대부분을 차지함.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7% 감소, 영업손실은 63.1% 감소, 당기순손실은 93.7% 감소.
- 2021년 상반기 광고수익 부문 매출은 130억 원, 수신료수익 61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7%, 12.3% 감소함.
- 매니지먼트, 제작/콘텐츠 부문 매출은 45억원, 63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52.3%, 1.5% 감소함.
3. 바른손 (영화 관련주)
영화제작 사업을 영위하는 바른손이앤에이가 최대주주로 영화제작 및 투자, 외식사업, VR 관련 사업을 영위. 계열사를 통해 영화사업(시오필름) 및 게임소프트웨어개발사업(레드모바일) 등도 진행.
기업개요
- 동사 사업은 영화, 뷰티, 외식 및 기타로 분류됨. 영화 부문은 영화제작 및 투자, 뷰티 부문은 화장품 유통업 등 관련사업, 외식 및 기타 부문은 음식료품 제조판매업, 홈인테리어 도소매업, 시설경비업 등을 영위함.
- 2019년 개봉해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 등을 받은 영화 '기생충'에 투자하며 이름을 알림.
- 2021년 1분기 기준 매출은 영화 사업 1%, 뷰티 부문 90.7%, 외식 부문 8.3%로 구성됨.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8.1% 증가, 영업손실은 68.9% 감소, 당기순손실은 90.5% 감소.
- 매출 증가 추세 영향으로 영업손실 및 순손실의 적자폭은 크게 축소됨.
- 지속적인 중소기업과의 협력으로 6000개가 넘는 한국 화장품 브랜드가 모두 졸스에 입점할 수 있도록 힘쓰고 있음. 또한 B2C K-뷰티 옴니 채널 플랫폼을 추가로 선보일 계획임.
4. NEW (영화 관련주)
영화 배급사로 '반도', '살아있다' 등을 투자, 제작. 드라마는 '태양의 후예', '무빙' 등. 자회사 뮤직앤뉴(음원 투자 및 유통, 지분 69.37%), 브라보앤뉴(스포츠마케팅 및 매니지먼트, 지분 54.30%), 콘텐츠판다(영상 콘텐츠 부가판권 유통업, 지분 70.93%) 등 보유.
기업개요
- 2008년 도메오홀딩스로 설립된 동사는 2012년 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를 흡수합병하고 상호를 변경함. 영화, 비디오물 및 방송프로그램 배급업을 영위함.
- 종속회사인 뮤직앤뉴는 음원투자 및 유통업, 콘텐츠판다는 영상 콘텐츠 부가판권 유통업을 영위하고 있음.
- 브라보앤미디어는 방송채널사업 및 방송프로그램, 브라보앤파트너스와 빌리보드는 당구장 및 경기용품 도매업, 엔진비주얼웨이브는 VFX 사업, 스튜디오앤뉴는 방송프로그램제작업을 영위함.
기업실적
- 11편의 영화 라인업 및 '무빙'을 비록한 후속 드라마 라인업을 제작하기 위해 올해 200억 원의 CB발행을 통한 자금조달에 성공함. 할리우드 콘텐츠 투자사인 LPI와 3년 동안 지분투자계약을 체결함.
- 자회사 스튜디오앤뉴를 통해서 디즈니플러스와 향후 5년간 장기 컨텐츠 공급 파트너십을 체결해 안정적인 수익원을 확보함.
- 당구 방송채널 '빌리어즈 TV'를 인수해 당구 관련 비즈니스를 확장해 매출처를 다변화시켜나갈 계획임.
5. SM Life Design (영화 관련주)
특수인쇄 제조(추첨식복권, 유가증권, 일반인쇄 등) 및 미디어제작(드라마, 예능 등), 영화콘텐츠(DVD, Blu-ray 등) 사업 등을 영위하는 업체. 홈비디오사업 파트는 월트디즈니, NEW, 쇼박스, 워너브라더스 코리아, 판씨네마 등 주요 영화사와 부가판권 판권 계약을 맺어 DVD와 Blu-ray를 대여점, 음반매장, 주요 서점 및 대형 할인매장을 통해 유통. 어벤져스의 배급사인 월트 디즈니의 패키지미디어 판권 보유.
기업개요
- 동사는 1998년 12월 29일에 설립하였으며, 2002년 5월 30일에 코스닥증권시장에 상장한 주권상장법인으로 명칭은 주식회사 에스엠라이프디자인그룹이라고 함.
- 동사가 속해있는 기업집단의 명칭은 '㈜에스엠엔터테인먼트'이며, 동 기업집단에는 동사를 포함하여 총 38개의 계열회사가 있음.
- 동사는 인쇄 제조 및 콘텐츠 유통사업과 드라마제작 등 미디어 제작을 영위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0.9%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신규 IP확보를 함으로써 영화뿐만 아니라 2차, 3차 산업 군으로 재가공의 발판을 만들고 콘텐츠를 기반으로 Lifestyle을 집약할 수 있는 공간과 콘텐츠를 구축하기 위한 기획 중.
- 21년 2월에 SMT Lounge를 성공적으로 오픈하였으며,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타 업장에서도 다양한 콜라보 메뉴를 개발 예정임.
6. 제이콘텐트리 (영화 관련주)
JTBC콘텐츠허브 산하 4개의 제작사(영화 3사, 드라마 1사)를 통해 콘텐츠를 제작 및 유통. SKT캐슬, 멜로가 체질, 보좌관 등의 드라마를 제작. 자회사 메가박스중앙을 통해 메가박스를 운영.
기업개요
- 동사는 1969년 9월 일간스포츠로 시작해 1987년 9월 한길무역으로 설립하여 2000년 3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2019년 10월 유가증권시장으로 이전 상장함.
- 2009년 4월 물적분할 후 2014년 11월 매각하였으며, 2016년 12월 매거진 사업부문을 영업양도함.
- 동사는 계열사관리 등 지주업과 영화 및 방송 콘텐트투자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종속회사를 통하여 극장 운영, 방송용 프로그램의 제작 및 유통 등을 영위함.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5.5% 증가, 영업손실은 17.8% 감소, 당기순손실은 10.9% 증가.
-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적자 폭이 축소됨.
- 동사가 최근 선보인 넷플릭스향 첫 오리지널 드라마인 ‘D.P’가 큰 인기를 끌면서 장기적인 수익 기반 확보가 기대됨. 2021년 하반기에는 방송 라인업과 극장 개봉작이 늘어날 예정이어서 실적 개선 기대감이 높음.
7. 스튜디오산타클로스 (영화 관련주)
기업인수목적회사 현대드림스팩2호가 연예인 매니지먼트 업체를 흡수합병해 상장한 기업. 배우 컨텐츠의 매니지먼트 사업을 기반으로 영화, 드라마 등의 제작.
기업개요
- 2005년 연예 매니지먼트 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심엔터테인먼트로 설립되었으며, 최근 사명을 화이브라더스코리아에서 플리토로, 다시 산타클로스로 변경함.
- 연예 매니지먼트 사업을 중심으로 영화, 드라마, 드라마OST 사업을 진행하고 있음.
- 연결대상 종속회사였던 매드맨포스트(영상 및 특수효과), 뷰티풀마인드코리아(홈쇼핑 유통업), 메리크리스마스(영화 제작 및 배급), 상상벤처스(창업투차)는 매각함.
기업실적
- 코로나19 영향으로 매니지먼트, 영화/드라마제작, 영화배급 부문이 부진함에 따라 2021년 1분기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45.1% 급감함.
- 고정비용 부담으로 영업이익은 적자를 지속함. 지분법평가손실의 확대와 영업외수지의 악화로 당기순이익의 적자규모는 큰 폭으로 확대됨.
- 동사가 최근 인수한 넥스턴이 사명을 변경하고 신약과 백신 연구, 암 면역 치료제 개발 및 판매 등을 사업 목적에 추가할 예정임.
8. 쇼박스 (영화 관련주)
국내 한국영화 배급시장에서 점유율 4위를 기록하고 있는 투자배급사. 투자/제작에 참여한 영화들은 '내부자들', '터널', '도둑들', '암살'.
기업개요
- 영화의 제작과 투자 및 배급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9년 6월 설립, 2006년 7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 2007년 7월 메가박스를 매각하면서 영화 콘텐츠 사업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자회사를 통해 중국 호북성 홈쇼핑 사업에 진출하였음.
- 2019년도까지 6년 연속 2조 원 대를 기록한 매출이 큰 폭으로 감소하게 된 이유는 역시 코로나 19로 인한 다중 집합 시설에 대한 소비침체가 그 원인임.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0.5%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최근 유행성 질병으로 인하여 영화관을 비롯한 대중 집합 시설에 대한 소비침체가 관객의 장기적인 소비트렌드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존재함.
- 2021년 1분기 한국영화의 관객수 점유율은 약 7.8%로 전년 68.8% 대비 61% 감소함. 이는 규모 있는 한국영화 개봉작의 부족을 원인으로 보고 있음.
9. 바른손이앤에이 (영화 관련주)
온라인/모바일게임 개발 및 영화사업 영위 업체. Full 3D MMORPG 게임인 라그하임과 라스트카오스 및 모바일 게임 히트 등을 서비스 중. 2015년 바른손필름을 흡수합병해 영화사업에 진출.
기업개요
- 동사는 온라인 및 모바일 게임 개발업, 영화제작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MMORPG '라그하임', '라스트카오스', PC MMORPG '아스텔리아' 등이 동사가 선보인 게임임.
- 2019년 5월 개봉해 국내에서 1000만 명 이상의 관객을 동원하고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 작품상, 칸 국제영화제 황금종려상 등을 받은 영화 '기생충'을 제작함.
- 게임 개발업체 스튜디오8 등 기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5.9% 감소, 영업손실은 246.5%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판관비와 인건비를 줄이는 노력에도 매출의 하락으로 인한 영업손실폭 확대를 막는 것엔 실패함.
- 코로나19로 글로벌 영화산업이 위축되며 동사 매출 역시 타격을 입음. 그러나 실적이 부진한 게임 서비스를 종료하고 게임 제작이 완료됨에 따라 외주용역비가 감소 추세임.
10. 덱스터 (영화 관련주)
영화, 방송용 VFX(시각효과) 등을 제공. 영화 '신과함께 1,2', '백두산', '모가디슈' 등의 자체 콘텐츠를 제작한 바 있음.
기업개요
- 2011년 12월 설립되었으며 영화, CF, MV 등 모든 영상 전반의 시각특수효과(VFX)의 제공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동사는 주로 국내 및 중국 영화제작, 드라마제작 시장을 목표로 하여 VFX 제작물을 납품하고 있음(국내 1위).
- 2018년 영화제작사 ‘덱스터픽쳐스’를 자회사로 설립하면서 영화제작 전반으로 사업영역이 확장됨. 국내외 영화제작 외에 수익성이 높은 테마파크, 드라마, 게임 등으로 VFX 매출 다변화 중임.
기업실적
- 백두산' 이후 대형 수주가 없어지면서 실적 부진세가 이어지고 있음. 1분기 영업이익은 적자로 전환됨.
- 동사가 넷플릭스 포스트 파트너 프로그램에 등록됨에 따라 글로벌 관객의 콘텐츠 기대가 높아지며 기술적 완성도를 높이는 제작사의 투자는 더욱 증가할 전망임.
- 글로벌 OTT의 투자증가, 영화산업의 부진탈피를 위한 대작 콘텐츠 확대를 기대하며, 자체 기획 중인 영화 '더문', 텐트폴 영화 '외계인' 등을 통해 실적이 좋아질 전망임.
11. 위지윅스튜디오 (영화 관련주)
CG, VFX(Visual Effects, 시각효과) 기술을 기반으로 영화나 드라마 등 영상물 제작 기업. 최근 마녀, 안시성, 신과함께, 신비한 동물사전 2 등 여러 작품의 VFX 제작. 2017년 4월 할리우드 메이저 VFX사이 TAU 필름과의 기술제휴를 통해 할리우드 및 중국 블록버스터 영화를 공동제작하는 중. 중국의 세계 최대 테마파크 건설에도 참여하는 중. 2018년 5월 국내 최초로 월트 디즈니에서 전체공정 검사를 통과하면서 공식 협력사로 지정.
기업개요
- CG/VFX 기술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영화, 드라마 등에 대한 영상기술 제작뿐만 아니라 뉴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영상 기획/제작 서비스를 포괄적으로 제공함.
- 2018년 5월 국내 최초 월트 디즈니 공식 협력사로 선정됨. 영화 '신비한 동물사전2', '앤트맨과 와스프' 등의 작품에 참여함.
- 종합스튜디오가 되기 위해 드라마와 예능제작사 지분을 인수함. 광고사업 강화를 위해서 밴드앤링크를 설립하고 엔피도 인수함.
기업실적
- 신규 XR스테이지 인프라를 동력으로 기존 영화와 드라마 물량 뿐만 아니라 뉴미디어 콘텐츠 분야에서도 매출을 확보해 실적이 개선되고 있음.
- 자회사 엔피와 함께 YG엔터테인먼트·네이버의 합작사인 와이엔컬쳐앤스페이스에 각각 50억 원을 투자할 계획임. 행사 대행 자회사인 엔피는 스팩 통해 코스닥 우회상장 예정임.
- 최근 게임사 컴투스로부터 450억 원의 투자를 받았으며, 이 자금은 메타버스에 대한 신규 사업에 투자할 계획임.
이상으로 영화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투자의 결정은 자신이 하는 것이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투자판단에 참고만 하세요. 포스팅 참고하시고 성공적인 투자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