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주 정리

자율주행 관련주

Talog 2021. 8. 29. 0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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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관련주

 

- 글로벌 자율주행차 시장 2035년까지 연평균 41% 성장 전망.

 

스마트카로 가기 위한 중간 단계인 자율주행차는 운전자가 브레이크, 핸들, 가속 페달 등을 제어하지 않아도 도로의 상황을 파악해 자동으로 주행하는 자동차를 의미합니다. 정부는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위한 연구, 시범운행 등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자율주행 자동차 상용화 촉진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을 시행했습니다. 또한 전국 모든 도로에서 사고 발생률 0의 완전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7년간 1조 원을 투입할 예정입니다.

 

글로벌 자율주행차 시장 규모는 2020년 71억 달러(약 7조 8,700억 원)에서 2035년 약 1조 1,204억 달러(약 1,242조 원)로 연평균 41% 성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국내 시장 역시 2020년 1,509억 원 규모에서 2035년 26조 1,794억 원으로 연평균 40% 성장 예상합니다.

 

현대차는 자율주행 플랫폼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상용화한다는 목표로 자율주행 기술 회사인 미국의 앱티브와 합작법인 설립 계약을 체결하고 2조 3,880억 원 규모의 자금을 투자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또한 미국 내 차량 공유업계 2위 업체인 리프트(Lyft)와 완전자율주행기반 멀티마켓 로보택시 사업에 나선다고 밝혔습니다.

 

현대차와 현대모비스, 만도, 쏘카, 카카오모빌리티, KT, 컨트롤웍스, 토르드라이브, 한국자동차연구원, 자동차안전연구원 등 10개 기업, 기관은 자율주행산업협회 출범을 위한 발기인 총회를 개최했습니다. 협회는 자율주행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정책기획, 기반구축, 산업진흥, 국제협력 등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미국 테슬라는 자율주행 프로그램 오토파일럿 등 신경망 기반 완전자율주행(FSD) 베타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업계에서 FSD가 아직 운전자의 개입이 반드시 필요해 미국 자동차공학회(SAE) 분류상 레벨 2를 조금 웃도는 수준이라 평가했습니다. 테슬라는 오는 2024년 완전 자율주행 전기차를 약 2만 5,000달러 선에 출시해 해당 플랫폼 구축할 계획입니다. 테슬라는 2021년 8월 19일 인공지능의 날 개최 예정입니다. 테슬라가 인공지능 전용 행사를 여는 것은 처음입니다. 미국 벤처캐피탈 루프벤처스는 자율주행이 테슬라 내에서 AI의 주요 분야인 만큼 이번 AI 데이는 자율주행 데이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했습니다.

 

로이터 통신은 애플이 2024년까지 차세대 배터리 기술을 적용한 자율주행차 애플카(아이카)를 생산할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자율주행차에 들어가는 인공지능칩은 대만 반도체 위탁생산업체인 TSMC와 공동 개발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라이다(LIiDAR, 반사된 레이저로 물체 거리를 감지하는 기술) 센서를 포함한 시스템 품목은 외부 파트너를 활용할 계획입니다. 대만 디지타임스에 따르면 애플카 개발 실무진은 공급망 합류 파트너 모색의 일환으로 한국을 방문했습니다.

 


1. 코리아에프티 (자율주행 관련주)

자동차 연료시스템 부품(케니스터, 휠라넥 등), 의장부품(차량내부 인테리어) 등 생산. 자율주행차 핵심기술인 자동긴급제동시스템(AEBS) 소프트웨어 센서 칩 SKND 및 머신러닝 기반의 ADAS 소프트웨어(SW) 알고리즘 개발.

기업개요

동사는 1996년에 설립된 기업으로 자동차 부품을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2012년 3월 스팩합병을 통해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음.
동사는 현대차, 기아를 주요 매출처로 하여 자동차의 골격이 되는 차체 부품의 제조, 공급 및 판매회사임.
매출구성은 국내법인 57.46%, 폴란드 39.12%, 중국 10.51%, 인도 6.56%, 연결조정 -13.64%로 이루어져 있음.

 

기업실적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차량 경량화를 통한 에너지 절감형 및 친환경 부품개발을 비전으로 하여 신규사업 창출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하고 있음.
동사는 VOLVO 카본캐니스터 및 VOLKSWAGEN 의장부품 공급업체로 선정됨. 계속해서 글로벌 수주에 성공하며 안정적인 장기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있음.


2. 유니퀘스트 (자율주행 관련주)

비메모리 반도체 판매 및 솔루션 제공사업 영위 AI 기반의 자율주행 영상인식 알고리즘 연구, 개발 업체 에이아이매틱스 지분 49.92% 보유. 현대차그룹에 LDW(차선이탈경보)를 공급한 바 있으며 알고리즘 기반 ADAS Chip 생산.

기업개요

비메모리반도체 솔루션 공급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3년 개인회사로 시작하여 1995년 11월 법인으로 전환함.
해외 유수의 비메모리 반도체 제조사로부터 우수한 반도체를 국내시장에 공급할 수 있는 대리점계약을 통해 반도체를 포함한 기술지원, 교육 등 토탈솔루션사업을 영위함.
2020년 12월말 현재 종속회사는 AI매틱스(ADAS솔루션) 1개사임. 창업투자조합 3곳에 투자함. 드림텍, 나무가, 스타빛시스템을 계열회사로 둠.

 

기업실적

1분기 기준으로 삼성전자의 버라이즌향 및 일본 통신사향 5G 프로젝트에 양산물량 선적을 시작으로 통신장비 비메모리 반도체 유통 매출 비중이 제일 높았음.
산업용장비 사업부문의 경우 DDR4 메모리 테스터 장비에 들어가는 비메모리 반도체에 대한 높은 수요로 매출이 크게 증가함.
디지털홈 유통은 LG전자 가전과 삼성전자 미니 LED TV 매출이 확대되었으며, 차량용전장은 현대차 신차에 탑재되는 비메모리 반도체가 늘어남에 따라 성장함.


3. 삼보모터스 (자율주행 관련주)

자동차 파이프류 등 생산. 자회사 프라코(지분 100%)는 자율주행차의 차간 거리 조정 등 핵심 역할을 수행하는 SCC COVER(크루즈 콘트롤 커버) 개발. ADAS 관련 부품 등도 개발 중.

기업개요

동사는 자동차의 자동변속기를 구성하는 부품 및 파이프류 제품을 전문 제조하는 자동차부품 제조업체임.
동사는 제증명서 자동발급기의 제조, 판매 및 IT 셋톱박스의 판매를 주 목적으로 1987년 9월 25일에 설립했으며 총 9개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음.
창사 이래 주요 아이템인자동차용 Pipe와 오토 트랜스미션용 Plate의 기술력과 품질보증력으로 현대, 기아차뿐만 아니라 해외 완성차에도 공급을 하고 있음.

 

기업실적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3% 증가, 영업이익은 1862% 증가, 당기순이익은 388.7% 증가.
전방산업의 회복세로 전 사업부문 고른 성장으로 외형은 확대됨. 고정비의 동반 성장에도 영업이익은 큰 폭의 증가세를 보임.
동사는 현재 국내완성차 업계의 OEM 매출에 편중된 영업활동을 개선하고자 해외시장 개척에 적극적으로 매진하고 있음.


4. 캠시스 (자율주행 관련주)

휴대폰 카메라모듈, 차량용 카메라 제조사. 한국전자통신연구원과 자율주행을 위한 실시간 센싱융합처리가 가능한 커넥티드 차량 시스템, 협력적 주행 상황인지, 개방형 플랫폼 기술 개발 국책과제 완료.

기업개요

동사는 휴대폰용 카메라모듈, 생체정보인식 및 정보보안기술 응용제품, 전기자동차 및 관련 핵심부품에 대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동사는 휴대폰 카메라모듈을 주력아이템으로 개발, 생산하여 주 고객사인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에 공급하고 있음.
저화소급 공급이 증가 됨에 따라 당사는 경쟁력 없는 저화소급에서 고화소인 8M급 이상 13M급, 16M급, 24M급, 32M 이상 급 모듈 생산으로 전환하고 있음.

 

기업실적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9.1%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고화소급 휴대폰 카메라 모듈 시장에 적극 대응하고자 2018년 베트남 법인에 연구소를 설립한데 이어, 2021년에는 연구소 내 선행개발그룹 조직을 신설하여 신규 원자재 및 카메라모듈 선행개발을 진행하고 있음.
동사는 지문에 대한 인식기술을 기초로 다양한 응용제품 사업을 추진하고 있음.


5. 켐트로닉스 (자율주행 관련주)

자율주행 관련 통신시스템 전문기업. 자동차에 실시간으로 신호 정보를 제공하는 RSU(V2X 단말기 탑재 자동차와 신호등 간 통신을 중계하는 소형 기지국)가 주력제품.

기업개요

동사는 1997년 4월 1일에 협진화학으로 설립되었으며 2000년 11월 켐트로닉스로 상호를 변경하였고, 2007년 1월 17일에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동사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총 11개이며 넥스비, WITS VINA Co., Ltd, 비욘드아이가 2020년 신규 연결됨.
동사는 무선충전과 자율주행사업의 전자부품을 공급하는 전자부품사업과 전자용, 공업용 케미칼을 생산 및 식각을 하는 화학사업 사업부문을 영위함.

 

기업실적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5% 증가, 영업이익은 200.6% 증가, 당기순이익은 1887% 증가.
동사는 대기업이나 우량기업을 중점적으로 관리하여 신규 제품의 개발이나 기존 제품의 용도개발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으며, 매출망 및 시장확대를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음.
동사는 주요 파트너인 동진쎄미켐, LG화학, 동우화인켐, KCC 및 삼화페인트 등 글로벌기업에 케미컬 제품 및 상품을 안정적으로 공급함.


6. 만도 (자율주행 관련주)

자동차 부품 모듈 업체. 자율주행 및 운전자 안전 관련 첨단 기능인 HDA(고속도로자율주행), AEB(긴급제동), LKAS(차선이탈방지), SPAS(자동주차) 등 개발, 생산.

기업개요

동사는 2014년 한라홀딩스의 자동차부품 제조ㆍ판매업 부문이 인적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2014년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동사는 자동차 제동장치, 조향장치, 현가장치 등을 생산하는 자동차 샤시부품 전문 제조회사임.
주요 매출처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및 현대모비스, 현대위아이며 이에 대한 매출액은 2020년 기준, 약 58%를 차지하며, 북미거점 OEM에서 20%의 비중을 차지함.

 

기업실적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6% 증가, 영업이익은 288% 증가, 당기순이익은 489.2% 증가.
각 부문 전반적인 매출 성장을 바탕으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2배가 넘는 비약적인 성과를 이룸.
해외 OEM법인의 지속적인 수주를 통하여 유럽시장매출의 향상과 중국 지리자동차, 인토에서 GM, FORD, Renault, Nissan과 더불어 로컬브랜드인 TATA 마힌드라의 수주도 강화하고 있음.


7. 한컴MDS (자율주행 관련주)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 및 솔루션 제공업체. 자율주행차 검증을 위한 드라이빙 시뮬레이터 솔루션 개발.

기업개요

동사는 1998년 설립되었으며, 2006년 9월 26일 코스닥 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동사는 고객이 임베디드 시스템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임베디드 개발 솔루션과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솔루션과 임베디드 하드웨어 솔루션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음.
AI, IoT, 빅데이터, 통신모듈, 로봇 등 미래 성장산업으로 대표되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러한 솔루션의 집약체인 로봇, 공유주차 서비스를 제공하며 관련 투자를 지속하고 있음.

 

기업실적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 감소, 영업이익은 2.2% 증가, 당기순이익은 52.8% 감소.
연결기업 매출은 과거 모바일 분야에 대한 매출 의존도가 50%를 상회하였으나, 2010년도부터는 모바일 분야의 의존도가 지속적으로 하락함.
IT 융합 확산으로 자동차 및 정보기기 시장 비중이 크게 증가하고 있음. 이는 연결기업의 사업 안정성 및 고객 다변화를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음.


8. 모바일어플라이언스 (자율주행 관련주)

자율주행, 스마트카 솔루션 업체. 내비게이션, HUD(Head Up Display), 자율주행과 관련된 안전보조장치인 ADAS(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차량사고 보안과 관련된 CAR DVR(블랙박스) 등 개발, 제조.

기업개요

동사는 2004년 4월 19일 설립된 스마트자율주행 솔루션 전문기업임.
딥러닝과 빅데이터 기반의 영상인식에 커넥티드 통신모듈이 연동된 플랫폼 제품, 레이더이벤트기록장치, 운전자보조시스템(ADAS), 졸음운전 감지장치, 헤드업디스플레이 (HUD) 등 스마트 자율주행 관련 제품을 생산중임.
주요 고객은 현대모비스와 함께 2014년부터는 BMW, 아우디를 시작으로 벤츠 등의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임.

 

기업실적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6% 감소, 영업이익은 32.5% 증가, 당기순이익은 49.1% 증가.
최근 국내에서도 자율주행 상용화 촉진법안이 본회의를 통과하였고 상용화에 우호적인 환경이 조성되고 있음.
동사는 2021년도에도 BMW, 아우디, 벤츠사로의 해외 수출 물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 해외 매출 증대를 위하여 회사의 역량을 집중할 예정.


9. 인포뱅크 (자율주행 관련주)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솔루션 및 서비스 사업 영위. 자율주행, 스마트카 관련 특허 100여 개 보유.

기업개요

동사는 유무선 및 방송 통신네트워크 소프트웨어 개발 및 서비스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5년 6월 14일에 설립되었음.
주요 사업인 모바일메시징서비스 중 대부분의 매출을 차지하는 기업용 문자메시지서비스의 주요 고객은 금융권 외에 포털, 인터넷기업 등 IT 기업 및 유통 관련 기업으로 구성됨.
주요 종속회사는 서비스사업(기업용메시징서비스, 양방향미디어서비스, 스마트카 서비스 등)과 기타사업(S/W 개발 및 솔루션등) 을 진행.

 

기업실적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8% 증가, 영업이익은 56.7% 증가, 당기순이익은 135.5% 증가.
배타적 사용권에 기반한 기술적, 영업적 우위를 바탕으로 다양한 신규서비스를 개발하며 인프라를 구축하였으며, 많은 기업들과 공고한 협력관계를 확립 및 지속하고 있음
유럽에서는 국제 표준 플랫폼을 탑재하지 않은 차량은 수입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내세우는 등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분야의 성장 가능성은 매우 큼.


10. 모트렉스 (자율주행 관련주)

스마트카, 자율주행자동차, 커넥티드카 및 스마트카의 필수 장치 HUD(Head Up Display), ADAS 등 개발 제조.

기업개요

2001년 10월 설립된 동사는 IVI, HMI를 필두로, 4차 산업혁명의 화두인 스마트카, 자율주행자동차, 커넥티드카 및 스마트카의 필수 장치에 해당하는 HUD, ADAS 등을 개발, 제조함.
주요 매출 품목은 Automotive HMI 기술을 적용한 IVI 제품이며 PIO 비즈니스 방식으로 제품을 공급 중임.
지속적인 R&D를 통해 미래 지향적인 In-Vehicle-Infotainment 개발을 위한 핵심 기술들을 확보함.

 

기업실적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 증가, 영업이익은 55.6%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팬데믹 상황에서 높아진 개인위생에 대한 고객 니즈에 대응하기 위해 공기청정기에 UVC 살균 바이러스 박멸 기능을 보강, 인도 시장에서 확인된 제품 품질과 소비자 반응을 통해 글로벌 시장으로의 진출이 예상됨.
음성처리 기술과 네트워크 기반 서비스를 접목함으로 AI 음성인식을 지원하는 제품들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내고 있음.


11. 아이쓰리시스템 (자율주행 관련주)

자율주행 기술로 알려진 적외선 영상센서 제조 기술 보유. 자동차 야간 장애물 감지나 자동긴급제동(AEB)용 초소형 적외선 MEMS칩 개발 중.

기업개요

동사는 1998년 7월 11일에 설립되어 적외선 영상센서, 엑스레이 영상센서 및 이를 장착한 전자제품의 개발·제조·판매를 주요사업 영위함.
주력 제품으로는 적외선 영상센서, 엑스레이 영상센서, 적외선 영상 시뮬레이터 등으로 다양한 영상 관련 시스템 등을 개발·제조·판매하고 있음.
동사는 국내에서 최초로 적외선 영상센서의 개발 및 양산에 성공한 기업으로 국내시장에서 군수분야에서 독점적 지위를 확보 중임.

 

기업실적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2.4% 증가, 영업손실은 35% 감소, 당기순손실은 80.9% 감소.
동사는 적외선 영상센서 분야에서 국내 유일한 방산업체로서 당사가 양산성을 확보하고 있는 군수 제품군에 대해서는 독점적 지위를 확보 중임.
동사는 전부터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민수 비중확대가 중요함에 따라, 영업전담 인력을 두고 있으며, 수출을 확대하기 위하여 해외마케팅을 강화하고 있음.


이상으로 자율주행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투자의 결정은 자신이 하는 것이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투자판단에 참고만 하세요. 포스팅 참고하시고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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