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주 정리

바닥재 · 합판 · 창호 관련주 모음

Talog 2021. 7. 22. 2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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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닥재 · 합판 · 창호 관련주

 

기타 건자재는 크게 타일·도기와 바닥재·합판·창호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기타 건자재 산업은 남북경협 관련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바닥재·합판·창호 업계는 정부가 남북관계 발전을 위한 산림협력 태스크포스(TF)를 마련하면서 산림, 조림 사업 확대 기대감으로 부각받기도 합니다.

 

바닥재·합판·창호 시장은 인테리어에 대한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과 고급화 및 친환경 및 층간소음 방지 수요 증가 등으로 관련 시장은 성장 중입니다. 다만 주요 원재료 가격 상승(MMA, PVC 등)으로 마진율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국내 마루 바닥재 시장은 강마루 제품이 뛰어난 내구성을 바탕으로 50% 넘는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반면 합판마루는 천연목 같은 우수한 디자인에도 찍힘, 긁힘 등에 약하다는 이유로 10% 중반의 점유율에 머물고 있습니다.

 

국내 인테리어 및 리모델링 시장규모는 2017년 30조 원을 넘겼고 2020년에는 40조 원을 넘길 것으로 전망됩니다. 2021년에는 49조 원에 이를 것으로 기대됩니다.

한편 국내 건설 수주 증가로 건설 경기 전망은 긍정적입니다. 2020년 국내 건설 수주 규모는 전년대비 17% 증가한 194조 원으로 집계됩니다. 2015~2019년 평균 수주액인 160조 원에서 20% 늘어난 수치입니다. 하나금융투자에 따르면 수주 -> 착공/분양 -> 매출화 -> 준공으로 이러지는 주거용 건축 시장 사이클 감안 시 2020년 수주 증가는 2021~2023년 건설 기자재 업종 외형 성장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1. KCC (바닥재 · 합판 · 창호 관련주)

창호, 바닥재, 페인트 등을 만드는 종합 건자재 업체. LG하우시스, 한화L&C와 국내 건자재 시장 관점. 미국 실리콘 업체 모멘티브 퍼포먼스 머티리얼즈를 인수해 실리콘 사업 확장 중.

기업개요

- 동사는 국내 최대의 건축자재 산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58년 금강스레트공업주식회사를 설립하고, 이후 케이씨씨로 상호 변경함.
- 수익을 창출하는 용역의 성격에 따라 주요 영업부문을 건자재, 도료, 실리콘, 기타 부문으로 구분하고 있음. 건자재부문은 PVC, 석고보드 등이 있으며 도료 부문은 선박용, 자동차용 도료로 구분됨.
- 동사는 건축자재의 내장재 및 보온단열재 대부분 품목에서 동종업계의 선두위치를 확보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4% 증가, 영업이익은 275.7%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자동차 도료기술의 글로벌 선두주자인 AXALTA와의 기술제휴를 통해 최상의 자동차 도료를 공급함으로써 자동차산업 경쟁력 강화, 글로벌 기업으로서 시장확대와 매출다각화를 위해 해외시장 개척에 매진하고 있음.
- 내장재를 무기질 불연재 및 친환경 제품으로 하여 건축물 사용자에 대한 화재 안전 및 실내공기실 관리에 기여함.


2. 유니드 (바닥재 · 합판 · 창호 관련주)

칼륨계 화학제품 전문업체로 MDF(중밀도섬유판)도 생산.

기업개요

- 동사는 1980년 5월 10일에 '한국카리화학 주식회사'로 설립되어 2004년 12월 3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 동사의 주요사업 내용으로는 가성칼륨, 탄산칼륨 등 화학제품의 제조 및 판매, 증기 및 온수공급, 발전전기의 제조 및 판매, 산림개발 및 조림사업 등이 있음.
- 보드 사업부와 관련하여 동사의 주요 고객은 전국 각 지역의 건자재 도매업체 및 가구 제조업체임.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1% 증가, 영업이익은 125% 증가, 당기순이익은 122.1% 증가.
- 비용 대비 매출액이 크게 증가하며 전체적인 수익성이 개선,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2배 이상으로 확대되었음.
- 칼륨계 제품은 동사가 국내 유일의 제조사임. 중국 경쟁업체와 비교해 최대 생산능력 및 시장점유율, 품질관리시스템, 물류비 절감 이점 등에서 경쟁력을 확보함.


3. 성창기업지주 (바닥재 · 합판 · 창호 관련주)

합판, 마루 등 목재 제조.

기업개요

- 1916년 경북 영주에서 정미업으로 창업하였으며, 이후 1931년 춘양목재주식회사를 인수하며 성창임업주식회사로 개편하였음.
- 2008년 회사분할 이후 순수 지주회사 역할을 함. 동사의 종속회사는 7개로 성창기업, 성창보드, 지씨테크, 지씨글로벌, 성창디벨로퍼스, 블루이엔지, SCE Worldwide (Singapore) Pte.Ltd임.
- SCE Worldwide는 해외진출을, 성창디벨로퍼스 부동산 활용, 개발을 위해 설립됨.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3% 증가, 영업이익은 271.4% 증가, 당기순이익은 492.2% 증가.
- 전년 동기 대비 매출원가 증가율은 높지 않은 반면 매출액이 크게 증가하여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큰 폭으로 상승함.
- 자회사 관리의 효율성과 전문성을 획득하기 위해 노력할뿐만 아니라 원가절감과 매출처에 대한 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하여 수익성 향상에 최선의 노력을 함.


4. 이건산업 (바닥재 · 합판 · 창호 관련주)

목재 기반의 건자재 전문업체로 합판, 단열재, 보드 등을 생산.

기업개요

- 1972년 설립된 이후 선창산업, 성창기업와 함께 과점체제를 유지하면서 국내 건설용 합판 사업을 주도해왔음.
- 2000년대 중반 이후 건설경기 부진 및 수입물량 증가 등으로 사업역량이 약화되면서 합판 위주의 사업구조를 개편하여 현재는 합판 및 마루사업에 주력함.
- 마루바닥재 시장은 친환경ㆍ고급화 경향으로 인해 PVC소재 시장은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세이며, 합판마루와 강화마루가 대체하며 성장하고 있음. 원목마루는 아직 시장도입기임.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8% 증가, 영업이익은 130.6% 증가, 당기순이익은 262.5% 증가.
- 국내 건설경기의 침체가 장기화됨에 따라 실적의 성장 또한 제한적.
- 상대적으로 저가인 PB, MDF 등의 대체재의 비중이 높아지고 수입상품이 증가하면서 국내 기업들의 입지가 위축되고 있음.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어 제품의 단가는 하락하고 있는 추세임.


5. SUN&L (바닥재 · 합판 · 창호 관련주)

MDF(중밀도섬유판), 합판, 선우드 등 생산.

기업개요

- 동사는 1959년 설립되었으며, 합판, MDF, 제재목, PB, 빌트 인 가구, 주방가구등을 제조, 생산, 유통, 판매하는 종합목재 회사임.
- 건설 ·건축 ·인테리어용재 등의 내ㆍ외장재 및 가공용재로 사용되는 다양한 종류의 합판과 가구 · 실내 인테리어 등으로 사용하는 MDF와 제재목을 생산 ·유통·판매를 함.
- 동사를 제외한 계열사는 총 13개로 동부흥산, 상원농산 등이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은 62.2% 감소.
- 재활용 수지를 사용한 제품 개발을 업체 최초로 시행하여 아모레 퍼시픽에 성공적으로 납품하였으며 콩 원료를 사용한 수지를 동종 업계 최초로 시행하여 샘플 제작에 성공함.
- 최근 친환경 휴대용 손소독제 'Pucorin'을 출시하였으며, 국가별 인증 획득 및 Amazon 등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할 예정임.


6. LX하우시스 (바닥재 · 합판 · 창호 관련주)

벽지, 바닥재, 창호, 인조대리석 등 주택 인테리어에 필요한 모든 자재를 제조 중이며 KCC, 한화L&C와 국내 건자재 시장을 과점.

 

기업개요

- 동사는 LX그룹 계열사로 2009년 LG화학 산업재 사업부문이 분할돼 설립된 기업임.
- 동사의 주요제품은 창호, 바닥재, 인조대리석 등의 건축자재와 자동차부품/원단, 인테리어 및 가전용 표면재 등의 산업용 필름 등 있음.
- 동사는 국내뿐 아니라 중국, 북미, 유럽 등의 핵심 시장에서 고객 중심의 사업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특히 이스톤 및 인조대리석, 자동차 원단 등은 글로벌 시장에서 선도적 지위를 확보함.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9% 증가, 영업이익은 34.5% 증가, 당기순이익은 629.2% 증가.
- 건축법 규제 강화와 친환경 요구 증대로 친환경 자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동사는 신흥시장인 인도, 동남아 등에도 인조대리석, 바닥재 등의 수출을 확대해나가며 추후 수익성 증대가 기대됨. 주요 소비 시장인 미국과 중국 시장도 코로나 영향으로 인한 불확실성에서 점차 벗어날 것으로 예상됨.


7. 한솔홈데코 (바닥재 · 합판 · 창호 관련주)

MDF(중밀도섬유판), 마루바닥재, 인테리어재 등을 생산.

기업개요

- 동사는 1991년 12월 전주임산(주)로 설립되어 2003년 11월 한국거래소에 상장되어 유가증권시장에서 주식매매거래가 개시됨.
- 종합건축자재 생산업체로서 우수한 품질의 국내 중밀도 섬유판(MDF), 마루바닥재, 인터리어재 등을 생산, 판매하고 있음.
- Hansol Newzealand Ltd. 와 Hansol Homedeco Vietnam Co., LTd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8% 감소, 영업이익은 117.5%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매출이 하락했으나 원가율이 감소하면서 영업이익이 증가, 당기순이익은 흑자전환에 성공함.
- 동사는 베트남 현지에 생산라인을 직접 설치하여 한국과 동일한 우수한 품질의 제품과 원가 경쟁력을 확보하려고 하며, 더불어 베트남 시장에 대한 현지 판매뿐 아니라 한국으로 수출을 계획하고 있음.


8. 동화기업 (바닥재 · 합판 · 창호 관련주)

강화마루 등 친환경 바닥재 생산.

기업개요

- 동사는 1948년 4월에 설립되었으며, 1995년 8월 7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 MDF, PB, MFB, 화학, 건장재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15년도에는 한국일보사를 인수하여 미디어사업군까지 사업을 확장함. 동사는 파티클보드 및 MDF 국내 점유율 1위를 보이고 있음.
- 해외 사업으로는 베트남에서 MDF를 제조판매, 호주에서 제재목, 데크재 등을 제조판매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9% 증가, 영업이익은 84.6%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매출의 증가, 원가율의 감소로 영업이익 증가했으며 당기순이익은 흑자전환에 성공함.
- 동사는 제품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였으며, 유통판매와 특판 건설 시장을 접목한 영업망을 구축하여 직판 및 관급공사, 건설사 수주 확대를 통한 매출확대를 이루고 있음.


9. 국영지앤엠 (바닥재 · 합판 · 창호 관련주)

고층빌딩 창, 출입문에 쓰이는 복층 유리 등 유리가공제품 제조.

기업개요

- 1959년 설립되어 판유리가공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으로, 1994년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 시공부문에서 시공능력평가액 업계 1위의 위상을 계속 유지하고 있으며, 최근 2007년~ 2019년까지 대형건설사로부터 건축부문 '최우수' 및 '우수' 시공협력업체로 표창 수여받음.
- 동사는 주문에 의한 단순가공을 벗어나 연구개발을 통하여 차별화된 제품의 성능과 기능을 꾸준히 향상시켜 시장에서 기술적 우위와 차별성을 확보함.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1.2% 감소, 영업이익 482,4% 감소, 당기순이익 414.3% 감소.
- 동사는 건축시공시장에 주력하고 있으나 건축시장의 성숙·침체기를 맞아 교통시설, 특수보호기능제품, 산업용 등 4개 분야로 기업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해 수익성을 확보하려 노력함.
- 부설 연구소의 활발한 연구개발의 성과로 30분용 비차열 접합방화유리와 60분용 차열방화유리를 국내 최초 개발함.


10. 진양화학 (바닥재 · 합판 · 창호 관련주)

PVC바닥재가 주력 제품으로 수출을 통해 활로 모색.

기업개요

- 동사는 2001년 1월 3일 (주)진양으로 부터 합성수지 사업부문을 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2001년 1월 29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 동사는 PVC바닥장식재, 합성피혁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제품은 바닥재, 인조피혁, 천막지, 자동차용원단 등임.
- 동사의 주요 매출처는 코오롱글로텍(주)과 KOMLOG IMPORTACAO LTDA, 건자재 관련 대리점 등임.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2% 감소, 영업손실은 132.4%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인건비는 감소했으나 매출 감소와 판관비 증가로 영업이익이 감소함.
- 동사는 신규거래선 발굴및 우량거래선 관계유지강화를 통해 매출규모를 증대시키고, 지속적인 환경친화적 제품이미지 구축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하며 수출제품의 다변화를 통한 수출규모의 확대 및 유통망을 구축할 계획임.


11. 남선알미늄 (바닥재 · 합판 · 창호 관련주)

알루미늄 샷시, PVC 창호 제조, 판매, 시공.

기업개요

- 동사는 1947년 설립되었으며 1978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 창업 이래 알루미늄 산업의 종합 Maker로서 축적된 기초기술과 공정기술로 국내 알루미늄 압출분야에서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
- 당사는 축적된 노하우 및 영업망을 바탕으로 한 적극적인 수주영업에 힘쓰고 있으며, 또한 수도권 직매장 및 주요 지역 위탁장 보유로 물류 관리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이점이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7%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54.4% 증가.
- 매출액이 매출원가와 판관비보다 더욱 큰 폭으로 감소하여 수익성이 악화되었음. 이는 동사가 국제 금속, 특히 알루미늄 가격 변동에 따라 원재료 매입단가가 변동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임.
- 그럼에도 지분법 적용대상인 관계기업과 조인트벤처의 당기순손익 반영으로 당기순이익은 흑자를 기록함.


이상으로 바닥재 · 합판 · 창호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투자의 결정은 자신이 하는 것이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투자판단에 참고만 하세요. 포스팅 참고하시고 성공적인 투자 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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