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주 정리

타일 · 도기 관련주 모음

Talog 2021. 7. 22. 22:39
반응형

타일 · 도기 관련주

 

기타 건자재는 크게 타일·도기와 바닥재·합판·창호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기타 건자재 산업은 남북경협 관련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바닥재·합판·창호 업계는 정부가 남북관계 발전을 위한 산림협력 태스크포스(TF)를 마련하면서 산림, 조림 사업 확대 기대감으로 부각받기도 합니다.

 

타일·도기는 주로 욕실에 사용됩니다. 타일·도기 관련 업종은 경제적 상황과 부동산 및 건설경기에 따라 업황이 변동됩니다. 주택 수요와 신규 아파트 분양 등과 같은 주택 건설이 많아질수록 타일·도기 수요도 늘기 때문입니다.

 

타일·도기는 주택 건설이 시작되고 약 1년 후부터 들어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에 관련 기업 실적도 1~1.5년 후부터 반영됩니다. 또한 신규주택 공급량보다 입주 물량에 영향을 더 받습니다. 최대 수요처인 위생도기업체들의 제품 공급 시기가 주택공급 시점이 아니라 주택 입주 시점이기 때문입니다.

 

소비자들의 삶의 질을 추구함에 따라 화장실 문화도 고급화되는 추세입니다. 이에 따라 위생용도기도 고급화되고 다양한 형태와 기능으로 발전하는 중입니다. 다만 동남아, 중국 등의 저가 제품 수입량이 증가하면서 경쟁이 심화한 점은 부정적입니다.

 

국내 인테리어 및 리모델링 시장규모는 2017년 30조 원을 넘겼고 2020년에는 40조 원을 넘길 것으로 전망됩니다. 2021년에는 49조 원에 이를 것으로 기대됩니다.

 

한편 국내 건설 수주 증가로 건설 경기 전망은 긍정적입니다. 2020년 국내 건설 수주 규모는 전년대비 17% 증가한 194조원으로 집계됩니다. 2015~2019년 평균 수주액인 160조 원에서 20% 늘어난 수치입니다. 하나금융투자에 따르면 수주 -> 착공/분양 -> 매출화 -> 준공으로 이러지는 주거용 건축 시장 사이클 감안 시 2020년 수주 증가는 2021~2023년 건설 기자재 업종 외형 성장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1. KCC (타일 · 도기 관련주)

창호, 바닥재, 페인트 등을 만드는 종합 건자재 업체. LG하우시스, 한화L&C와 국내 건자재 시장 관점. 미국 실리콘 업체 모멘티브 퍼포먼스 머티리얼즈를 인수해 실리콘 사업 확장 중.

기업개요

- 동사는 국내 최대의 건축자재 산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58년 금강스레트공업주식회사를 설립하고, 이후 케이씨씨로 상호 변경함.
- 수익을 창출하는 용역의 성격에 따라 주요 영업부문을 건자재, 도료, 실리콘, 기타 부문으로 구분하고 있음. 건자재부문은 PVC, 석고보드 등이 있으며 도료 부문은 선박용, 자동차용 도료로 구분됨.
- 동사는 건축자재의 내장재 및 보온단열재 대부분 품목에서 동종업계의 선두위치를 확보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4% 증가, 영업이익은 275.7%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자동차 도료기술의 글로벌 선두주자인 AXALTA와의 기술제휴를 통해 최상의 자동차 도료를 공급함으로써 자동차산업 경쟁력 강화, 글로벌 기업으로서 시장확대와 매출다각화를 위해 해외시장 개척에 매진하고 있음.
- 내장재를 무기질 불연재 및 친환경 제품으로 하여 건축물 사용자에 대한 화재 안전 및 실내공기실 관리에 기여함.


2. LX하우시스 (타일 · 도기 관련주)

벽지, 바닥재, 창호, 인조대리석 등 주택 인테리어에 필요한 모든 자재를 제조 중이며 KCC, 한화L&C와 국내 건자재 시장을 과점.

기업개요

- 동사는 LX그룹 계열사로 2009년 LG화학 산업재 사업부문이 분할돼 설립된 기업임.
- 동사의 주요제품은 창호, 바닥재, 인조대리석 등의 건축자재와 자동차부품/원단, 인테리어 및 가전용 표면재 등의 산업용 필름 등 있음.
- 동사는 국내 뿐 아니라 중국, 북미, 유럽 등의 핵심 시장에서 고객 중심의 사업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특히 이스톤 및 인조대리석, 자동차 원단 등은 글로벌 시장에서 선도적 지위를 확보함.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9% 증가, 영업이익은 34.5% 증가, 당기순이익은 629.2% 증가.
- 건축법 규제 강화와 친환경 요구 증대로 친환경 자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동사는 신흥시장인 인도, 동남아 등에도 인조대리석, 바닥재 등의 수출을 확대해나가며 추후 수익성 증대가 기대됨. 주요 소비 시장인 미국과 중국 시장도 코로나 영향으로 인한 불확실성에서 점차 벗어날 것으로 예상됨.


3. 대림통상 (타일 · 도기 관련주)

수도꼭지, 비대, 샤워부스 및 기타 건자재 제조, 판매.

기업개요

- 1970년 4월에 설립되었으며, 1975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음. 동사 제외 5개의 비상장 계열회사가 있음.
- 동사는 수전금구, 비데와 감지기, 샤워부스 및 기타 건자재 등을 생산하여 수출 및 내수 판매하는 건자재 종합 전문기업임.
- 동사는 품질, 기능, 디자인 등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하여 품질경쟁력 우수기업에 22년 이상 선정되었으며,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에서 수상하는 등 뛰어난 품질 및 디자인을 인정받고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2% 감소, 영업손실은 67.7%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친환경주택 건설기술 및 신자재 개발대상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한 에너지 절약 수전 카트리지(Eco cartridge)를 개발하는 등 친환경 에너지 세이빙 제품개발에 힘쓰고 있음.
- 소비 트렌드에 부합하는 제품을 적시에 출시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품질 및 디자인에 대한 노력중임.


4. 대림B&Co (타일 · 도기 관련주)

위생도기, 제조사, 욕실관련 상품 제조 및 생활가전제품 렌탈 서비스업 영위.

기업개요

- 동사는 요업제품의 생산ㆍ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68년 9월 20일 재단법인형태로 설립되었으며, 1992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 위생도기, 기타 욕실 건자재 및 서비스 등을 생산ㆍ공급ㆍ판매하는 욕실관련 건축자재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건설회사, 대리점, 거래처, 소비자 등에 공급ㆍ판매함.
- 종속회사인 아도바이오주식회사는 헬스케어, 미용관련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판매처 다변화 및 제품혁신, 사업영역 확대 등 다양한 노력으로 매출 증가 및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최종소비자 시장을 개척함으로써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해외시장 확보에 주력함으로써, 국내ㆍ외의 성장을 동시에 달성하기 위해 힘쓰고 있음.


5. 와토스코리아 (타일 · 도기 관련주)

위생용 플라스틱 제조사. 화장실에 사용되는 양변기 및 소변기 등 위생도기에 사용되는 플라스틱 부속 제품 생산.

기업개요

- 동사는 위생도기에 사용되는 플라스틱 부속류의 제조, 판매 등을 주 영업목적으로 1973년에 설립되었으며, 2005년 11월 15일 상장함.
- 최근 사업영역을 확장하여 양변기 시트&커버, 절수세척밸브, 일체형 아이트랩, 샤워헤드 등의 제품으로 시장에 진출하여 판매하고 있음.
- 욕실부품에 대한 산업재산권은 2020년 12월 31일 현재 160건을 보유 중이며, 지속적으로 산업재산권을 확보해 나가고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0.6% 증가, 영업손실은 19.7% 증가, 당기순이익은 8.9% 감소.
- 매출은 증가했으나 원가율 상승으로 영업손실이 증가하고 당기순이익은 감소하였음.
- 동사가 생산하는 위생용도기 부속은 평균수명이 5년 내외인 소모품이기 때문에 건설경기가 불황일 때에도 교체수요로 인해 매출액이 안정적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판단됨.


이상으로 타일 · 도기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투자의 결정은 자신이 하는 것이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투자판단에 참고만 하세요. 포스팅 참고하시고 성공적인 투자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