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주 정리

LNG 선박 기자재 관련주 모음

Talog 2021. 7. 5. 1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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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NG 선박 기자재 관련주 모음

 

- LNG 기자재, 보냉재, 엔진, 연료공급시스템, 피팅, 밸브 등이 핵심

- 글로벌 LNG 선박 발주 10척 중 8척 국내 조선 3사가 싹쓸이

- 탈탄소 흐름에 따라 친환경 선박 수요 상승, 국내 조선 3사 기회

 

LNG 운반선은 LNG를 -162℃로 냉각시켜 부피를 1/600로 압축하여 액화 상태로 만들어 수송, 저장합니다. 건조 기간이 2배 가까이 소요될 뿐만 아니라 가격이 일반 선박의 2~3배에 이르는 고부가가치입니다. LNG선박의 차별화 요소는 가스의 압축, 냉각을 가능하게 하는 LNG 화물창입니다.

 

한국 조선사들은 LNG 운반선 화물창 제작 시 프랑스 GTT사의 멤브레인 방식 중 Mark-Ⅲ를 주로 채택. Mark-Ⅲ는 폴리우레탄 폼에 스테인레스 멤브레인을 사용합니다. 시공 방식은 화물창 내벽에 제작된 보냉재를 먼저 부착하고 가스가 닿는 내면에 합금으로 만든 박막 형태의 멤브레인을 만듭니다.

 

또한 초저온 환경에서 정상 작동을 위해 피팅, 밸브도 주요 기자재로 꼽힙니다. 피팅, 밸브는 튜브관의 이음새로서 계측장비에 설치되어 유체를 이송, 분배하는 이음새와 유체를 조절하는 부품입니다.

 

이회 LNG 엔진, 연료공급시스템, 재액화시스템 등 기자재가 필요하며 각 기술별로 우리나라가 세계 최고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LNG 운반선은 한국이 글로벌 수주를 대부분 차지합니다. LNG 운반선뿐 아니라 LNG 연료추진선 또한 한국 조선 3사(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가 기술력 선두에 있습니다.

 

조선해양플랜트협회에 따르면 국내 조선 3사(한국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는 2020년 전 세계에 발주된 LNG 선박 총 52척 가운데 36척을 수주했습니다. 2021년 4월까지도 수주 실적도 글로벌 총 발주 9척 가운데 7척을 수주해 78%를 점유했습니다.

 

앞으로 IMO2020(모든 선박을 대상으로 연료유의 황함유량 허용치를 3.5%에서 0.5% 이하로 제한하는 규제)로 인해 LNG 추진선 등의 친환경 수주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앞서 선박은 연료 중 가장 저렴한 벙커C유로 사용합니다. 벙커C유는 황 함유량이 자동차 연료보다 1000배 이상 높아 황산화물 배출량이 자동차보다 130배 많습니다. 미국과 유럽의 연안지역에서 벙커C유 사용을 금지하고 있는 것도 이 황산화물 배출량 때문입니다.

 

IMO2020에 따라 선주가 선택할 방법은 황산화물 배출 저감 장치인 스크러버를 장착, LNG 등의 친환경 연료 사용, 고유황유 대신 저유황유를 사용하는 것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노르웨이, 미국, 아일랜드 등 18개 국가는 스크러버 설치선을 입항금지하고 있다는 점, 저황유로 사용하면 선박 관리의 어려움이 있다는 점 등을 고려하면 친환경 선박 수요가 더욱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실제로 세계 최대 저황유 벙커링 항구인 네덜란드의 로테르담 항구에서는 LNG선박연료 판매량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2020년 3분기 누적으로 판매된 LNG 선박 연료는 6만 4,122톤으로 2019년 연간 판매량 대비 2배 이상 넘어섭니다.

 

포스코경영연구원은 선주들이 환경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LNG 발주량이 증가할 것이라며 국내 LNG추진선 건조 규모가 2020년 20조 원에서 2025년 130조 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한편 LNG추진선의 수주 증가는 LNG 관련 기자재 업체뿐 아니라 조선 기자재 업체와 후판을 공급하는 철강업계에도 긍정적입니다.

 


1. 한국카본 (LNG 선박 기자재 관련주)

LNG 운반선 화물창 타입 중 하나인 Mark3 타입의 초저온 보냉채 생산, Mark Flex 시스템에 사용되는 FSB 2차 단열재는 독점 납품. 주요 매출처는 삼성중공업과 현대중공업.

기업개요

- 1984년 9월 17일 탄소섬유 및 합성수지 제조를 주사업목적으로 설립.
- 낚시대 재료인 Carbon Sheet를 생산하며 1984년 설립, 출범하였으며, 이후 LNG의 수요 증대와 더불어 LNG 운반선 화물창의 핵심 부품인 INSULATION PANEL 생산하고 있음.
- 한국의 고유 문화인 온돌 문화에 영향을 끼치는 바닥장식재의 필수 재료인 Glass Paper를 생산, 납품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2% 증가, 영업이익은 28.5% 감소, 당기순이익은 27.3% 감소.
- 기존 소재사업의 역량을 바탕으로, 경량화 부품·소재를 항공 및 차량경량화용으로 집중하여, 세계 유수의 기업들과 함께 기술력을 확보해나가고 있음.
- 향후 항공 및 차량경량화용 부품 및 소재로 신규 성장동력을 마련하여, 글로벌 복합소재업체로의 도약을 준비중에 있음.


2. 인화정공 (LNG 선박 기자재 관련주)

선박용 엔진부품, 발전설비 부품 등을 생산. 주요 고객사는 HSD엔진, 현대중공업, STX중공업 등 보유.

기업개요

- 동사는 1999년 1월 8일에 인화정공주식회사로 설립되었으며 2010년 10월 22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 제조업을 주업으로 하는 회사로서 선박엔진부품과 자동차부품, 금속성형기계, 금속구조재 등을 생산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2012년 11월말 금속성형기계 제작사업을 인수하여 영흥철강, DSR, DSR제강, 피스 등 국내 유명 선재회사와 밀접한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7% 감소, 영업이익은 84.8%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선박엔진부품사업부의 실적악화로 인해 매출액이 감소하며 영업이익이 대폭 감소함.
- 일본 원전사태등으로 인하여 원자력 설비 대신 화력발전으로의 전환이 지며 이에 따른 환경과 비용문제로 IGCC 등의 신규 발전방식이 개발 및 도입되어 발전 플랜트의 신규 증설 시장이 활발해질 것으로 전망.


3. 대양전기공업 (LNG 선박 기자재 관련주)

LNG선 등 다양한 선박의 조명제품을 제조, 판매.

기업개요

- 동사는 1988년 7월 1일 산업용 조명, 전자시스템, 배전반 등의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11년 7월 8일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음.
- 현재는 조선산업, 방위산업, 철도차량산업, 자동차산업 등으로 사업을 다변화 하고 있음.
- 동사는 14개의 시스템 인증과 여러 나라의 국제 선급인증 등을 획득하였으며 43년간 지속적으로 국내 4개 상장조선소를 비롯한 모든 조선소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6% 감소, 영업이익은 18.3% 감소, 당기순이익은 16.1% 감소.
- 매출액이 감소한 데 이어 판매비와 관리비 등 비용이 절감 노력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은 감소함.
- 동사는 매년 20% 원가 절감이라는 목표를 세우고 설계, 연구소, 구매팀을 주축으로 제품의 원가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하며 매년 말 원가절감 실적 발표를 통해 꾸준하게 원가절감을 관리함.


4. STX엔진 (LNG 선박 기자재 관련주)

기업개요

- 2004년에 STX에서 인적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사업부문은 민수사업, 특수사업, 전자통신사업의 3개 부문을 영위함.
- 사업부문별로 조선소와 발전소 등에 선박용 및 발전기용 디젤엔진, 육군과 해군 등에 육상용 및 해상용 방위산업 엔진과 국방부 및 조선소 등에 전자통신장비 등을 공급 중.
- 2,000kw 이상의 중대형 엔진 시장의 경우 오랜기간 MDT사와의 License Agreement를 통해 품질 및 브랜드 기술을 보유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6%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94.5% 감소.
- 매출액이 감소했으나 고정비 등의 부담으로 영업이익은 크게 감소하여 적자전환하였음.
- 연초부터 유가가 꾸준히 상승함에 따라 경제회복 기대감이 있고, 백신 개발 및 보급을 기점으로 코로나19 확산이 감소하고 그에 따라 세계경제가 정상화되어야 전방산업 역시 점진적으로 회복될 것으로 보임.


5. 동성화인텍 (LNG 선박 기자재 관련주)

LNG 운반선 화물창 타입 중 하나인 Mark3 타입의 초저온 보냉재 생산. 주요 고객사는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등.

기업개요

- 동사의 사업 부문 중 PU단열재사업부문은 초저온보냉재, PU SYSTEM로 구분되며, 가스사업부문은 냉매, 방재시스템 사업으로 구분됨.
- 동사의 방재시스템 부문은 가격시장에서 품질시장 및 환경 친화적 시장으로 옮겨가고 있으나 경쟁업체가 증가하여 시장 경쟁 심화되고 있는 추세임.
- 동사는 환율과 원자재 변화에 따른 리스크 관리를 통해 안정적으로 사업을 영위하는 중.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5% 증가, 영업이익은 63.3% 증가, 당기순이익은 60.3% 증가.
- 청정에너지인 천연가스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이에 발맞추어 천연가스 생산플랜트 건설 프로젝트도 증가하고 있음.
- 동사는 국내 최초 국산화를 이룬 세계유일의 초저온 보냉자재 일괄 생산시스템 업체로서의 강점과 시장 선점을 위한 폴리우레탄 신제품 개발 역량을 바탕으로 경쟁력을 높이고 있음.


6. 디케이락 (LNG 선박 기자재 관련주)

LNG 추진선, 벙커링(LNG 연료 주입)에 사용되는 계장용 피팅 및 밸브 제조.

기업개요

- 동사는 1991년 설립된 계장용 Fittings&Valves를 생산하는 제조업체로 2010년 1월 대광닛불에서 디케이락으로 상호변경.
- 생산제품은 조선, 해양 플랜트, 원자력, 화력, 수력 발전설비, 반도체, CNG 및 수소용 자동차 산업, 해외 정유시설의 대형 플랜트 등에 주로 사용됨.
- 동사는 전방산업에 사용되는 제품인 자체브랜드 DK-Lok을 300여 개 거래처에 공급함. 전체 매출의 62%는 수출임.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6% 증가, 영업이익은 62.9% 감소, 당기순이익은 14.6% 감소.
-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국가별 락다운(Lock down) 영향으로 수요가 위축되어 당기순이익이 적자전환 하였음.
- 21년부터 반도체 관련 매출성장이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북미 지역 등의 실적이 정상화 되면서 실적 턴어라운드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됨.


7. HSD엔진 (LNG 선박 기자재 관련주)

선박용 디젤엔진 등을 주요제품으로 생산. 저속엔진 시장점유율 20% 수준으로 세계 2위. 국제해사기구(IMO) 유해가스 기준에 대응할 수 있는 차세대 친환경 디젤엔진 및 고효율 선박 기자재 개발. 주요 매출처는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기업개요

- 종합엔진 생산전문업체로 선박엔진사업 및 디젤발전사업, 부품판매사업, 환경오염방지시설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 중임.
- 세계 2위의 저속엔진 시장점유율(평균 20%)을 유지하고 있으며, 한국 3개 엔진업체가 전세계 엔진의 평균 50% 이상을 생산함.
- 국제해사기구(IMO) 유해가스 기준에 대응할 수 있는 차세대 친환경 디젤엔진의 개발 및 고효율 선박 기자재 개발 추진 등 미래 신성장 동력의 발굴을 적극 추진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6.9%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환경 규제 강화 및 Eco-ship 니즈 증가에 따라 이중연료 엔진 등의 친환경ㆍ고효율 기자재 수요는 더욱 증가될 것으로 예상됨.
- 지연되었던 대형 프로젝트들의 발주 재개 움직임과 탱커선의 꾸준한 발주 등 긍정적인 시그널이 포착되고 있어 2021년 시황은 대폭 개선될것으로 전망됨.


8. 성광벤드 (LNG 선박 기자재 관련주)

LNG선에 필요한 피팅류(배관을 수평, 수직 등으로 연결해주는 장치)를 생산. 2020년 사업보고서 국내 매출 기준 피팅 시장점유율 58.92%로 국내 1위.

기업개요

- 동사는 금속관이음쇠의 제조 및 판매 등을 주요영업으로 영위할 목적으로 1980년 2월 23일에 설립되었고, 2001년 1월 9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 동사가 영위하는 목적사업으로는 관 이음쇠의 제조 및 판매업, 수출품 제조업, 부동산 임대업, 기계제조 및 판매업 등이 있음.
- 철강관이음쇠 산업은 과거 탄소강 중심의 배관용 자재였으나 지속적인 소재산업의 발달에 힘입어 수입에 의존하던 품목을 국내기술로 생산, 공급하게 되었음.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6%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94.5% 감소.
- 매출액이 감소했으나 고정비 등의 부담으로 영업이익은 크게 감소하여 적자전환하였음.
- 연초부터 유가가 꾸준히 상승함에 따라 경제회복 기대감이 있고, 백신 개발 및 보급을 기점으로 코로나19 확산이 감소하고 그에 따라 세계경제가 정상화되어야 전방산업 역시 점진적으로 회복될 것으로 보임.


이상으로 LNG 선박 기자재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투자의 결정은 자신이 하는 것이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투자판단에 참고만 하세요. 포스팅 참고하시고 성공적인 투자 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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