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빠정 주식

대중 수출 증가로 알아보는 건강기능식품 관련주 정리

Talog 2021. 6. 24. 16: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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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소비 회복 본격화와 대중 수출 증가로 알아보는 건강기능식품 관련주

 

안녕하세요. 간략하고 빠르지만 정확한 주식. 간빠정주식입니다. 1~5월 대중 수출액이 작년 동기보다 약 20% 증가하면서 한국 농산품과 가공식품의 중국 수출이 다시 활기를 띠고 있습니다. aT 상하이 지사 관계자는 중국에서 코로나 19가 진정되고 외출과 외부 운동 활동이 늘어나면서 한국의 과즙 음료와 스포츠 에너지 음료 수요가 지속해서 늘어나고 중국의 소비 회복 본격화와 건강식품에 대한 수요 증대로 인삼류 수출 역시 증가했다고 분석했는데요. 김승호 주 상하이 총영사는 코로나로 전 세계가 매우 어려운 상황에서도 K-푸드가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중국의 소비 회복 본격화와 대중 수출 증가로 알아보는 건강기능식품 관련주입니다.

 



간빠정주식 관심주 : 뉴트리
1. 뉴트리 (건강기능식품 관련주)

건강식품 브랜드 업체로 피부건강 및 다이어트 식품 브랜드 주력. 저분자콜라겐펩타이트(피부 관련), 핑거루트 추출분말(체지방 감소) 등의 개별인정형 원료 보유.

기업개요

- 동사는 이너뷰티 시장을 피부건강(뷰티)식품과 다이어트 식품을 포함한 시장으로 자체 규정하고 이 시장을 타겟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건강식품사업을 전개함에 있어, 자외선(피부), 활성산소(혈관), 체지방, 근육 건강의 4대 핵심 효능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소재 연구개발을 추진.
- 피부건강(뷰티) 제품군, 다이어트 제품군, 건강지향적인 슈퍼푸드 식품군, 기능성 식품(Functional supplement)의 4가지 제품군 보유.

 

기업실적

-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1.9% 증가, 영업이익은 96.8% 증가, 당기순이익은 101.1% 증가.
- 2020년 10월 유산균제품 '마스터바이옴'을 런칭함.
- 동사의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차별화된 독자 소재를 개발/확보함에 있어 중요한 핵심역량만 자체 확보하고, 반복적이거나 정형화된 부수 역량은 외부 아웃소싱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음.


2. 노바렉스 (건강기능식품 관련주)

GNC의 코큐텐 제품을 중국에 수출. 국내 건강기능식품 ODM 업체.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기능성을 인정한 건강기능식품 원료인 개별인정원료를 36개 보유해 일정 기간 독점 판매권을 행사할 수 있음.

기업개요

- 동사는 건강기능식품 제조 및 수출입업, 건강기능식품원료 제조 및 수출입업, 건강기능식품 연구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여 건강기능식품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2008년 11월 27일 설립.
- 2018년 11월 14일자로 코스닥시장에 상장 됨.
- 국제적으로 약 40여개국의 파트너쉽을 가지고 직접 수출입을 진행하여 원료부터 제품까지 Total Service를 할 수 있는 OEM 영업을 전개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0.1% 증가, 영업이익은 65.5% 증가, 당기순이익은 70.9% 증가.
- 개별인정형 원료 신제품의 판매 호조에 따라 매출액이 크게 성장하였음. 이에 따라 영업이익이 전년동기대비 크게 성장한 269.93억원을 기록함.
- 글로벌 건강기능식품 업체인 GNC와 공급 계약을 체결하였고 중국, 아시아 등의 코큐텐 완제품 수주를 시작함에 따라 추가적인 매출 성장이 기대되고 있음.


3. 에이치엘사이언스 (건강기능식품 관련주)

중국 상하이에서 열리는 건강기능 식품 박람회 2019 NPC에 참가해 해외시장 공략에 나섬. 건강기능식품 원료 완제품 제조사로 R&D, 상품기획, 제조, 유통까지 벨류체인 구축.

기업개요

- 동사는 바이오헬스케어분야 천연물 신소재 신기술 연구개발기업으로, 2000년 9월 설립하여 2016년 10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음.
- 주요 R&D 분야는 식품의약품안전처 기능성 개별인정원료 및 천연물신약 연구개발, 이너뷰티 및 파마슈티컬 코스메틱스 연구개발임.
- 동사는 건강기능식품 제조 및 유통업, 건강기능식품원료 제조 및 유통업, 의약외품, 건강지향식품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0년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1.5% 증가, 영업이익은 0.2% 감소, 당기순이익은 0.5% 감소.
-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했지만 매출원가 부담이 늘었고 무엇보다 판관비가 대폭 증가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함.
- 법인세와 이자 비용 부담은 전년 동기와 큰 차이 없이 유지되면서 당기순이익도 전년 동기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함. 양한 소재 개발을 통하여 독점기술 확대를 진행하고 있음.


4. 서흥 (건강기능식품 관련주)

제약사 및 식품사의 OEM, ODM 제조사. 의약품용 캡슐, 건강기능식품용 자체 브랜드와 150개 이상의 건강기능식품을 개발, 판매.

기업개요

- 1973년 설립되어 1990년 한국거래소에 상장하였으며 하드캡슐, 의약품 및 건강기능식품, 페인트볼 및 젤라틴부문 사업을 영위하는 제조 전문기업임.
- 주요사업부문은 캡슐 부문, 젤라틴 등 원료 부문, 화장품 부문으로 구성되며 캡슐부문에서 동사가 국내 시장 95% 이상을 지배하고 있음.
- 연결대상 종속법인을 8개 보유하고 있으며 각 기업들은 젤라틴, 캡슐 등 제조업, 건강기능식품 제조업, 부동산 임대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 증가, 영업이익은 56.8% 증가, 당기순이익은 67.1% 증가.
- 건강기능식품 부문에서 매출 성장하였으며, 생산성 향상과 체계적인 원가관리 등으로 이익률도 개선됨.
- 해외 시장은 다국적 제약회사를 중심으로 하드캡슐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바, 베트남공장 증설로 인한 공급여력 증가로 점유율이 계속 늘어날 전망.


5. 콜마비앤에이치 (건강기능식품 관련주)

건강기능식품 소재 기업으로 한국, 중국 기업과 거래 중.

기업개요

- 2004년 2월에 설립되어, 건강기능식품과 화장품 제조 및 판매를 사업으로 함. 2015년 코스닥에 상장.
- 건강기능식품 및 화장품의 핵심 소재를 개발하는 소재 연구개발 전문기업으로, 천연물을 이용하여 개발한 소재를 사업화하여 건강기능식품 및 화장품을 OEM/ODM 방식으로 생산 및 판매하고 있음.
- 화장품을 ODM방식으로 고객사인 애터미에게 공급하고 있으며, 애터미는 동사가 공급한 화장품을 시장에 판매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8.3% 증가, 영업이익은 47.4% 증가, 당기순이익은 47.7% 증가.

- 인건비 등의 고정비 부담이 가중되었지만, 신제품 출시로 인한 수요 증가와 중국향 "애터미" 수출의 지속적인 증가 영향으로 견조한 실적 시현함.
- 애터미 차이나의 지속적인 성장과 인플루언서 등 화장품 OEM수요 증가, 건강기능식품 매출의 성장으로 중장기적인 외형 성장 기대.


6. 팜스빌 (건강기능식품 관련주)

팜스빌의 제품은 중국 '티몰', 홍콩 '왓슨스'에 입점함. 12개의 유명 자체 브랜드와 150개 이상의 건강기능식품을 개발, 판매.

기업개요

- 동사는 건강식품 및 식품의 개발, 제조 유통 및 수출입업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여 건강기능식품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2000년 3월 15일 설립함.
- “인간의 건강 수명을 연장 하는 기업”이라는 철학을 가지고 바이오헬스케어 선두주자로서, 차별화 된 상품 개발 능력과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유통 플랫폼을 통한 사업을 영위중.
- B2C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기본으로 건강기능식품과 건강지향식품 자체 브랜드와 유통, 생산(OEM) 및 소재 개발.

 

기업실적

-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6% 증가, 영업이익은 40.2% 감소, 당기순이익은 60.2% 감소.
- 동사는 2020년 "바로 느껴지는 플라센타콜라겐" 등을 런칭하며 지속적으로 피부건강 제품의 라인업을 확장하고 있음.
- 최근 고령화와 경제 발전에 의한 소득 증대에 따라 아름다움을 유지 또는 증가시키고자 하는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특히, 식품 섭취를 통해 외적인 피부건강 제품의 수요가 급증.


7. 코스맥스엔비티 (건강기능식품 관련주)

중국 현지 온라인 건강기능식품 업체와 거래를 확대하기 위해 노력 중.  건강기능식품 ODM.OEM 사업 영위.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와 먹는 콜라겐이 주력 제품군.

기업개요

- 2002년 1월 설립되었으며 기능성 원료 및 성분을 연구하는 연구개발 사업, 건강기능식품 및 건강지향식품을 생산하는 제조업, 건강기능식품을 판매하는 유통사업을 주요사업으로 하는 건강기능식품 전문 기업.
- 과자 타입의 Extruder, 어린이 및 노년층 섭취가 용이한 츄어블 연질캅셀, 쿠키앤크림 맛의 맛있는 다이어트식 분말 제품 등의 제형을 개발.
- 2017년 구미제형을 생산할 수 있는 제조라인을 구축하고 국내외 거래처에 제품을 공급.

 

기업실적

-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7.3% 증가, 영업손실은 76.6% 감소, 당기순손실은 31.8% 감소.
- ODM과 OBM 영업을 분리하여 전문적으로 시장에 대응함으로서 매출 상승을 견인하고 있음. 지속적인 매출 성장으로 인해 수익성이 개선되어 영업손실이 감소되고 있음.
- 동사는 해외영업에서 현지화 전략 및 글로벌 건강기능식품 업체에 대한 적극적인 영업으로 다수의 국가에 수출을 하며 높은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음.


8. 일동제약 (건강기능식품 관련주)

왕홍과의 협력 전략으로 온라인을 통한 판촉 활동을 진행하여 건강기능식품 대중 수출 600% 증가. 일동제약의 의약품 사업부문이 인적분할된 기업. 아로나민류, 비오비타 등 건강보조식품 판매.

기업개요

- 동사는 2016년 8월 설립되어, 의약품, 의약품 원료, 건강보조식품 및 특수영양식품의 제조 및 판매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 동사의 편두통 치료제인 Lasmiditan은 개발사인 일라이릴리와 라이센스인 계약을 통해 국내 및 아세안 8개국 판권을 확보.
- 2019년 GSK와 일반의약품 및 컨슈머헬스케어 분야 코프로모션을 계약하였고 2020년 5월 인도네시아 Interbat와 B형 간염신약 '베시보' 공급계약을 체결함.

 

기업실적

-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3.2% 감소.
-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흑자 전환함.
- 아로나민 류, 사미온, 후루마린 등의 국내 매출을 유지, 확장함과 동시에 향후 동남아시아 및 일본수출에 전력을 기울일 예정이며 신약 개발 및 상용화에도 힘쓰고 있음.


9. 비피도 (건강기능식품 관련주)

중국 수출을 위한 필수적인 허가 절차인 중국 NMPA 위생허가 취득함. 건강기능식품 및 원료 제조사. 완제품과 제품 원료를 해외 27개국에 수출.

기업개요

- 동사는 1999년 설립 후, 2018년 마이크로바이옴 기업 1호로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 1999년 설립 후, 2001년 프로바이오틱스 완제품을 시장에 출시하였고 다양한 프로바이오틱스 균주 원말 및 이를 함유한 건강기능식품을 제조/판매하고 있음.
-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기술인 BIFIDO-Express Platform을 활용한 비피더스 발현 시스템 및 면역 테라피 마이크로바이옴 기술을 기반으로 신규 사업을 계획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0년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9%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했지만 매출원가 역시 늘었고 판관비 부담이 대폭 커지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적자전환함.
- 전반적인 수익성이 악화된 가운데 법인세 부담은 줄었지만 영업이익 적자전환으로 인해 당기순이익 역시 전년 동기 대비 적자로 전환함.


이상으로 중국의 소비 회복 본격화와 대중 수출 증가로 알아보는 건강기능식품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투자의 결정은 자신이 하는 것이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투자판단에 참고만 하세요. 포스팅 참고하시고 성공적인 투자 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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