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빠정 주식

CBDC 국가코인 관련주 정리

Talog 2021. 6. 23. 17:00
반응형

한국은행 CBDC 모의실험 연구 입찰 공고를 통해 알아보는 CBDC 중앙은행디지털화폐 국가코인 관련주

 

안녕하세요. 간략하고 빠르지만 정확한 주식. 간빠정주식입니다. CBDC란 Central Bank Digital Currency의 약자로 중앙은행이 전자적 형태로 발행하는 전자화폐를 말합니다. 국가에서 만들고 국가에서 공인한 자산이라 현금처럼 가격 변동이 적고 안정적인 가치를 지니기에 현금에 준하는 안전한 자산이 될 수 있다는 점과 국가의 감독 아래에 있기 때문에 투명하고 안정적인 거래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한국은행은 5월 24일에 CBDC 모의실험 연구 입찰 공고를 내며 지급 결제 환경이 급격하게 변할 때를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는데요. CBDC를 국내 금융구조 전체를 바꿀 분기점이라고 인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CBDC 국가코인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나이스평가정보의 빅데이터로 분석한 연관기업 정보

한국은행의 CBDC 모의실험 연구 입찰 공고에는 네이버는 자회사 네이버파이낸셜과 라인플러스가 CBDC 준비팀을 꾸렸고 카카오는 블록체인 자회사 그라운드X와 카카오페이를 앞세워 모의실험 입찰 의사를 밝혔습니다. 나이스평가정보의 빅데이터로 분석한 연관기업 정보로 관련주를 가려낼수 있었습니다.


1. 한국정보통신 (CBDC 중앙은행디지털화폐 국가코인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1986년 5월 9일 설립되었으며 1998년 1월 20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 카드단말기 및 POS시스템이 설치된 100만 가맹점 네트워크와 카드사 등과 연결된 대외 인터페이스, 그리고 이들을 연결하는 VAN시스템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금융VAN서비스를 영위하고 있음.
- 금융VAN산업은 가맹점과 카드사간 결제망시스템을 구축하여 카드사용 승인중계 및 카드전표 매입 업무를 하는 부가통신산업임.

 

기업실적

-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7% 감소, 영업이익은 38.4% 감소, 당기순이익은 56.4% 감소.
-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른 내수 경기 침체에 따른 신용카드 거래 감소와 영중소 가맹점 증가에 따른 MDR 감소로 인해 VAN사업 매출이 전년대비 148억원 감소.
- 상대적으로 원가율이 높은 PG사업 비중이 증가하고, 인천공항 등 tax refund 관련 고정원가에 의해 전체 매출원가는 전년대비 110억원 증가.


2. 쿠콘

기업개요

- 동사는 2006년 12월 설립되었으며, 핀테크 API 플랫폼 및 비즈니스 정보제공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국내 200여 개의 금융기관 중 150여 개의 금융기관에 서비스하고 있으며, 서비스 상용화 단계에 있는 200여 개의 핀테크 기업도 동사의 개인정보 API를 활용하여 주요 서비스를 구현하는 등 우위를 점하고 있음.
- 2020년 12월 기준 매출구성은 정보수수료 95.4%, 솔루션판매 및 용역 4.5% 등으로 이루어짐.

 

기업실적

-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6% 증가, 영업이익은 80.2% 증가, 당기순이익은 105.1% 증가.
- '데이터 3법' 개정과 이에 따른 마이데이터 사업 제도화 등으로 인해 성장이 기대됨.
- 네이버, 카카오, SK플래닛 등 대형 플랫폼뿐만 아니라 보맵, 핀다 등 성장하는 핀테크 기업들과 함께 마이데이터 비즈니스를 준비하고 확대해 갈 예정임.


3. 코나아이

기업개요

- 동사는 스마트카드 관련 Total Solution 및 카드 결제 플랫폼을 제공하는 업체로서 스마트카드의 핵심기술인 자바 오픈 플랫폼 기반의 IC Chip OS인 COS를 자체 개발, 제조 및 판매하는 기업임.
- 통신용 USIM을 2011년부터 LG U+와 KT에 공급중이며, 최근에는 일본 NTT도코모에 벤더사로 등록됨.
- 2020년 기준 매출은 스마트카드&칩 57%, 플랫폼 40%, 기타 3%로 구성됨.

 

기업실적

-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스마트카드 부문은 부진했으나 플랫폼과 기타 사업 부문 매출이 성장하며 전체 매출이 증가함.
- 지역화폐 활성화에 따라 플랫폼 부문이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음. 2021년부터 플랫폼 기반 지역 커뮤니티 관련 서비스(결제, 블록체인, 디지털 ID 등)가 본격적으로 수익을 내는 단계에 진입할 가능성 있음.


이상으로 CBDC 중앙은행디지털화폐 국가코인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투자의 결정은 자신이 하는 것이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투자판단에 참고만 하세요. 포스팅 참고하시고 성공적인 투자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