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컬리(Market Kurly) 관련주
마켓컬리(Market Kurly) 관련주
- 마켓컬리, 국내 신선식품 중심 이커머스 플랫폼.
- 매출 1조 육박. 영업손실은 확대.
- 기업가치는 3.7조 평가받아. 넉달새 50% 상승.
컬리는 국내 신선식품 중심의 이커머스 플랫폼인 마켓컬리를 운영합니다. 새벽에 배송하는 샛별배송으로 신선식품 배달 시장을 개척했으며 국내 유일 상품 입고부터 배송까지 유통 전 과정을 일정 온도로 유지하는 풀 콜드체인(Full cold chain)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마켓컬리의 특징은 공급자선별 큐레이팅입니다. 관련 보도자료에 따르면 마켓컬리는 매주 300개 이상의 상품에 대해 맛, 가격 등 고객의 구매 결정에 미치는 요소들을 직접 평가합니다. 이에 마켓컬리의 성장 전략이 공격적인 외형 확대보다 제품 차별화를 통한 소비자 충성도 및 객단가 상승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이러한 전략에 따라 고객 수가 매년 크게 늘고 있습니다. 2020년에만 280만명의 신규 회원이 가입했으며 2021년 5월 말 기준 누적 가입자수가 800만명을 돌파한 것으로 알려집니다. 또 고객 충성도도 탄탄해 2021년 가입한 신규고객의 재구매율은 71.3%에 달합니다. 이는 업계 평균치(29%)보다 높은 수준입니다.
실적도 증가 추세입니다. 2020년 연결기준 매출액은 전년대비 123.5% 증가한 9,523억 원입니다. 이는 신세계그룹 온라인몰 SSG닷텀의 2020년 매출(1조 2,941억 원)과 유사한 수준입니다. 하지만 영업손실은 1,162억 원으로 지난해(1,012억 원)보다 150억 확대되었습니다.
컬리의 기업가치는 2,500억 원 규모의 프리IPO를 유치하면서 기업가치 3조 7,500억 원으로 평가받았습니다. 같은 해 7월 2,254억 원 규모의 시리즈F 투자 유치로 기업가치 2조 5,000억 원을 인정받은 점을 감안하면 넉 달 새 몸값이 50%나 급증한 수준입니다.
일각에서는 매출 신장 흐름에 프리IPO 효과까지 감안하면 7조~8조 원 수준까지 상장 후 기업가치 상향이 가능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옵니다.
1. 이씨에스 (마켓컬리, Market Kurly 관련주)
마켓컬리의 서비스 콜센터 구축 이력 보유.
기업개요
- Enterprise Communication Solutions 사업의 오랜 경험을 기반으로 고객성공 영역과 디지털워크플레이스 영역을 주사업으로 하고 있음.
- 고객성공 영역은 기존의 컨택센터 인프라 부문, 고객경험 부문, 상담사 경험 부문, ROI 부문, 관리 부문, 세일즈/마케팅 부문, 자동화 부문, 컴플라이언스 부문으로 구성됨.
- 디지털워크플레이스 영역은 Digital Work 부문과 영상회의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0.9% 증가, 영업이익은 13.9% 증가, 당기순이익은 18.4% 증가.
- 사업분야는 전문 특수화된 분야로서 제품을 판매하는 영업과는 차별화되어 있으며 다년간의 기술영업에 의한 컨설팅 능력이 요구되고 있음.
- 구축형 SI 사업 뿐 아니라 관리형 서비스를 위한 ETaaS(ECS Technology As a Service)를 제공하여 시장의 요구에 맞는 최적의 서비스를 지원 중임.
2. SK네트웍스 (마켓컬리, Market Kurly 관련주)
마켓컬리를 운영하는 컬리 지분 4% 보유.
기업개요
- 1953년에 직물회사로 설립된 동사는 국내외 네트워크와 물류능력을 기반으로 석유제품 중심의 에너지 유통, 휴대폰 중심의 정보통신 유통, 글로벌 무역업을 영위함.
- 렌터카, 자동차 경정비 등의 Car Biz.사업, 주방가전 및 환경가전 렌탈 사업 등의 성장사업과 워커힐호텔을 운영함.
- 정보통신사업은 자회사인 SK네트웍스서비스를 통하여 SK텔레콤 및 SK브로드밴드의 네트워크망 운용, 통신시스템 장비 유통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
기업실적
- 코로나19 장기화 가운데도 모빌리티와 홈케어 분야의 호조세 지속으로 3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각각 10.0%, 6.9% 증가함.
- SK렌터카는 제주지역 사업 호조와 중고차 가격상승으로 높은 실적 성장세를 보임. 장기렌터카 온라인 계약과 단기렌탈 할인, 전기차 무료충전 이벤트 등을 선보임.
- SK매직은 '스탠드형 직수 얼음 정수기', '트리플케어 식기세척기 와이드' 등 신제품을 연이어 선보이며 216만 렌탈계정을 달성함.
3. DSC인베스트먼트 (마켓컬리, Market Kurly 관련주)
초기기업 투자 전문 벤처캐피탈(VC). 2015년 컬리 창업당시 DS자산운용과 함께 약 50억 원을 투자한 것으로 알려짐.
기업개요
- 2012년 1월 설립된 동사는 중소·벤처기업에 대한 투자금융을 제공하는 벤처캐피탈 회사임.
- 투자조합 등의 결성을 통해 업무집행조합원으로서 운영 및 관리를 담당하고 있으며, 조합자금의 투자집행을 통해 중소·벤처기업 투자를 주력으로 하고 있음.
- 2021년 9월말 현재 동사가 운영 중인 투자조합은 총 16개로 운영자산(AUM) 기준 6,982억 원을 기록하고 있음. 주요 출자사는 한국모태펀드, 성장사다리펀드, 한국산업은행 등임.
기업실적
- 지분법이익과 관리보수 등 투자조합으로부터 발생하는 수익의 확대와 단기매매증권평가이익이 늘어남에 따라 2021년 3분기 누적 영업수익은 전년동기 대비 14.1% 증가함.
- 조합지분법손실이 크게 늘어남에 따라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14.7% 감소한 91.1억 원을 기록함.
- 컬리, 무신사, 직방 등 유니콘 기업에 일찌감치 투자해오면서 '유니콘 족집게'로 평가 받는 동사는 최근 콩스튜디오에 추가 투자함.
4. 케이씨피드 (마켓컬리, Market Kurly 관련주)
유정란으로 만든 액란을 쿠팡, 마켓컬리, SSG.COM 등 주요 이커머스를 통해 판매.
기업개요
- 동사는 1970년 5월 경북축산주식회사로 설립되었으며 1995년 6월에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 배합사료 제조업을 주사업목적으로 실립되었으며, 2017년 농업회사법인주식회사 케이씨프레쉬를 흡수합병하여 배합사료 생산·공급, 거래 농가의 계란 구입, 액란 제조 판매 사업을 영위 중임.
- 맞춤형 사료 생산과 더불어 농가경영 개선을 위한 컨설팅 도입을 위해 네덜란드 FIS사와 기술제휴를 진행, CRM도입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 증가, 영업이익은 421.9% 증가, 당기순이익은 240.1% 증가.
- 매출이 증가했으며 매출 증가에 따라 매출원가는 늘었지만 판관비 등의 감소 노력에 힘입어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함.
- 가축의 사육, 축산물의 처리 ·가공 ·유통 및 판매 등에 참여하는 농장 또는 작업장, 업소의 각 단계마다 안전관리통합인증제를 획득하여 운영 중에 있음.
5. 미래에셋벤처투자 (마켓컬리, Market Kurly 관련주)
컬리 기업가치 약 6,000억 원 수준에서 시리즈D를 통해 70억 원가량 투자한 것으로 알려짐.
기업개요
- 동사는 소기업창업투자회사로서 중소기업창업투자조합 등 조합 결성을 통한 창업자 및 중소벤처기업 투자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벤처캐피탈(Venture Capital, VC)임.
- 동사는 설립 이래 총 39개의 VC투자조합(VCF) 및 5개의 경영참여형 사모집합투자기구(PEF)에 약 12,279억 원(VCF 7,977억 원 / PEF 4,302억 원)의 재원을 누적 결성함.
- 지속 가능한 '투자-회수-재투자'로 이어지는 선순환구조 달성.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2.4% 증가, 영업이익은 247.7% 증가, 당기순이익은 230.5% 증가.
- 컬리, 리디, 두나무 등 주요 투자 기업의 사업확장에 따른 기업가치 상승으로 외형은 크게 확대되었고, 영업이익 또한 성장세를 유지 중임.
- 오늘의집, 무신사, 매스프레소, 루닛, 카메디칼 등 국내외 우량 기업에 다수 투자하고 있어 지속적인 실적 상승이 예상됨.
6. 태경케미컬 (마켓컬리, Market Kurly 관련주)
액체탄산 및 고체탄산가스(드라이아이스) 등 탄산가스 제조. 쿠팡, 마켓컬리 등의 주요 이커머스 업체들과 협력 관계를 맺고 있는 것으로 알려짐.
기업개요
- 동사의 주요 생산제품은 액체탄산, 드라이아이스, 수산화마그네슘 및 액상소석회 등으로 액체탄산 및 드라이아이스 등의 제조, 판매를 영위할 목적으로 1970년에 설립됨.
- 매출은 생산 및 매출형태에 따라 탄산가스 사업부문과 환경사업부문으로 크게 구분됨.
- 주력 사업은 탄산가스사업으로 전체 매출의 약 92%를 차지함. 7개 원료 공급처에 의한 4개의 액체탄산 제조공장을 운영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9% 증가, 영업이익은 83.8% 증가, 당기순이익은 80.2% 증가.
- 전방산업의 경기가 호전됨으로 인해 주력사업인 탄산가스 매출이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는 상황이며, 원가율 또한 하락하여 영업수익성 또한 크게 개선된 모습.
- 환경사업부문은 다소 부진하나 주력부문에서 긍정적 시그널이 나타나고 있고, 효율적인 내부관리를 통해 실적 개선해 나가고 있는 점 긍정적으로 평가.
7. 우양 (마켓컬리, Market Kurly 관련주)
농, 수, 축산물을 기반으로 냉동가공품 및 가정간편식(HMR) 제품을 생산. 마켓컬리 등을 통해 판매.
기업개요
- 동사는 1992년 설립되었으며 농축수산임산물 및 과실통조림/유사조제식품/즉석조리식품 제조, 수출입 등 식품제조업을 전문으로 한 사업을 영위.
- 주요 매출처는 CJ제일제당 등의 제조유통사와 스타벅스 등의 외식 프랜차이즈업체로서, 식품원료 수입/가공부터 위탁생산품 개발/제조까지 식품 사업에 필요한 다양한 제조솔루션 제공.
- ‘뉴뜨레’와 ‘쉐프스토리’라는 자체 브랜드를 통해 일반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할 수 있는 제품라인업 및 판매망 확장.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6% 감소, 영업이익은 84.5% 감소, 당기순이익은 93.6% 감소.
- 동사의 매출의 70% 이상이 CJ, 풀무원등 제조유통사와 스타벅스, 이디야 등 프랜차이즈사로 발생되고 있음.
- 동사는 2021년 3분기 별도기준 매출액 998억 원, 영업이익 8.6억 원, 당기순이익 2.2억 원의 실적을 달성하였으나. 이는 전년동기대비 매출액 2% 감소, 영업이익은 85% 감소한 수치임.
8. 흥국에프엔비 (마켓컬리, Market Kurly 관련주)
과일주스, 베이커리 등 간편식품을 마켓컬리를 통해 판매.
기업개요
- 2008년 3월 설립되어 청량음료, 영양식품, 과즙음료, 과실, 기타 식품첨가물 등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과일농축액은 시장의 선도자로서 독보적인 시장지위 및 브랜드 인지도를 확보.
- 해외에서 수입하는 주요 원재료인 오렌지, 레몬, 청포도 등의 원과와 퓨레 등은 자회사인 모닝듀에프엔비를 통해 직접 수입 및 대행하고 있음.
- 업계 유일의 동결농축 공정을 음료제조에 접목하여 비열처리 커피·비커피 제품을 생산.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5.5% 증가, 영업이익은 133.7% 증가, 당기순이익은 106.5% 증가.
- 시즌 메뉴 원료 공급이 지속적상승, 온라인 유통구조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이커머스업무에 집중으로 매출의 증가로 역대 최대매출을 기록함.
- 제품 유통의 다각화를 위해 리테일 시장 외 특수경로의 시장으로의 확대를 준비 중이며, 친환경 유기농 매장과 고속도로 휴게소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한 마케팅을 계획.
이상으로 마켓컬리(Market Kurly)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투자의 결정은 자신이 하는 것이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투자판단에 참고만 하세요. 포스팅 참고하시고 성공적인 투자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