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주 정리

철근 관련주 모음

Talog 2021. 7. 30. 17:33
반응형

철근 관련주

 

- 철근, 가늘고 긴 봉형 철강재로 건설업에 주로 사용.

- 2021년 업황 긍정적, 건설 수요 증가 속 공급 제한에 판매가 상승.

- 남북경제 협력 시 철근 수요 증가 기대. 남북경협 수혜주 부각.

 

철근이란 콘크리트를 보강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가늘고 긴 봉형 철강재입니다.

 

철근의 주요 수요는 건설업으로 건설 경기에 연동됩니다. 공사가 활발한 봄, 가을이 성수기에 해당하며 콘크리트 타설이 어려운 겨울과 장마철을 비수기로 분류됩니다.

 

최근 수년간 경기 사이클의 주기적 특성이 불분명해지고 연중 일정한 수요가 형성됨에 따라 상대적으로 건설경기 및 정부의 부동산, 건설 정책의 기조에 따른 영향이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철근은 동종 사업자 간 제품의 품질을 통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어렵습니다. 이에 낮은 가격에 철스크랩 조달, 설비합리화 등을 통한 생산성 향상 및 원가절감이 경쟁력입니다.

 

철근의 주요 원재료는 철스크랩이며 제조 원가 기준 약 70%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철스크랩 발생량이 충분하지 않아 수요량의 20% 수준은 수입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철스크랩 가격은 수급상황에 따라 가격 변동폭이 커 양질의 철스크랩을 안정적으로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근 철근 업계는 수요 증가, 원재료 가격 상승으로 인한 판매가 상승 등 긍정적 변화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우선 2021년 서울 재건축과 수도권의 재개발 확대로 국내 신규아파트 분양은 연간 38만 호로 2020년 대비 13.6%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아파트 착공 확대로 2021년 국내 철근 내수는 4.8% 증가한 1,000만 톤을 기록할 전망입니다.

 

더불어 글로벌 경기 획복, 중국 정부의 철강 감산 조치 및 수출환급세 폐지 등으로 원재료 가격이 상승했습니다. 실제로 국내 유통 기준 철스크랩 가격은 전년대비 62% 증가한 톤당 47.3만 원입니다.

 

이에 따라 철근 가격 역시 오름세입니다. 국내 철강업계에 따르면 철근 고시가격은 2020년 4분기 톤당 68.5만 원에서 2021년 1분기 71.5만 원, 2분기 80.3만 원으로 상승했습니다. 참고로 국내 철강기업은 철근가격 급변동을 막는 차원에서 분기별로 공급가격을 결정합니다.

 

한편 남북 정상회담 이후 경제협력이 진행될 경우 철근을 비롯한 각종 자재를 북한으로 반출하는 수요가 많아져 수혜를 입을 것으로 기대되면서 관련 이슈 부각 시 남북경협 수혜주로 부각됩니다.

 


1. 대한제강 (철근 관련주)

철강 제조 업체로 철근, 빌렛 등의 제품을 주로 생산함.

기업개요

- 동사는 1954년 6월 10일에 설립되었으며, 2005년 10월 31일자로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음. 동사는 8개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보유함.
- 철스크랩을 원재료로 하여 빌릿을 생산하는 제강사업과 반제품인 빌릿을 원재료로 하여 철근을 생산하는 압연사업을 영위함.
- 2020년 9월 8일자로 동종사간 시너지 효과 창출 및 철근사업 역량 강화를 위해 와이케이스틸 주식회사의 지분 51%를 취득하여 실질 지배력을 획득함.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4.6% 증가, 영업이익은 41.3% 증가, 당기순이익은 160.9% 증가.
- 원가율 및 각종 비용이 증가했으나 매출의 증가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큰 폭으로 증가함.
- 동사는 배출권 거래제도 할당 대상 업체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굴뚝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을 집진설비에 TMS를 설치하여 실시간 모니터링하며 자체 배출 허용기준을 통하여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음.


2. KISCO홀딩스 (철근 관련주)

KISCO홀딩스 그룹의 지주회사. 주요 종속회사로 건축구조용 철근을 생산하는 한국철강(지분율 40.8%), 환영철강(지분율 83.5%)을 두고 있음.

기업개요

- 1957년 한국철강주식회사로 설립되어, 2008년 9월 투자사업부문을 인적 분할하여 지주회사로 전환.
- 지주회사로서 회사의 투자 및 지원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종속기업으로는 한국철강(주), 환영철강공업(주), 대흥산업(주), (주)서륭 등이 있음.
- 자회사가 영위하는 주요 사업으로는 철근 및 단조제품, 압연제품의 제조업과 철강선 제조업, 섬유 및 합성수지 판매업 등이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9% 증가, 영업이익은 25.8% 감소, 당기순이익은 4.9% 감소.
- 전년동기 대비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 큰 변동 없는 모습을 보임. 이는 각종 수익 및 비용규모가 크게 달라지지 않았기 때문임.
- 글로벌 불확실성 증가와 원자재 가격변동 심화, 중국산 저가 철강재의 급증 등으로 인해 경영상 리스크가 증가하고 있음.


3. 한국철강 (철근 관련주)

철강제품 개발, 생산 업체로 철근, 단조, 강관 등을 주로 생산함.

기업개요

- 동사는 2008년 키스코홀딩스주식회사(구.한국철강주식회사)로부터 인적분할 방식으로 분할설립됨.
- 철근 판매가 호조를 보이고 있으나, 경기부진에 따른 부동산 및 건설 시장이 조정될 가능성이 높고 원자재 가격변동 심화, 중국산 저가 철강재의 수입급증으로 동사를 비롯한 전기로 제강사들의 영업환경이 어려워진 상황임.
- 단조사업부문 적자 지속에 따른 경영 효율성 제고를 위해 현 재고 소진후 관련 사업 중단을 결정하였음.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8.7% 감소, 영업이익은 45.3% 감소, 당기순이익은 30% 감소.
- 최근 중국의 철강설비 급증으로 인한 공급과잉이 세계적인 철강가격을 주도하고 있으며 국내 가격경쟁력을 더욱 위협하고 있음.
- 동사는 어려움 타개를 위해 내부적으로는 원가절감 및 저가 원재료의 확보, 외부적으로는 판매처 다각화 및 신규수요창출, 저가 수입철강재 대응 등으로 다각도의 수익창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


4. 동국제강 (철근 관련주)

판재류(후판)과 봉형강류(철근, 형강) 등을 생산함.

기업개요

- 동사는 철광석, 철스크랩 등을 용해하여 열연, 냉연, 강관, 봉형강 등을 만들어내는 산업을 영위하며 철강수요 부문에서 경기변화에 민감한 특징을 지니고 있음.
- 대표적인 전략산업으로 정부의 적극적 정책지원과 민간의 경영노력이 조화를 이루어 한국경제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함.
- 전략제품에 마케팅역량을 집중하고 다양한 수요조사를 통한 신시장 개척, 신제품 개발에 주력하여 고부가가치 제품개발 및 판매에 집중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6% 증가, 영업이익은 94.8%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브라질 CSP에서 본격적인 상업생산이 시작되었으며 동국제강의 후판 사업 경쟁력은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됨.
- 인터지스(주)의 당분기 매출실적은 전년 대비 68억 원 증가한 1,114억 원이며, 3PL 물류의 활성화와 포워딩 해외네트워크 강화를 위하여 멕시코 법인을 설립함.


5. 현대제철 (철근 관련주)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의 H형강, 철근 부문에서 국내 최대의 전기로 제강업체.

기업개요

- 지배회사와 연결종속회사는 당분기말 현재 철강영업부문(판재, 봉형강, 중기계 등) 및 기타영업부문(반제품, 부산물 등)을 영위하고 있음.
- 고로 부문에서는 현대자동차그룹 내 공동 연구개발을 진행하는 한편 2013년말 현대하이스코 냉연사업 부문을 분할합병하여 자동차용 강판에 특화된 전문 기업으로 변모함.
- 매출은 판재 53.27%, 봉형강 33.26%, 해외판재 14.99%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철강시황 호조에 따른 공격적 판가 인상으로 고로마진이 4분기대비 6~7만원 개선되며 수익성 개선을 주도. 봉형강 성수기 진입과 더불어 그룹사향 자동차강판 인상이 예상되는 2분기에는 5년래 최대실적이 기대.
- 고철가격이 급등했지만 전기로마진도 4분기대비 약 만원 개선되어 기대보다 수익성이 양호했던 것으로 판단됨.


이상으로 철근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투자의 결정은 자신이 하는 것이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투자판단에 참고만 하세요. 포스팅 참고하시고 성공적인 투자 하시길 바랍니다.

 

2021.06.22 - [간빠정 주식] - 철근 관련주 정리

 

철근 관련주 정리

철근 유통 가격 상승으로 알아보는 철근 관련주 안녕하세요. 간략하고 빠르지만 정확한 주식. 간빠정주식입니다. 최근 자재부족과 노조 파업으로 인해 건설현장의 공사 중단 사태가 속출하고

ganbbajung.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