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주 정리

건강기능식품 관련주 모음

Talog 2021. 7. 19. 1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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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기능식품 관련주

 

- 건강기능식품, 인체에 유용한 기능성 원료를 사용해 가공, 제조.

- 인구 고령화 속 다이어트, 피부건강 수요 증가로 건기식 판매액 증가.

- 향후 규제 완화에 따른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시장 개화 전망.

 

건강기능식품은 일상에서 결핍되기 쉬운 영양소나 인체에 유용한 기능을 가진 성분(기능성원료)을 가공, 제조한 식품입니다. 식품위생법상의 일반식품과는 달리 동물시험, 인체적용시험 등 과학적 근거를 기반으로 한 기능성 원료만을 인정합니다. 의약품과는 질병 발생 위험을 감소시키거나 건강을 유지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에서 구분됩니다.

 

건강기능식품 주요 업체는 크게 제조업체와 판매업체(브랜드)로 구분됩니다. 제조업체 생산 후에 주요 도매유통채널(판매업체, 대리점, 총판 등)을 통해 소매채널로 이동됩니다.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고령 인구 증가, 개인 건강에 대한 관심 확산 등으로 면역력을 향상시켜주는 제품을 중심으로 양호한 성장 중입니다. 최근 바쁜 일상 속에서 건강 관리가 쉽지 않고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 증대, 피부건강에 도움을 주는 제품들의 수요가 20~30대 젊은 층을 중심으로 수요가 늘고 있습니다.

 

2020년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6.6% 성장한 4.9조원으로 추산됩니다. 2016년 2조 원에서 5년 만에 2배 이상 성장한 규모입니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에 따르면 2020년 우리나라 100가구당 건강기능식품 구매 경험률은 78.9%로 전년대비 0.4% 상승했습니다. 소비력을 나타내는 평균 구매액(1가구당)도 2019냔 30만 4,341원에서 32만 1,077원으로 증가했습니다. 금액 기준 많이 판매된 기능성원료는 홍삼, 프로바이오틱스, 비타민, 오메가3 순이며 이들 합산 시장규모는 전체 시장의 64.5% 차지합니다.

 

코로나19 시대에 건강기능식품은 보다 건강한 일상을 위한 필수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우리나라는 2045년에 세계 1위 고령화 국가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건강기능식품은 식품산업 및 GDP(국내총생산) 대비 높은 성장세가 유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정부는 시장 활성화를 위해 5대 유망식품 집중 육성 방안에 건강기능식품을 포함했으며 각종 규제 완화와 기술 및 수출 지원체계 지원에 대한 내용도 밝혔습니다. 더해 건강기능식품법상 건강기능식품 판매 업소에서 소분 판매가 불가능했지만 규제 샌드박스 실증특례로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추천, 판매가 허용되었습니다. IBK투자증권은 향후 소비자 개인의 생활습관과 건강 상태에 따른 건기식 소분 판매 사업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1. 종근당홀딩스 (건강기능식품 관련주)

자회사 종근당건강(지분율 51%)이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인 락토핏을 판매. 종근당건강은 그외에 비타민제제, 홍삼식품, 더마코스메틱 등 건강보조식품과 함께 화장품도 판매.

기업개요

- 동사는 1941년 창업되었으며, 1956년 의약품 제조 및 판매업을 사업 목적으로 "종근당 제약사"로 상호변경함.
- 자회사는 종근당, 경보제약, 종근당바이오, 종근당건강, 종근당산업, 벨커뮤니케이션즈, 벨E&C, 벨I&S 등 8개사로 구성.
- 원료의약품의 경우 아토르바스타틴과 같은 일반제 및 항생제, 항암제를 제조 판매중에 있으며, 완제의약품의 경우 순환기 약물 및 항생제, 흡입마취제 등 전문의약품과 다양한 일반의약품을 판매함.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 증가, 영업이익은 33.2% 감소, 당기순이익은 53% 감소.
-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으로 약 50여 개국에 원료의약품을 수출하고 있으며 다국적제약사와 CMO사업을 진행함으로써 사업영역 확장에 따른 안정적인 매출 창출을 하고 있음.
- 다국적제약사와 밀접한 네트워크를 구축함으로써 전략적우위를 차지하여 동사는 일괄약가 인하에 따른 내수판매가 감소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매출 성장을 달성함.


2. 뉴트리 (건강기능식품 관련주)

건강식품 브랜드 업체로 피부건강 및 다이어트 식품브랜드 주력. 저분자코라겐펩타이드(피부 관련), 핑거루트 추출분말(체지방 감소) 등의 개별인정형 원료 보유.

기업개요

- 동사는 이너뷰티 시장을 피부건강(뷰티)식품과 다이어트 식품을 포함한 시장으로 자체 규정하고 이 시장을 타겟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건강식품사업을 전개함에 있어, 자외선(피부), 활성산소(혈관), 체지방, 근육 건강의 4대 핵심 효능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소재 연구개발을 추진.
- 피부건강(뷰티) 제품군, 다이어트 제품군, 건강지향적인 슈퍼푸드 식품군, 기능성 식품(Functional supplement)의 4가지 제품군 보유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1.5% 증가, 영업이익은 57.1% 증가, 당기순이익은 71.7% 증가.
- 2020년 10월 유산균제품 '마스터바이옴'을 런칭함.
- 동사의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차별화된 독자 소재를 개발/확보함에 있어 중요한 핵심역량만 자체 확보하고, 반복적이거나 정형화된 부수 역량은 외부 아웃소싱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음.


3. 노바렉스 (건강기능식품 관련주)

국내 건강기능식품 ODM, OEM 업체.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기능성을 인정한 건강기능식품 원료인 개별인정원료를 36개 보유해 일정 기간 독점 판매권을 행사할 수 있음.

기업개요

- 동사는 건강기능식품 제조 및 수출입업, 건강기능식품원료 제조 및 수출입업, 건강기능식품 연구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여 건강기능식품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2008년 11월 27일 설립.
- 2018년 11월 14일자로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 국제적으로 약 40여개국의 파트너쉽을 가지고 직접 수출입을 진행하여 원료부터 제품까지 Total Service를 할 수 있는 OEM 영업을 전개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5% 증가, 영업이익은 46.2% 증가, 당기순이익은 26.7% 증가.
- 완공된 오송 신공장의 시험 가동에 불구하고 영업이익은 크게 성장한 매출에 힘입어 전년동기대비 46.2% 상승한 80.04억 원을 달성하였음.
- 오송 신공장 완공 이후 상업 가동을 예정 중이며, 오창 공장을 포함한 생산능력 확대뿐 아니라 기존 생산 시설의 고도화에 따른 효율성 증대도 기대되고 있음.


4. 에이치엘사이언스 (건강기능식품 관련주)

건강기능식품 원료, 완제품 제조사로 R&D, 상품기획, 제조, 유통까지 밸류체인 구축. 주요제품은 닥터슈퍼칸, 스피루니나류 등.

기업개요

- 동사는 천연물 신소재 신기술 연구개발, 이너뷰티 및 파마슈티컬 코스메틱스 연구개발, 건강기능식품, 의약외품, 건강지향식품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음.
- 동사는 천연물 신소재, 신기술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천연물 등을 소재로 하여 식품의약품안전처 개별인정형 기능성 원료 및 천연물 신약 등을 연구개발하고 있음.
- 동사는 홈쇼핑 판매와 함께 대형마트, 대리점, 전문매장, 온라인, 약국, 해외수출 등 다각화된 판매채널을 보유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9.4% 감소, 영업이익은 50% 감소, 당기순이익은 46.7% 감소.
- 동사는 특허등록 및 논문 발표 등을 통해 전문성과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활발한 마케팅을 통해 사업화에 성공하고 있음.
- 다수의 개별인정형 원료 등록 현황에서 보듯이 제품 R&D 능력과 트렌드를 선도하는 기획능력이 동사의 주요 핵심 경쟁력이자 성공 비결임.


5. 서흥 (건강기능식품 관련주)

제약사 및 식품사의 OEM/ODM 제조사. 의약품용 캡슐, 건강기능식품용 캡슐, 젤라틴 생산.

기업개요

- 1973년 설립되어 1990년 한국거래소에 상장하였으며 하드캡슐, 의약품 및 건강기능식품, 페인트볼 및 젤라틴부문 사업을 영위하는 제조 전문기업임.
- 주요사업부문은 캡슐 부문, 젤라틴 등 원료 부문, 화장품 부문으로 구성되며 캡슐부문에서 동사가 국내 시장 95% 이상을 지배하고 있음.
- 연결대상 종속법인을 8개 보유하고 있으며 각 기업들은 젤라틴, 캡슐 등 제조업, 건강기능식품 제조업, 부동산 임대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5% 증가, 영업이익은 21.6% 증가, 당기순이익은 32.2% 증가.
- 건강기능식품 부문에서 매출 성장하였으며, 생산성 향상과 체계적인 원가관리 등으로 이익률도 개선됨.
- 해외 시장은 다국적 제약회사를 중심으로 하드캡슐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바, 베트남공장 증설로 인한 공급여력 증가로 점유율이 계속 늘어날 전망.


6. 광동제약 (건강기능식품 관련주)

비타500 등 건강기능식품 중심의 제약사.

기업개요

- 1963년 10월 국민보건과 삶의 질을 향상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1989년 11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 동사의 주요제품으로는 쌍화탕류, 우황청심원, 코포랑, 베니톨, 비타500, 광동 옥수수수염차 등이 있으며, 2012년에는 삼다수 판매권을 획득하여 생수사업을 시작함.
- 제약산업이 전문의약품 위주의 시장으로 재편되는 추세에 따라 전문의약품 시장에서 기반을 확보하기 위해 R&D와 영업력 등 핵심분야의 역량을 키워가고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 감소, 영업이익은 22.7% 감소, 당기순이익은 42.4% 감소.
- 전년동기 대비 외형 축소와 매출원가 절감에도 판관비 증가로 수익성이 악화되었음.
- 향후에도 초일류 제약기업으로서의 우수한 기술력, 전문성, 선도적 지위에 대한 홍보뿐만 아니라 대표 제품에 대한 마케팅 지원을 통해 브랜드 홍보를 강화하여 실적을 개선할 계획.


7. 콜마비앤에이치 (건강기능식품 관련주)

건강기능식품 소재 기업으로 한국, 중국 기업과 거래 중.

기업개요

- 2004년 2월에 설립되어, 건강기능식품과 화장품 제조 및 판매를 사업으로 함. 2015년 코스닥에 상장.
- 건강기능식품 및 화장품의 핵심 소재를 개발하는 소재 연구개발 전문기업으로, 천연물을 이용하여 개발한 소재를 사업화하여 건강기능식품 및 화장품을 OEM/ODM 방식으로 생산 및 판매하고 있음.
- 화장품을 ODM방식으로 고객사인 애터미에게 공급하고 있으며, 애터미는 동사가 공급한 화장품을 시장에 판매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6% 증가, 영업이익은 17.9% 증가, 당기순이익은 15.7% 증가.
- 2021년 1분기 건강기능식품 및 화장품의 중국향 수출 회복세 및 글로벌 수출 고성장 흐름을 바탕으로 매출 증가하고 수익성 개선세 지속됨.
- 국내 시장에서 애터미 화장품의 젊은 층 타겟 신제품 런칭 계획과 하반기 중 신규 개별인정형소재(여주 추출물)의 제품화가 예정되어 있어 중장기적인 외형 성장 기대.


8. 휴온스 (건강기능식품 관련주)

제양회사로 전문의약품, 웰빙의약품, 의료기기(필러, 더마샤인 등)를 판매. 자회사 휴온스내츄럴(지분율 59.56%) 통해 건강기능사업 영위. 홍삼 소재 건강기능식품을 주력으로 생산하는 휴온스네이처를 자회사(지분율 73%)로 보유.

기업개요

- 의약품은 성형, 성능에 따라 원료의약품, 완제의약품 및 의약외품으로 구분되며, 원료의약품은 완제의약품의 제조원료가 되는 것을 말하며, 완제의약품은 일정한 제형을 갖춘 의약품을 의미함.
-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비만치료제, 비타민주사제, 면역증강제, 그리고 기타 영양요법 주사제 등을 판매하고 있음.
- 동사는 시대 트렌드와 고객의 니즈에 부합되는 고부가가치의 웰빙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5% 증가, 영업이익은 19.6% 증가, 당기순이익은 6.8% 감소.
- 동사는 휴온스글로벌(지주회사)과 보툴리눔톡신에 대한 독점판매계약을 체결하였으며, 해외 일부 국가에서 고품질을 인정받아 활발히 수출 중에 있음.
- 여성 갱년기 건강기능식품 ‘엘루비 메노락토 프로바이오틱스’로 대표되는 건강기능식품 사업이 실적 상승을 견인함.


9. 팜스빌 (건강기능식품 관련주)

애플트리김약사네, 악마다이어트, 비타민스토리 등 12개의 유명 자체 브랜드와 150개 이상의 건강기능식품을 개발, 판매.

기업개요

- 동사는 1995년 설립되어 토종유산균의 개발, 유산균의 고농도 배양방법 개발, 고농도 유산균 원말 개발 및 판매업을 영위하고 있음. 2002년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함.
- 동사는 듀오락 브랜드 유산균 완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상온 보존성과 제품개발시 안정성이 높은 듀얼코팅 프로바이오틱스를 개발하여 국내, 일본, EU, 미국, 중국 특허를 받음.
- 제품 유통망으로 국내 쎌바이오텍인터내셔날, 해외 덴마크 및 프랑스의 자회사를 활용.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8% 감소, 영업이익은 15.5% 감소, 당기순이익은 8.2% 감소.
- 전년동기 대비 원말 매출이 늘었으나 완제품 매출 줄어 외형 축소됨. 전문가 채널 매출 부진 및 해외 신규 거래처 확보 지연으로 영업이익은 줄었음.
- 프로바이오틱스는 식품 외, 항궤양제, 항생제, 항암제 등 의약품으로서의 적용범위가 다양하여 향후 의약품 시장 성장이 예상됨.


10. 일동제약 (건강기능식품 관련주)

일동제약의 의약품 사업부문이 인적분할된 기업. 아로나민류, 비오비타 등 건강보조식품 판매.

기업개요

- 동사는 의약품, 의약품 원료, 건강보조식품 및 특수영양식품의 제조 및 판매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 동사는 아로나민 류, 사미온, 후루마린 등의 기존 주요 의약품의 국내 매출을 유지ㆍ확장함과 동시에, 향후 동남아시아 및 일본수출에 전력을 기울일 예정임.
- 동사의 편두통 치료제인 Lasmiditan은 개발사인 일라이릴리와 라이센스인 계약을 통해 국내 및 아세안 8개국 판권을 확보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 감소, 영업손실은 1213.1% 증가, 당기순손실은 931.4% 증가.
- 당뇨병 치료제인 GPR40 agonist는 포도당 농도에 의존적으로 인슐린을 분비시켜 저혈당에 대한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IDG16177 역시 동물실험에서 이를 증명함.
- 2020년 GLP 독성연구 후 2021년 2분기에 임상1상에 대한 CTA 승인을 받을 계획임.


11. 에이치피오 (건강기능식품 관련주)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업체로 프리미엄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인 덴마크유산균이야기 등을 주력으로 판매.

기업개요

- 동사는 2012년 4월 6일 건강기능식품 연구개발, 제조 및 판매를 주사업으로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음. 설립 이후 디톡스엔자임, 해피엔자임 등을 거쳐 2019년 5월 20일 에이치피오로 사명을 변경함.
- 보고서 작성일 기준 Denps Aps, Denps Shanghai, SAN.PIO, 코펜하겐레서피, 비오팜 등 5개의 종속회사를 가지고 있음.
- 2021년 5월 14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함.

 

기업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9% 증가, 영업이익은 16.6% 증가, 당기순이익은 42.2% 증가.
- 2021년 1분기 기준 당사 매출액의 69.2%는 최상위 시장(프로바이오틱스, 비타민)에서 발생하고 있음. 전체 매출액에서 48%의 비중을 차지하는 프로바이오틱스는 최근 몇 년간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임.
- 지속가능한 영업기반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자체 직영몰의 강화에 집중하고 있음.


이상으로 건강기능식품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투자의 결정은 자신이 하는 것이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투자판단에 참고만 하세요. 포스팅 참고하시고 성공적인 투자 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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