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빠정 주식

수소운반선 관련주

Talog 2021. 12. 28. 20:09
반응형

수소운반선 관련주

 

안녕하세요. 간략하고 빠르지만 정확한 주식. 간빠정주식입니다. 우리나라가 고부가, 친환경 선박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수소경제를 선도하기 위해 수소 선박의 핵심 국제표준 선점에 나섰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우리나라가 선박용 수소저장탱크표준을 세계 최초로 국제표준화기구(ISO)에 제안하여 국제표준 개발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고 밝혔습니다.

 

액화수소는 기체수소보다 저장, 운송 시 경제성과 안전성이 우수해 세게 각국이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액화수소 저장, 운송 분야 기술 개발 경쟁에 나서고 있습니다. 또 국가 간 장거리 운소에는 해상운송이 필수적인 만큼 수소경제가 확대될수록 액화수소운반선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수소 선박의 핵심 국제표준 선점에 나섬에 따라 우리나라는 고부가, 친환경 선박인 액화수소 운반선 시장을 주도하고 수소경제 선도국으로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수소운반선 관련주입니다.

 


1. 현대글로비스 (수소운반선 관련주)

2000억 원을 투자해 초대형 가스운반선(BLGC) 2척을 건조.

기업개요

- 동사는 2001년 2월 22일에 설립되었으며, 2005년 12월 26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음.
- 동사는 종합물류업과 유통판매업, 해운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한 회사임. 2021년 3분기 기준 매출액 대비 매출비중은 종합물류업 32.70%, 유통판매업 52.80%, 해운업 14.49% 임.
- 2015년 국내 물류기업 최초로 다우존스지속가능경영지수에 편입 이후 5년 연속 지위를 유지 중.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6.9% 증가, 영업이익은 64.5% 증가, 당기순이익은 20.4% 증가.
- 매출 증가 및 판관비 등 각종 비용 부담 절감으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모두 증가함.
- 동사는 현대자동차그룹의 물류를 담당하고 있으며, 여타 물류회사와 차별화된 서비스 역량을 바탕으로 전 세계 다양한 운송루트에 대한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음.


2. 롯데정밀화학 (수소운반선 관련주)

그린 암모니아 추진 운반선, 벙커링선 2종에 대한 기본승인 인증을 취득.

기업개요

- 1964년에 설립된 동사는 2016년 2월 최대주주 변동에 따라 삼성정밀화학에서 롯데정밀화학으로 사명을 변경하고 롯데그룹의 계열회사로 편입됨.
- 주요 제품군은 정밀화학제품(메셀로스, 헤셀로스, 애니코트, ECH), 일반화학제품(가성소다, 염화메탄, 유록스), 전자재료제품(TMAC, 토너) 등이 있음.
- 친환경, 안전, 건강 관련 규제와 소비자 선호 변화 등의 메가 트렌드에 대응하여 스페셜티 케미칼 사업확대를 신성장 전략으로 정립함.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 증가, 영업이익은 44.1% 증가, 당기순이익은 172% 증가.
- 케미컬사업부문의 가성소다, ECH, 암모니아 등의 국제가격이 상승세를 보이며 양호한 수준의 외형을 달성함. 그린소재부문 또한 양호한 성장세를 시현함.
- 메셀로스®, 헤셀로스® 등 경쟁력 있는 사업의 증설과 제품 판매가격 상승 시 추가적인 실적 개선 가능할 전망.


3. 현대중공업 (수소운반선 관련주)

세계 최초로 상업용 액화수소운반선 인증을 획득.

기업개요

- 동사는 선박과 해양구조물, 플랜트 및 엔진 등의 제조, 판매를 주 사업목적으로 2019년 6월 1일 한국조선해양 주식회사에서 물적분할되어 신규설립됨.
- 조선사업이 약 75% 정도로 가장 높은 매출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일반상선, 고부가가치 가스선, 해양관련 선박, 최신예 함정 등을 건조함.
- 해양플랜트사업은 원유 생산·저장설비 공사, 발전·화공플랜트공사를 수행하며, 엔진기계사업은 대형엔진, 힘센엔진, 육상용 엔진발전설비 등을 공급함.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6%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335.2% 증가.
- 영업손실과 더불어 외환거래손실, 금융자산처분손실, 파생상품평가손실의 증가 등으로 인해 순손실 더욱 악화되었음.
- 친환경 미래연료 추진 선박에 대해 기술제휴사와 2-stroke 암모니아 연료 엔진 공동 개발프로젝트를 연내 추진계획이며, 초대형 메탄올 엔진제작을 위한 기술 검토 또한 기술제휴사와 공동으로 진행 중.


4. 한국조선해양 (수소운반선 관련주)

현대 글로비스와 수소운반선 프로젝트 추진 중.

기업개요

- 지주회사로 다른 회사를 지배함과 동시에 미래기술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회사로는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이 있음.
-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Hyundai-Vinashin Shipyard 등 종속기업을 포함하여 조선부문에서 선도적인 지위를 유지하고 있음.
- 매출은 조선 85.45%, 엔진기계 4.66%, 해양플랜트 4.30%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3분기 실적은 환율의 우호적인 흐름과 엔진 사업부문의 호실적으로 긍정적인 실적을 나타냄. 하지만 2분기 수천억 원의 공사손실충당금으로 인한 큰 폭의 적자가 지속적인 영향을 끼쳐 누적 기준으로 적자 기록.
- 향후 환율, 후판가격 변화 그리고 원가 절감 강도에 따라서 추가 환입 가능성 있음.


5. 현대미포조선 (수소운반선 관련주)

수소의 안정적인 운송을 위한 수소운반선 등을 개발.

기업개요

- 동사는 중형선박 건조부문에서 세계수준의 업체로 성장했으며, 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주)의 R&D 인프라를 통해 시장변화에 지속 대응하고 있음.
- 석유화학제품 운반선과 중형 컨테이너운반선 등을 중심으로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였으며, LPG/에틸렌 운반선 등 고부가 특수 선박시장에도 성공적으로 진출함.
- 환경 규제 강화에 대비해 친환경/에너지 고효율 디자인 개발을 통한 신규 및 노후선 대체 수요 창출을 판매전략으로 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전분기대비 매출액 감소의 원인은 휴가와 명절로 인한 조업일수 감소,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베트남 조선소 가동 중단.
- 9월 중순 이후 현대베트남조선소의 야드 운영은 재개. 21년 연초 다소 부족했던 수주잔고가 올해 신규 수주 급증으로 채워지면서 다시금 조선산업 내 매출 성장의 선봉장이 될 전망.


6. 현대일렉트릭 (수소운반선 관련주)

발전용 수소연료전지 패키지를 개발해 친한경 그린포트를 구축할 계획.

기업개요

- 2017년 4월 1일에 현대중공업으로부터 인적분할 후 전기전자기기 및 에너지솔루션 전문기업으로 독립 출범함.
- 연결실체는 발전→송전→배전→소비(부하)에 이르는 전력공급 과정 전 단계에 필요한 다양한 전기전자기기 및 에너지 솔루션을 제작ㆍ공급하고 있음.
- 연결실체가 제작하여 공급하는 제품들은 전력변압기, 고압차단기 등 전력기기와 배전반, 중저압차단기 등 배전기기, 동에너지를 발생시키는 전동기를 포함하는 회전기기 등으로 크게 구분됨.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2% 감소, 영업이익은 1.1%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화재 이후 극도로 침체되었던 ESS 시장은 '22년부터 한국전력의 계통안정용 주파수 조정 ESS 물량이 본격적으로 발주될 예정이며 수요는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임.
- 동사는 에너지 신사업 관련 핵심 기술 개발, 전략적 파트너 구축을 통한 시장 기회 발굴과 더불어 국내 사업 경험을 기반으로 해외시장 진출을 준비 중임.


7. 삼성중공업 (수소운반선 관련주)

LNG와 수소를 연료로 사용 가능한 고체산화물연료전지(SOFC)를 개발하여 세계 최초 연료전지 원유운반선을 개발. 대형 액화수소운반선 개발을 위한 독자 액화수소 화물창(저장탱크) 기술을 개발.

기업개요

- 동사의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플랫폼 등의 판매업을 영위하는 조선해양 부문과 건축 및 토목공사를 영위하는 E&I 사업부문으로 구분됨.
-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 선종에 걸쳐 발주가 약세를 보이고 있으며 수주잔량은 전년대비 감소흐름.
- 매출은 조선해양(LNH선, 초대형컨테이너선, FLNG 등) 부문이 102.89%의 절대비중을 차지하며 토목, 건축 부문이 0.29%를 차지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1% 감소, 영업손실은 37.2% 증가, 당기순손실은 18.3% 증가.
- 3분기 영업적자는 중국 영파 법인 철수와 관련한 일회성 비용으로 발생. 올해 감자와 증자로 자본구조가 크게 개선되었음. 업황 개선에 따른 신규수요 증가와 증자대금 유입으로 유동성도 개선.
- 최근 지속해서 손실을 야기한 드릴쉽 관련 리스크도 용선계약과 매각을 통해 완화되고 있는 상태임.


이상으로 수소운반선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투자의 결정은 자신이 하는 것이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투자판단에 참고만 하세요. 포스팅 참고하시고 성공적인 투자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