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빠정 주식

디지털유통 관련주

Talog 2021. 12. 15. 1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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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유통 관련주

 

안녕하세요. 간략하고 빠르지만 정확한 주식. 간빠정주식입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디지털유통 상생발전 협약식과 한국유통대상 시상식을 개최했습니다. 이번 행사는 디지털 전환 트렌드, 코로나19 등으로 유통산업이 온라인 중심으로 급속히 재편되고 있는 상황에서 대, 중소유통이 함께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디지털유통 생태계 구축과 협력기반을 마련하고 온라인 상품 표준 DB 보급 및 활용, 중소 유통이 참여하는 풀필먼트 표준모델 구축 등 디지털유통 인프라 구축 및 중소유통의 디지털 전화 지원 등을 위해 협력해 나가고 대, 중소 유통이 상생하고 지속 발전해 나갈 수 있는 디지털유통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협의체로서 상생발전플랫폼을 구성하여 운영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디지털유통 관련주입니다.

 


1. 이마트 (디지털유통 관련주)

SSG닷컴, G마켓, 옥션, G9를 운영하고 있음.

기업개요

- 2011년 5월 (주)신세계로부터 인적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연결대상 종속기업으로 (주)신세계조선호텔, (주)신세계푸드, (주)이마트에브리데이, (주)스타필드고양 등을 보유함.
- 2020년 반기기준 신세계에 속한 계열회사로서 보고서 작성 기준일 현재 신세계그룹에 속한 계열회사는 총 42개사임.
- 2020년 상반기 대형마트 매출액은 증가하였으나, 채널 간 경쟁 심화, 언택트 소비 확산 등의 영향으로 국내외 시장환경은 어려울 것으로 예상.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1% 증가, 영업이익은 12407.6% 증가, 당기순이익은 55.7% 증가.
- 2021년도 소매시장은 대외경제의 불확실성과 국내 경기의 저성장 기조, COVID-19 등으로 인해 어려운 경영환경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
- 반면, 집밥 소비가 늘어나면서 HMR 시장은 2018년 3조 2,164억 원 추정, 2022년 5조 원 상회 전망으로 그 성장이 가속화되고 있음.


2. GS리테일 (디지털유통 관련주)

편의점, 슈퍼마켓, 온라인 몰, 홈쇼핑 사업을 통합하여 디지털커머스 주축인 통합 GS리테일 출범.

기업개요

- 전력 및 통신용전선과 케이블 판매를 목적으로 1971년 금성전공(주)라는 사명으로 설립되었으며, 두 차례 상호변경을 거쳐 2005년 GS리테일로 상호를 변경함
- 지에스그룹에 속한 계열회사로서, 2021년 반기말 현재 지에스그룹에는 69개의 국내계열회사가 존재. 상장사는 당사를 포함하여 총 7개 사가 있음.
- 2020년 7월 GS네트웍스는 씨브이에스넷(주)과의 합병을 통해 물류센터 운영체계 고도화, 수익모델 다각화 등 성장을 기대.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8% 증가, 영업이익은 45.7% 감소, 당기순이익은 29.9% 감소.
-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경기악화, 소비부진의 영향 등으로 소매업 전반이 어려움을 겪은 가운데 편의점은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성장률을 기록함.
- 향후 국내 편의점 시장은 외형 성장이 아니라 기존 가맹점 수익확대에 역량을 집중할 것으로 예상됨.


3. 하나금융지주 (디지털유통 관련주)

BGF리테일과 금융-유통 통합 디지털 혁신 채널을 구축하여 서비스 제공.

기업개요

- 2005년 설립된 하나금융그룹 지주회사로서 자회사 지배 및 경영관리, 자금공여 등의 업무 수행.
- 종속회사 사업분야는 은행(하나은행 등), 금융투자(하나금융투자), 신용카드(하나카드), 생명보험(하나생명보험)업 등이 있음. 2020년 5월 더케이손해보험을 14번째 자회사로 편입.
- 글로벌 통합 디지털 자산 플랫폼인 'GLN(Global Loyalty Network)' 컨소시엄을 구축하여 아시아 여러 국가로 제휴를 확대해 나가고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반기 대비 연결기준 영업이익 30% 증가, 당기순이익 30.2% 증가. 2분기 순이익은 전분기대비 9.8% 증가.
- 하나은행 2분기순익은 대출성장(QoQ+1.9%p) 및 NIM 개선(QoQ +5bp)으로 6,775억 원(QoQ+17.7%)을 기록함.
- 또한 하나금융투자가 분기순익 1,393억 원(QoQ+1.8%)을 달성하였고, 하나카드와 하나캐피탈이 각각 697억 원(QoQ-3.9%), 639억 원(QoQ+3.6%) 기록.


4. SK텔레콤 (디지털유통 관련주)

11번가를 운영하고 있음.

기업개요

- 동사의 사업은 이동전화, 무선데이터, 정보통신사업 등의 무선통신사업, 전화, 초고속인터넷, 데이터 및 통신망 임대서비스 등을 포함한 유선통신사업, 플랫폼 서비스, 인터넷포털 서비스 등의 기타사업으로 구분됨.
- 시장점유율은 무선통신사업(MVNO제외) 약 47%, 초고속인터넷부문은 약 29%, IPTV부문은 약 30% 수준임.
- 연결대상종속회사는 SK텔링크, 11번가 등을 포함한 48개임. 금년 중 지주회사와 존속회사로 분할할 예정.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 증가, 영업이익은 19.2% 증가, 당기순이익은 79.9% 증가.
- 주력인 무선통신부문의 실적 확대와 함께 무선통신 및 커머스 등의 선전으로 영업수익 확대됨. 원가율 또한 개선되며 영업수익성 또한 비교적 큰 폭으로 증가한 모습.
- 실적 개선을 위해 5G 통신망 구축을 주도하고 빅데이터, AI를 접목한 서비스를 선보이는 등 다방면으로 노력 중임.


5. 현대백화점 (디지털유통 관련주)

KT와 인공지능(AI),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을 적용하여 국내 유통, 물류 분야의 디지털혁신을 추진함.

기업개요

- 2002년 주식회사 현대그린푸드의 백화점사업부문이 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2002년 한국증권거래소에 주권이 재상장되었음.
- 2017년 8월에는 통합멤버십 제도인 H.Point를 출시하여 다양한 포인트제도 통합을 통해 범용성과 고객편의 향상에 기여하고 있음.
- 남양주시에 신규프리미엄아울렛 출점을 위한 부지를 확보하여 건물신축 공사를 진행 중이며,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에 백화점 출점, 충청북도 청주시에 아울렛 출점을 계획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0.1% 증가, 영업이익은 432.8% 증가, 당기순이익은 240% 증가.
- 2019년은 전년 대비 객단가 상승, 아웃바운드 시장의 성장, 동남아 고객의 유입 증가 등으로 인하여 역대 최고 수준인 약 25조 원의 매출을 기록
- 전염병 코로나19 유행으로 인하여 면세점을 포함한 관광산업 전체가 주춤하고 있지만, 사태 종식 후에는 관광객 유입 확대가 예상됨.


6. KT (디지털유통 관련주)

현대백화점그룹과 인공지능(AI),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을 적용하여 국내 유통, 물류 분야의 디지털혁신을 추진함.

기업개요

- 동사는 정보통신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81년 12월 10일에 설립되었으며, 1998년 12월 23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음.
- 무선통신, 초고속인터넷, IPTV 등 핵심사업에서의 지속적인 성장뿐 아니라, IDC, Cloud, AI/DX 등 B2B 성장사업에서도 성과를 창출하며 디지털 플랫폼 기업(Digico.)으로 변화해 나가고 있음.
- 매출은 ICT 75.1%, 금융 15.6%, 위성방송 2.8%, 기타 23.1%로 구성됨.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 증가, 영업이익은 26.3% 증가, 당기순이익은 65.7% 증가.
- 매출액의 증가가 판관비, 인건비 등 비용의 증가를 상쇄하면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상승함.
- 성장을 이어가기 위한 전략으로 비통신 사업을 키우고 있음. T커머스 계열사와 모바일 쿠폰 계열사를 통합하고 금융기업에 투자, 콘텐츠 전문 법인을 만드는 등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음.


7. 롯데쇼핑 (디지털유통 관련주)

롯데ON을 운영하고 있음.

기업개요

- 지배회사인 동사는 1970년 7월 2일 백화점 경영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20년 2분기 말 기준 총 44개의 종속회사가 있음.
- 사업부문은 경영의 다각화 실태를 적절히 반영할 수 있도록 백화점 사업부문, 할인점 사업부문, 전자제품전문점 사업부문, 슈퍼 사업부문, 홈쇼핑 사업부문, 기타 사업부문으로 세분화됨.
- 2021년 반기 기준은 백화점 부문 18.0%, 할인점 부문 37.3%이며, 전자제품 전문점 부문 25.0%를 차지함.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2% 감소, 영업이익은 29.6% 증가, 당기순손실은 66.7% 감소.
- 시장 내 많은 사업자가 존재하는 만큼 상품, 배송, 서비스 등 온라인쇼핑 전반에 걸친 사업자 간 경쟁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됨.
- 다양한 유통채널의 등장, 관련 법규 규제의 강화, 내국인 해외 쇼핑 증가 또는 외국인의 국내 쇼핑 감소 및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으로 어려움을 겪고있음.


8. BGF리테일 (디지털유통 관련주)

하나은행과 금융-유통 통합 디지털 혁신 채널을 구축하여 서비스 제공.

기업개요

- 2017년 인적분할하여 설립된 신설법인으로 2017년 12월 유가증권시장에 재상장되어 거래가 개시됨.
- 동사는 편의점 체인화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당사의 종속회사는 물류사업, 식품제조 및 유통 등 당사의 업무를 보조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음.
- 브랜드 독립에 맞춰 차별화된 한국형 편의점 모델을 개발하였으며, 가맹점의 수익성과 운영 편리성을 향상시킴으로써 점포 개발 경쟁력 또한 갖추고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8% 증가, 영업이익은 27.3% 증가, 당기순이익은 39.1% 증가.
- 유통관련 규제와 저성장의 경제여건에 따라 소매업 전반이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오프라인 업태 중 편의점만이 유일하게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음.
- 1~2인가구의 증가에 따른 근거리 소량구매 패턴의 확산과 다양한 생활편의서비스 기능 강화를 통해 편의점의 성장세는 계속될 것으로 전망.


이상으로 디지털유통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투자의 결정은 자신이 하는 것이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투자판단에 참고만 하세요. 포스팅 참고하시고 성공적인 투자 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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